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정부,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내일 발표(종합)

송고시간2015-10-11 21:33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오후 2시 황우여 장관 직접 브리핑…2017년부터 '통합교과서' 적용

새누리당 김정훈 정책위의장, 당 역사교과서개선특위원들과 황우여 교육부총리 등 교육부관계자들이 11일 국회에서 역사교과서 정상화추진 당정협의를 열고 있다.

새누리당 김정훈 정책위의장, 당 역사교과서개선특위원들과 황우여 교육부총리 등 교육부관계자들이 11일 국회에서 역사교과서 정상화추진 당정협의를 열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박창욱 노재현 기자 = 정부가 12일 중·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의 국정화 방침을 공식 발표한다.

정부 관계자는 11일 "교육부가 내일 공식적으로 국사 교과서의 국정화를 발표할 것"이라며 밝혔다.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2일 오후 2시 '역사교과서 발행체제 개선 방안'을 브리핑하고 국정화로 결정한 배경과 추진 계획 등을 설명할 예정이다.

교육부는 이날 한국사 교과서의 발행 방식을 포함한 '중등학교 교과용도서의 국·검·인정 구분안'을 행정예고한다.

새정치민주연합 이종걸 원내대표 등 야당 교문위원 등이 11일 국회에서 열린 역사교과서 국정화 저지 대책위원회의에서 '친일독재교과서 추진 즉각 중단' 등 피켓을 보여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이종걸 원내대표 등 야당 교문위원 등이 11일 국회에서 열린 역사교과서 국정화 저지 대책위원회의에서 '친일독재교과서 추진 즉각 중단' 등 피켓을 보여 있다.

행정예고는 특별한 사정이 없으면 20일 이상이다. 이에 따라 내달 초 '중등학교 교과용도서의 국·검·인정 구분안'이 확정·고시될 전망이다.

국정화가 확정되면 중학교 '역사'와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는 2017년 중·고등학교 신입생부터 '통합교과서'로 배우게 될 전망이다.

이로써 중·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는 2011년 검정 교과서로 완전히 바뀌고 나서 6년 만에 국정으로 회귀하게 된다.

그러나 야당과 역사학계, 교육계에서는 국정 교과서가 민주주의에 역행한다며 반발하고 있어 사회적으로 커다란 후폭풍이 예상된다.

새정치민주연합은 "국정교과서로 바꾸는 문제는 군사작전과 같이 일방적으로 밀어붙일 게 아니라 사회적 합의가 필요한 사안"이라며 현행 검인정 역사 교과서에 대한 국정조사를 새누리당에 제안한 상태다.

영상 기사 교과서 국정화 사실상 가닥…찬반 대립 여전히 '팽팽'
교과서 국정화 사실상 가닥…찬반 대립 여전히 '팽팽'

[연합뉴스20] [앵커] 이번 주 초 정부가 중ㆍ고등학교 역사 교과서의 국정화 방안을 공식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한국사를 다양한 관점에서 가르치느냐 단일한 관점에서 가르치느냐를 놓고 의견 대립이 첨예해 발표 후에도 적잖은 진통이 예상됩니다. 윤지현 기자입니다. [기자] <김무성 / 새누리당 대표> "현재 중ㆍ고교 역사교과서는 출판사별로 일관되게 우리 역사를 부정하는 반 대한민국 사관으로 쓰여져 있습니다." <문재인 / 새정치연합 대표> "정부와 새누리당이 역사 국정교과서를 강행한다면 국민과 함께 강력한 저지투쟁에 나설 수밖에 없음을 경고합니다." 한국사 국정화 전환 여부를 둘러싸고 찬반 대립은 갈수록 팽팽해지고 있습니다. 교과서 저자의 성향에 따른 편향된 사관이 개입돼 역사를 왜곡할 수 있다는 것이 역사 교과서의 국정화를 주장하는 근거라면 정권의 입맛에 맞는 획일화된 교육이 이뤄진다는 것이 반대편의 주장입니다. 이 같은 의견 대립은 설문조사에서도 그대로 드러납니다. 지난 2일 여론조사전문기관인 리얼미터가 전국의 19세 이상 성인 5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현행 검정교과서 방식을 유지해야 한다는 의견은 43.1%, 국정화로 바꿔야 한다는 의견은 42.8%로 팽팽했습니다. 정부가 다음 주 초 역사 교과서의 국정화를 공식 발표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이 같은 치열한 찬반 대립은 국정 교과서가 교육 현장에 자리 잡는 과정이 녹록지 않을 것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이미 교원대 교수 등 일부 전문가는 국정 교과서 집필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힌 가운데 국정 교과서를 둘러싼 진통은 더욱 본격화될 것이라는 관측입니다. 연합뉴스TV 윤지현입니다. 연합뉴스TV 제보:02-398-4409, yjebo@yna.co.kr

새정치연합은 11일 긴급 원내대책회의와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시민사회와 연대해 국정화 저지 총력전에 나서기로 했다. 정부가 국정화를 고시하면 즉시 황우여 부총리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제출하고 행정부 고시 중지를 요구하는 가처분 신청을 내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날 앞서 새누리당은 국회에서 역사교과서 발행 체제를 의제로 교육부와 첫 당정협의회를 열어 교과서의 발행체제를 국정으로 전환할 것을 공식적으로 요구했다.

새누리당 의원들은 협의회에서 현행 검인정 체계에서 발행된 역사 교과서들이 이념적으로 좌편향돼 역사를 왜곡하고 있으며, 학생들에게 우리 역사를 부끄러운 것으로 인식하게 하는 자기비하와 부정적 역사관을 심어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중·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의 국정화에 대한 찬반입장 표명을 유보해온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는 이날 전국 시·도교총회장 회의를 열어 국정화 찬성 의견을 공식화했다.

국내 최대규모의 교원 직능단체인 교총은 보도자료에서 "한국사 교과서의 국정화 과정을 통해 올바른 역사교육을 정립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pcw@yna.co.kr noja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