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與 "친북숙주" vs 野 "친일유신"…교과서 국정화 프레임 전쟁

송고시간2015-10-12 11:55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검인정 교과서는 친북숙주" vs "국정화는 역사쿠데타"野 오늘부터 장외투쟁…예산·법안심의 연계 카드도 만지작교문위 野 단독소집…문재인 '투톱회담' 제안에 김무성 거부

(서울=연합뉴스) 이승우 류지복 기자 = 정부가 국사교과서 국정화를 12일 오후 발표키로 하면서 이를 둘러싼 여야 간 찬반 대립이 본격적인 정면 충돌 국면으로 전환하고 있다.

여야 모두 내년 총선을 앞두고 역사교과서 문제를 단순한 발행 체계 개편이 아닌 이념 대결과 지지층 결속 차원에서 받아들이고 있어 사생결단의 공방이 계속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특히 새정치민주연합은 장외투쟁을 비롯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국정화를 저지하겠다는 방침이어서 국정감사를 마치고 사실상 본격적인 예산·법안 심의에 착수한 정기국회는 파행과 공전을 거듭할 가능성이 커졌다.

실제로 새정치연합 지도부 내에서는 이 문제를 예산·법안 심의에 연계할 가능성을 내비치고 있다.

이 같은 분위기를 반영하듯 여야 양측의 발언 수위 역시 점점 과격해지고 있다.

새누리당은 현행 검인정 한국사 교과서를 '친북 숙주'라고 규정하고 나섰고, 새정치연합은 국정 체제로의 개편을 '역사 쿠데타'라고 비난하고 있다.

이날 오후 정부가 국사 교과서 국정 전환을 발표하면 양측의 설전과 대립은 더욱 가팔라질 것으로 보인다. 13일부터 나흘간 열리는 국회 대정부질문도 '역사 전쟁'의 결전장이 될 전망이다.

與 "친북숙주" vs 野 "친일유신"…교과서 국정화 프레임 전쟁 - 2

새누리당은 역사교과서 국정화 발표를 앞두고 대국민 여론전에 당력을 모두 투입했다.

김무성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현행 교과서의 좌편향, 왜곡 사례를 구체적으로 소개하면서 국정화의 필요성을 부각시켰다.

새로운 국정 국사 교과서를 '국민통합을 위한 올바른 역사교과서'로 명명하는 한편, 이번 주 역사교과서 오류·왜곡 사례집을 발간하고 세미나와 공청회도 열어 야당의 대대적 공세에 맞불을 놓기로 했다.

김무성 대표는 "교과서 집필진을 보면 대부분 특정 학교나 좌파집단 소속으로 얽힌 사람들이 끼리끼리 모임을 형성하고 있다"면서 "다양한 시각과 견해가 들어갈 여지가 없다"고 비판했다.

당 역사교과서개선특별위원장인 김을동 최고위원은 "현재의 검인정 체제에서는 나쁜 교과서의 관행을 바꿀 묘안이 없다"고 주장했다.

김정훈 정책위의장은 "북한이 가장 바라는 것은 친북과 반국가적 사상으로 대한민국 정체성을 흔들고 국민 분열을 일으키는 것"이라며 "좌편향 교과서가 친북 사상을 퍼뜨리는 숙주"라고 비판했다.

새정치연합은 전날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의 해임건의안을 제출하고 국정조사를 추진키로 한데 이어 이날은 국정화 고시 이후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

우선 이날 오후 광화문광장에서 당 지도부가 참석하는 피켓 시위를 벌이는 것을 시작으로 13일부터 문재인 대표를 필두로 1인 시위를 벌이는 등 장외 투쟁을 병행하기로 했다.

또 행정예고 기간 '의견 10만 건 접수운동'과 함께 당 차원의 국정화 반대 서명운동을 벌이고, 시민사회와 연계한 촛불집회 개최, 카드뉴스 등 다양한 홍보물 제작 등을 통해 여론전을 벌이고, 행정부의 고시 중지 요구 가처분 신청 법적 대응에도 나설 방침이다.

문재인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국정교과서 추진은 친일을 근대화라고 미화하는 친일교과서, 독재를 한국적 민주주의라고 찬양하는 유신 교과서, 정권 입맛에 맞는 정권 맞춤형 교과서를 만든다는 시대착오적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박정희 대통령은 군사쿠데타, 박근혜 대통령은 역사쿠데타, 부전여전인가"라고 주장했고, 오영식 최고위원은 "이런 정권이 과연 아베 정권의 역사 왜곡을 비난할 자격이 있냐"고 비난했다.

與 "친북숙주" vs 野 "친일유신"…교과서 국정화 프레임 전쟁 - 3

한편 새정치연합은 이날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를 단독 소집, 교육부의 현안 보고를 요청했지만 새누리당의 거부로 이뤄지지 못했다.

이에 따라 새정치연합 의원들은 여당 의원들이 불참한 가운데 단독으로 교문위 전체회의를 열어 정부의 국사 교과서 국정화 방침을 비판하는 한편, "정부가 국회의 권위와 정당한 요청을 무시했다"고 주장했다.

또 문재인 대표는 이날 역사교과서 국정화 문제를 의제로 여야 대표·원내대표가 '2+2 공개토론'을 하자고 제안했지만, 김무성 대표는 이를 즉각 거부했다.

lesli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