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김무성 "역사교육 정상화 더 미룰 수 없어"

송고시간2015-10-08 09:1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통합역사 교과서, 정치적 편향성에 왜곡된 교육현실 재정립"

(서울=연합뉴스) 이승우 배영경 기자 =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8일 정부가 국사 교과서 검인정 체제를 국정 체제로 전환하는 방안을 추진하는 것과 관련해 "사실에 기반하지 않은 주장에 호도된 역사교육의 정상화를 더는 미룰 수 없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세계 유일 분단국이자 여전히 이념 대립의 상처가 남은 우리나라 특수 상황에서 균형 있는 시각에서 바라본 올바른 국가관 확립이 더없이 중요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대표는 "일각에서는 역사 교과서 변경은 다양성을 파괴하고 시대에 뒤떨어진 획일화된 역사관을 주입한다고 하지만, 우리 역사교육 현실을 보면 그들이 주장하는 다양성과 창의성은 오히려 현행 검정 체제에서 더욱 큰 위협을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현행 한국사 교과서 8종 가운데 6종에서 1948년 남·북한 건국을 대한민국은 '정부 수립'으로, 북한은 '국가 수립'으로 표현하고 있다는 점을 예시했다.

김 대표는 "이처럼 우리 대한민국 정통성을 격하하고 오히려 북한을 옹호하는 역사 서술이 만연한 상황에서 학생들은 어떤 교과서를 선택해도 국민 정체성과 긍정적 역사를 배울 수 없는 구조"라며 "이런 것을 막고자 하는 게 국론 통일을 위한 국민 통합 역사교과서를 만들자는 취지"라고 말했다.

이어 "검정제 취지를 벗어나 대다수 교과서가 좌편향 성향에 물들고 있고 학생은 선택의 자유를 침해당하고 획일적 역사관을 강요받는다"면서 "새로 쓰일 국민통합 역사교과서가 친일 독재를 미화한다는 주장은 호도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또 "투명하고 공정한 절차에 걸쳐 엄선한 집필진에 의해 쓰이고, 특정 이념에 편향되지 않고 각계각층 전문가가 참여해 객관적 사실을 균형 있게 기술하는 역사교육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역사교과서가 단지 정부 입맛에 좌우될 것이라는 주장은 국민의 역량, 민족의식을 폄하하는 것"이라며 "오히려 특정한 정치적 편향성에 의해 역사관이 왜곡되는 지금의 교육 현실을 바로잡으려는 게 역사 교육의 목적"이라고 말했다.

김무성 "역사교육 정상화 더 미룰 수 없어" - 2

lesli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