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466개 시민사회단체 "국사교과서 국정화 중단해야"

송고시간2015-10-07 11:51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서울 등 전국 10개 지역서 동시 기자회견·성명

한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 전국 동시 시민선언
한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 전국 동시 시민선언

(서울=연합뉴스) 전수영 기자 = 한국사교과서 국정화저지 네트워크 참가 시민단체 회원들이 7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열린 '한국사 교과서의 국정화에 반대 전국 동시 시민선언' 기자회견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김동규 기자 = 시민사회단체들이 7일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전국에서 동시다발로 열었다.

전국 466개 시민·사회단체들로 구성된 '한국사교과서국정화저지네트워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국정교과서는 교과서 집필과 편찬은 물론 수정과 개편까지 교육부의 뜻대로 하는 독점적 교과서"라며 "정권이 원하면 얼마든지 역사를 왜곡할 수 있고 정권의 요구에 따라 교과서 서술이 뒤바뀔 수 있는 위험한 제도"라고 주장했다.

한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 전국 동시 시민선언
한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 전국 동시 시민선언

그러면서 1974년 유신독재 시절 처음 도입된 국정교과서가 정권 홍보수단으로 전락했던 경험이 이를 잘 말해준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친일·독재세력이 자신에게 불리한 과거를 비틀어 미래권력을 차지하려 국정화를 시도하고 있다"며 "정부가 국민의 반대여론과 헌법정신을 무시하고 국정화를 강행한다면 엄청난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 단체는 이날 정부세종청사 앞, 경남도교육청 앞, 부산시청 광장 등 전국 10개 지역에서도 같은 내용의 기자회견을 하거나 성명을 발표했다.

dkkim@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