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인도서 또 '암소 도축' 소문에 폭력 사태…21명 체포

송고시간2015-10-10 21:25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문인들 정부 종교 편향 지적하며 문인단체서 받은 상 반납

(뉴델리=연합뉴스) 나확진 특파원 = 소를 신성하게 여기는 힌두교도가 전체 인구의 80%인 인도에서 종교적으로 금기시되는 암소 도축을 했다는 이유를 들어 힌두교도가 이슬람교도를 상대로 폭력을 행사하는 일이 잇따르고 있다.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를 비롯해 정부 인사들이 주민들의 자제와 종교간 화합을 강조하고는 있지만, 힌두민족주의 성향의 모디 정부가 폭력 사태를 방관하고 있다는 비판도 지속되고 있다.

10일 인도 NDTV에 따르면 북부 우타르 프라데시 주 마인푸리 지역에서는 전날 들판에서 발견된 암소 사체가 도축된 것이라는 소문이 돌면서 분노한 주민들이 소를 도축한 것으로 의심되는 남성 2명을 집단 폭행하고 이슬람교도 소유의 여러 상점과 경찰차에 마구잡이로 불을 질렀다.

경찰은 지금까지 주민 21명을 폭력 혐의 등으로 체포했으며 250명을 입건했다. 이 지역 경찰서 부서장은 폭력 사태 대처에 미흡했다며 직무가 정지됐다.

그러나 경찰은 조사 결과 이 소는 도축된 것이 아니라 질병 때문에 죽은 것이라고 밝혔다.

북부 잠무-카슈미르 주의 힌두교도 중심도시인 잠무 시에서는 최근 이슬람교도인 주 의회 의원이 소고기 파티를 연 것과 관련해 10일 힌두교 주민과 단체가 가게를 모두 철시하고 시위를 벌였다. 이슬람교 주민들 역시 여당인 인도국민당(BJP)의 힌두민족주의 성향을 비판하는 시위를 했다.

인도서 또 '암소 도축' 소문에 폭력 사태…21명 체포 - 2

앞서 8일 BJP 소속의 한 주 의원이 파티에 소고기를 낸 해당 의원을 의사당에서 구타해 물의를 빚었다.

최근의 힌두-이슬람 갈등은 지난달 28일 우타르프라데시 주 다드리 지역에서 힌두교 주민 100여 명이 한 50대 이슬람교도가 소를 도축해 먹었다며 집단 폭행해 숨지게 하고 그의 20대 아들에게 중상을 입힌 일이 전국적인 시선을 끌면서 확산하고 있다.

잇따른 폭력 사태에 모디 총리는 8일 "힌두교도와 이슬람교도가 서로 싸울 때가 아니라 힘을 합쳐 가난과 싸울 때"라며 종교 집단 간 자제와 협력을 촉구했다.

하지만, 폭력 사태로 사망 사건이 난 지 10여 일이 지나고 나서야 양측 모두의 자제를 호소하는 총리의 발언은 사태를 진정시키기에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인도서 또 '암소 도축' 소문에 폭력 사태…21명 체포 - 3

특히 일부 문인들은 현 정부의 힌두교 편향성을 지적하며 문인단체로부터 받은 상을 반납하는 등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기독교도인 남부 케랄라 주 출신의 소설가 세라 조지프는 10일 이번 사태에 문인들이 제 목소리를 내고 있지 않다며 항의의 표시로 2003년 인도의 대표적 문인단체인 '사히티아 아카데미'로부터 받은 상을 반납했다.

조지프는 다드리에서 이슬람교도가 살해된 것을 언급하며 "현 정부 들어 자유는 줄고 두려움은 커지고 있다"면서 "작가들도 죽어가고 국민도 죽어간다. 내가 살던 자유로운 인도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소설가 레만 압바스도 2011년 받은 사히티아 아카데미 상을 반납했고 시인 K.사치다난단과 소설가 샤시 데시판데는 사히티아 아카데미의 위원 직책을 내놓았다.

rao@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