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野 "유신교과서 부활 안돼"…국정화 저지 총력전

송고시간2015-10-10 12:1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연일 대책 논의…법안심사 연계·장외투쟁 검토"與 '집필진 좌편향' 주장 근거자료가 편향적"

8일 국회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새정치민주연합의원들이 교문위에서 진행된 교육부 등 국정감사에서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대한 정부 입장 을 요구하며 노트북에 피켓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

8일 국회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새정치민주연합의원들이 교문위에서 진행된 교육부 등 국정감사에서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대한 정부 입장 을 요구하며 노트북에 피켓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은 10일 정부가 추진하는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친일 독재를 미화하려는 의도'로 규정하고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막아 내겠다며 공세의 수위를 높였다.

김성수 대변인은 논평에서 "유신의 잔재인 국정교과서를 검인정으로 바꾼 것은 수십년간의 민주화 투쟁의 산물"이라며 "대한민국의 시계를 거꾸로 되돌리려는 어떤 음모도 성공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야당 간사인 김태년 의원은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통합을 통해 경제위기 극복의 동력을 만들어 가야할 때, 정부가 오히려 국민을 분열시키는 짓이나 하고 있으니 한심하다"고 비판했다.

한정우 부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독일은 나치정권 시절, 일본은 러일전쟁 직후부터 세계대전 패배 때까지 국정교과서를 채택했다"면서 "현재 국정제를 근간으로 교과서를 발행하는 나라는 북한과 방글라데시 정도"라고 지적했다.

영상 기사 새정치연합 전면투쟁 선언…종북시비 경계심
새정치연합 전면투쟁 선언…종북시비 경계심

[앵커] 새정치연합은 역사 교과서 국정화를 반드시 저지하겠다며 전면전을 선언했습니다. 교과서 문제로 촉발된 이념 대결에서 물러서지 않겠다는 의지를 보였는데요. 그러면서도 여권이 만든 '종북 프레임'에 말려들지 않을까 경계하는 모습입니다. 이경희 기자입니다. [기자] 지도부 체제를 둘러싼 야권의 내홍은 여전하지만 교과서 문제에 있어서만큼은 똘똘 뭉치는 모습입니다. 야당은 정부 여당이 국정화 드라이브를 강하게 거는 데는 선거를 앞두고 이념대결로 몰고가 지지층을 결집하려는 포석이 깔렸다고 보고 있습니다. <김성수 / 새정치연합 대변인> "교과서 국정화가 안고 있는 시대역행적, 후진적 문제의 본질을 색깔론으로 덮어씌워 보수층 결집을 꾀하려는 의도라면 결코 용납할 수 없는 위험한 음모입니다." 문재인 대표가 2012년 대선 패배의 원인으로 색깔론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한 점을 꼽았을 정도로 '종북 트라우마'를 간직하고 있는 야당은 저지를 위한 총공세에 나섰습니다. 국정화 배경에는 친일 독재 미화 의도가 있는 것이라며 맞불을 놨습니다. <문재인 / 새정치연합 대표> "역사 국정교과서를 강행한다면 우리는 유신독재의 향수를 느끼는 유신 잔재 세력으로 규정짓고 국민과 함께 강력한 저지투쟁에 나설 수 밖에 없음을 경고합니다." 야당은 교과서 국정화 문제는 사회적 합의가 필요한 사항임을 강조하며 역사관련 단체들과 함께 여론전에 주력할 방침입니다. 또 황우여 교육부장관 해임 건의안 제출과 예산심사 연계, 장외투쟁 등 다각적인 방법을 모색하고 있지만 정부 여당이 강행할 경우 실질적으로 저지할 방법이 없다는 점에서 고민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이경희입니다. 연합뉴스TV 제보:02-398-4409, yjebo@yna.co.kr

특히 야당은 이번 연휴 기간에도 지도부나 교문위 소속 의원들을 중심으로 대책 논의를 이어가며 예산안·법안심사 연계, 장외 선전전 등 다양한 투쟁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정부·여당이 국정교과서 당위성을 주장하며 내놓는 근거 자료들이 편향됐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교문위 소속인 정의당 정진후 원내대표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교육부와 여당은 교과서 집필진이 좌편향 됐다고 하지만 이 주장이야말로 극우성향 단체의 자료를 토대로 한 것"이라며 "객관적이라고 보기 힘들다"고 주장했다.

정 원내대표에 따르면 새누리당이 교육부의 '검정 고교 교과서 집필진 현황분석결과 자료'를 공개하며 20종 교과서 집필진 중 64.8%가 진보·좌파 성향이라고 주장했으나 이는 최근 '이념 편향' 논란을 일으킨 고영주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이 이끌던 단체인 국가정상화추진위원회가 2011년 토론회에서 발표한 자료를 토대로 한 것으로 나타났다.

野 "유신교과서 부활 안돼"…국정화 저지 총력전 - 2

hysup@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