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與 "역사교과서, 전교조 교과서라 해도 과언아냐(종합)

송고시간2015-10-06 10:33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원유철 "편향논란 원인은 집필진 구조…특정이념 추구세력 회전문 집필""고교 근현대사 집필진 22명중 18명 특정이념 경도…전교조 출신 10명"

(서울=연합뉴스) 이승우 배영경 기자 =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는 6일 한국사 교과서 편향성 논란과 관련해 "역사 교과서가 검정제도로 바뀌고 나서 편향성 논란에 휘말린 근본 원인은 집필진 구조에 있다"고 지적했다.

원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집필진 다수가 공정성, 균형성, 역사관을 의심하기 충분한, 특정 이념을 추구하는 세력"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들이 끼리끼리 교과서를 만들고 출판사를 넘나들며 회전문 집필을 하고, 새로 교과서 집필될 때마다 매번 참여해 만들고 있다"면서 "2011년 한국사 교과서 집필진 37명 중 28명이 2014년 교과서 집필에도 참여할 만큼 특정 집필진이 한국사 교과서를 독과점하는 구조"라고 말했다.

또 "더 심각한 것은 편향성 논란의 진원지인 고교 한국사 교과서 7종의 근현대사 분야를 22명이 집필했는데, 그중 18명이 특정 이념에 경도된 사람들"이라며 "(이 가운데) 이적성 논란이 끊이지 않는 전교조 출신이 10명이나 된다"고 말했다.

특히 "전교조 교과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검정교과서 종수는 겉치레일 뿐이고, 실상은 다양성 가면을 쓴 한 종류의 편향성 교과서와 마찬가지"라고 강조했다.

조원진 원내 수석부대표도 회의에서 "현재 역사 교과서는 주체사상을 노골적으로, 의도적으로 예시하는 경우가 많다"면서 "김일성의 확실치도 않은 항일 운동 이력을 부각하는 내용이 있고, 대한민국 정체성인 자유민주주의를 부정하는 기술도 있고, 대한민국이 한반도 유일의 합법정부임을 부정하는 내용도 있고, 천안함·연평도 사건을 다루며 북한 소행임을 다루지 않는 교과서도 허다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자학의 역사관, 패배의 역사관, 청소년에게 부정적 역사관을 주입하는 내용이 다수 포함돼 있다"면서 "역사교육 정상화를 위해 국민 모두 나서서 지혜를 한 데 모아 미래 세대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역사관을 가르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與 "역사교과서, 전교조 교과서라 해도 과언아냐(종합) - 2

lesli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