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마약왕' 구스만, 트럼프 목에 현상금 1억 달러?

송고시간2015-10-07 07:08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멕시코시티=연합뉴스) 이동경 특파원 = 멕시코 연방교도소를 탈옥한 '마약왕' 호아킨 구스만이 미국 공화당의 유력 대선주자인 도널드 트럼프의 목에 현상금 1억 달러(약 1천167억원)를 내걸었다는 소식이 웹사이트 등에 떠돌고 있다.

호아킨은 트럼프가 멕시코인을 비하하고 인종차별적인 발언을 한 데 반발, 생사를 떠나 트럼프를 데려오면 현상금을 준다는 의사를 밝혔다고 복수의 웹사이트 뉴스를 인용해 라틴타임스와 텔레수르 등 중남미 언론들이 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트럼프는 지난 6월 대선 출마를 선언하면서 멕시코 불법 이민자들이 마약과 성폭력 등의 범죄를 일으키고 있어 국경에 벽을 쌓아야 한다고 발언해 멕시코 국민의 공분을 산적 있다.

트럼프는 구스만이 지난 7월12일 탈옥하자 트위터에 "구스만이 밀거래하는 마약이 국경을 넘어 미국으로 반입될 것이라고 많은 사람이 말한다"는 내용의 글을 올리기도 했다.

이러한 내용의 글을 올린지 하루만에 트럼프는 구스만의 이름을 딴 트위터 계정을 통해 협박을 받았다면서 미국 연방수사국(FBI)에 수사를 의뢰했다.

당시 트위터에는 욕설과 함께 "당신이 내뱉은 말은 모두 삼키게 될 것"는 내용이 담겼다.

'마약왕' 구스만, 트럼프 목에 현상금 1억 달러? - 2

도주 중인 구스만이 이러한 트윗을 했는지 진위가 불명확한 가운데 그의 아들 이반이 조작했을 가능성이 제기됐다.

구스만은 트럼프의 멕시코 비하 발언에 엔리케 페냐 니에토 멕시코 대통령이 소극적인 반응을 한다고 지적하면서 "나를 범죄자 취급하지 마라. 겁쟁이 정치인과 다르게 난 사람들에게 일자리를 준다"는 메시지를 날렸다는 '설'도 있다.

고향 사람들의 생계를 지원하는 구스만을 '의적' 대우하는 일부 지지자들은 멕시코에 대한 트럼프의 막말이 있은 뒤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에 "트럼프는 구스만이 알아서 처리할 것"이라는 글을 올리기도 했다.

구스만이 탈옥한 뒤 트럼프는 지지자들을 대상으로 한 연설에서 "젭 부시나 힐러리 클린턴이 구스만과 협상하는 것을 생각해봤습니까. 나 같으면 그 인간 엉덩이를 걷어차버릴 겁니다"라고 말한 적 있다고 텔레수르는 전했다.

부시는 전 미국 플로리다 주지사이고, 클린턴은 전 미국 국무장관으로 둘 다 트럼프의 대선 경쟁자들이다.

구스만의 변호사 후안 파블로 바디요는 트럼프의 이러한 발언을 무시하면서 "대체 뭐 하자는 것이냐. 축구공 차듯이 그를 차버린다는 것인가"라고 반문했다고 텔레수르는 덧붙였다.

'마약왕' 구스만, 트럼프 목에 현상금 1억 달러? - 3

hopema@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