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교육부, 내주 한국사교과서 발표…"국정화 결정되지 않아"

송고시간2015-10-07 09:11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교육부, 한국사 교과서 집필진 상고에 대한 입장 발표
교육부, 한국사 교과서 집필진 상고에 대한 입장 발표

지난 2일 김동원 교육부 학교정책실장이 2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교육부 브리핑룸에서 한국사 교과서 집필진의 대법원 상고에 대한 교육부의 입장을 밝히고 있다.

(세종=연합뉴스) 노재현 기자 = 정부가 다음 주 중·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의 국정화 여부를 확정, 발표한다.

교육부 고위 관계자는 7일 "국정감사가 끝나고 다음 주 한국사 교과서의 발행체제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국정화 전환 여부에 대해서는 "아직 현행 검정체제를 강화하는 방안과 국정으로 전환하는 방안 가운데 어떻게 할지 결정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도 이날 연합뉴스 기자와 만나 국정화 여부를 결정했느냐는 질문에 "국정감사 이후 발표할 것"이라며 분명한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교육부는 여전히 검토 중이라는 입장이지만 국정화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전해졌다.

영상 기사 국사교과서 국정화 여부 다음 주 발표할 듯
국사교과서 국정화 여부 다음 주 발표할 듯

중ㆍ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의 국정화 가능성이 커진 가운데 정부가 다음 주 최종 결정을 내릴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여권의 고위관계자는 "당정 논의 끝에 국정화 전환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모았다"며 "여론을 수렴해 이르면 다음주 초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앞서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오는 8일 국정감사 종료 후 국정화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뜻을 밝힌 상태입니다. 하지만 진보진영을 중심으로 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 목소리가 높아 반발이 예상됩니다. 연합뉴스TV 제보:02-398-4409, yjebo@yna.co.kr

교육부는 국정교과서를 2017학년도부터 적용하고 편찬을 국사편찬위원회에 위탁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새누리당은 최근 검정교과서의 '좌편향 논란'을 제기하는 등 국정화 필요성을 집중하여 부각했다.

김무성 대표는 지난 5일 검정교과서와 관련해 "우리나라 학생들이 왜 김일성 주체사상을 배워야 하는가"라고 말했고, 원유철 원내대표도 6일 "집필진 다수가 공정성, 균형성, 역사관을 의심하기 충분한, 특정 이념을 추구하는 세력"이라고 주장했다.

그동안 보수진영은 이념적으로 균형잡힌 한국사 교과서를 만들고 사회적 논쟁을 최소화하려면 국정 교과서가 바람직하다는 논리를 펴왔다.

반면 야당과 학계, 교육계에서는 국정화로 정권의 입맛에 맞는 교과서가 만들어질 것이라며 반발해왔다.

이에 따라 다음주 한국사 교과서의 국정화 결정이 발표되면 후폭풍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noja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