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한국사 국정화 발표 앞두고 시민단체 반대회견 잇달아

송고시간2015-10-12 11:36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합니다!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합니다!

(서울=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12일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열린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규탄 및 철회 요구 역사학도 긴급공동선언 기자회견에서 참석한 관련학과 학부생, 대학원생, 졸업생들이 선언문을 낭독하고 있다. jjaeck9@yna.co.kr

(서울=연합뉴스) 권영전 기자 = 정부의 중·고교 한국사 교과서의 국정화 발표를 앞두고 12일 서울 도심에서 시민단체들과 학생들이 이를 반대하는 기자회견과 집회를 연이어 열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과 민족문제연구소 등 400여 진보 성향 단체의 연대기구인 '한국사교과서국정화저지네트워크'는 이날 오전 10시 서울 종로구 청운효자동주민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는 민주주의에 대한 도전"이라며 정부에 국정화 추진 철회를 촉구했다.

이들은 "국정교과서는 헌법이 강조하는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에 위배되며 '폭넓게 교과서가 채택돼 교사가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유엔의 역사교육 권고에도 반한다"며 "새누리당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도 '국정제는 하나의 관점만을 강요할 가능성이 커 자유민주주의 이념과 맞지 않다'고 부정적 입장을 냈다"고 지적했다.

대학에서 역사를 공부하는 역사 관련 학과 학생들도 이날 오전 11시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국정화에 반대하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서울대 국사학과·역사교육과 등 전국 60여 역사 관련 학과 학생회와 학부생·대학원생·졸업생 1천900여명의 명의로 된 성명은 검정 교과서 제도를 국정화하는 것은 교과서 제도를 퇴보시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11일부터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 농성을 벌이는 한국청년연대와 평화나비네트워크 등 청년단체들도 농성을 이어갔다.

comma@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