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뜨거워지는 '역사전쟁'…여야, 금주 극한충돌 예고

송고시간2015-10-11 19:0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與, 휴일 당정협의로 여론몰이…정부 '국정화 결정' 압박野 '황우여 해임·국정조사' 카드로 맞불…예산심의 연계도 거론

(서울=연합뉴스) 이승우 김동현 기자 = 정기국회 최대 이슈로 부상한 역사교과서 국정화 문제를 둘러싸고 여야가 극한 대치에 접어드는 양상이다.

여야 모두 내년 총선을 앞두고 이 문제를 단순한 교과서 발행 체계의 개편이 아닌 '이념 대결'의 차원으로 받아들이고 있어 한 치도 물러서지 않는 공방이 연일 계속되고 있다.

특히 정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여부에 대한 발표일이 이번 주초가 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여야는 휴일인 11일에도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놓고 가용 전력을 총동원한 전면전을 이어갔다.

새누리당은 이날 국회에서 역사교과서 발행 체제를 의제로 교육부와 첫 당정 협의회를 열어 중·고등학교 역사 교과서의 발행체제를 국정으로 전환하라고 공식 촉구했다.

역사교과서 국정화 여부에 대한 발표를 앞두고 당이 앞장서서 유리한 여론을 만드는 데 주력하는 형국이다.

역사 교과서를 국정화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은 정부는 이날 협의회에서 일반적 절차만 보고하고 주로 당의 요구를 듣기만 한 것으로 전해졌다. 국정화를 반대하는 야권과 진보좌파 성향 시민단체를 미리 자극하지 않으려는 조심스러운 행보로 받아들여진다.

새누리당 의원들은 협의회에서 현행 검인정 체계에서 발행된 역사 교과서들이 이념적으로 좌편향돼 역사를 왜곡하고, 학생들에게 자기비하와 부정적 역사관을 심어주고 있는 만큼 '통합 교과서' 발행이 절실하다고 입을 모았다.

김정훈 정책위의장은 "좌편향 역사교과서는 계급투쟁론에 근거한 민중사관을 아이들에게 교묘하게 주입시키고 있다"면서 "반한·반미, 친북 성향 기술로 대한민국의 정통성과 정체성을 훼손하고 국민 주권에 근거한 헌법 대신, 민중 주권에 근거한 김일성 주체사상을 우리 아이들에게 가르치고 있다"고 비판했다.

새누리당은 이번주 역사교과서 오류·왜곡 사례집을 발간하고 세미나와 공청회를 여는 등 여론전에 진력할 계획이다.

뜨거워지는 '역사전쟁'…여야, 금주 극한충돌 예고 - 2

여권의 이 같은 행보에 맞서는 새정치민주연합의 반격 역시 수위가 높은 강경책으로 채워졌다.

새정치연합은 이날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정부가 역사 교과서 국정화를 결정하는 즉시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제출하기로 했다.

해임건의안 통과 요건인 원내 과반을 여당이 차지하고 있는 만큼 현실적으로 해임안이 처리되지는 않겠지만, 정치적 압박 카드로는 충분하다는 판단이다.

이와 함께 현행 검인정 체제에 대해 국정조사를 하는 방안도 원내를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다.

이종걸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국정교과서 관련 긴급 대책회의에서 "검인정 한국사 교과서의 문제와 제도개선을 위한 국조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갖고 교과서 발행 형태의 변경을 논의할 것을 제안한다"며 "전면적 국조를 실시해 검인정의 문제점이 드러나면 개선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새정치연합은 문재인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의 1인 시위도 검토키로 하는 등 가용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국정화를 저지한다는 방침이다.

당 내부에서는 이 문제를 예산 심의를 비롯한 국회 의사일정과 연계하는 방안도 거론될 만큼 국정화에 대한 거부감이 강한 기류다.

문재인 대표도 이날 시내 성미산 마을극장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우리 경제가 정말 위기 상황이고, 청년실업 문제는 국가적 재난 수준일 정도"라면서 "여야가 힘을 합쳐 경제 살리기에 전념할 때인데, 정부가 경제 살리기는 '나몰라' 하고 국정교과서 문제로 이념 전쟁을 벌이는 것은 정말 무책임한 일"이라고 비판했다.

뜨거워지는 '역사전쟁'…여야, 금주 극한충돌 예고 - 3

lesli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