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한국사 국정화 '총대 멘' 황우여 장관

송고시간2015-10-12 16:29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어당팔' 면모 과시…여론 동향 살피다 국정화 확정"어디 가더라도 교과서 문제와 뗄 수 없어"

교육부, 한국사교과서 국정화 확정 발표
교육부, 한국사교과서 국정화 확정 발표

(세종=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황우여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2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교육부 공용브리핑룸에서 그동안 민간 출판사가 발행해온 중·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를 2017년부터 국가가 발행하는 국정교과서로 결정한 배경과 추진 계획등을 설명하고 있다. 야당과 역사학계, 교육계에서는 국정 교과서가 민주주의에 역행한다며 반발하고 있어 사회적으로 커다란 파장이 예상된다. 왼쪽은 김재춘 차관, 오른쪽은 김정배 국사편찬위원장.

(세종=연합뉴스) 노재현 기자 =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결국 한국사 국정화 논란의 무거운 짐을 떠안았다.

황 부총리는 12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중·고교 한국사 교과서를 국정으로 전환한다고 발표했다.

'어당팔(어수룩해 보여도 당수(唐手)가 8단)'이라는 별명이 있을 정도로 노련한 정치인의 면모가 교육부 장관 취임 후 국정화 결정을 매듭짓기까지 여러 차례 드러났다.

그는 작년 8월 교육부 장관에 취임하고 나서 "교실에서 역사는 한가지로 가르쳐야 한다"며 국정 교과서가 필요하다는 소신을 누차 밝혀왔다.

그러나 진보 진영과 교육계, 역사학계 반발이 큰 상황에서 대놓고 국정화가 필요하다고 말할 수 없었다.

올해 1월 초 "역사는 한가지로 가르쳐야 한다"는 발언이 논란이 되자 각종 언론의 인터뷰에서 국정화 얘기만 나오면 너무 민감한 이슈라며 손사래를 쳤다.

기자들 질문에 답하는 황우여 부총리
기자들 질문에 답하는 황우여 부총리

(세종=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황우여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2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교육부 공용브리핑룸에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확정 발표 후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오른쪽은 김정배 국사편찬위원장과 김호섭 동북아역사재단 이사장.

국정화 여부를 결정할 시기가 차츰 다가왔음에도 조심스러운 태도는 크게 변하지 않았다.

지난 8월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역사 교과서를 국정 교과서로 바꾸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고 운을 떼자 황 부총리는 국정화를 배제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국정화 여부에 대한 질문에 때로는 앞으로 나갔다가 때로는 물러서기를 반복해왔다.

황 부총리는 지난달 국정화 결정을 국회 국정감사 이후에 발표하겠다며 "어느 쪽이든지 그렇게 과격한 결과는 안 나올 거 같은데…"라며 사회적 논란이 격화되는 것을 누그러뜨리려 했다.

지난 8일 국회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 이어 11일 당정협의가 끝나고 기자들과 만나서도 국정화 여부를 명확히 밝히지 않았다. 답답한 쪽은 질문하는 야당 국회의원들이 기자들이나 매한가지였다.

'뜨거운 감자'였던 국정화 이슈를 일단락 지은 이날 브리핑장에서 황 부총리는 여유가 넘쳤다.

1시간 내내 담담한 표정을 지었지만, 간혹 미소를 짓기도 했다. 민감한 질문을 받으면 담당 실장이나 김정배 국사편찬위원장에게 답변을 맡기겠다며 바통을 넘겼다.

황우여, 한국사교과서 국정화 확정 발표
황우여, 한국사교과서 국정화 확정 발표

(세종=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황우여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2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교육부 공용브리핑룸에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확정 발표를 마친 후 엘리베이터를 타고 있다.

황 부총리가 국정화 입장을 조기에 분명하게 밝히지 않고 미적거리며 고민을 거듭한 것을 두고 교육부 내에서는 여론의 동향을 파악하면서 신중을 기한 행동으로 이해한다.

그러나 향후 그의 정치적 행보와도 무관치 않아 보인다는 견해도 있다.

5선의 국회의원인 황 부총리는 내년 총선에 출마할 뜻이 강하고 국회의장에도 재도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상황에서 섣부른 국정 교과서 결정을 발표하는 것은 자칫 자신의 정치적 행보에 치명타가 될 수 있다는 판단을 했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미 새정치민주연합은 황우여 부총리에 대한 해임 건의안을 제출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황 부총리는 어차피 총선에 나가려면 내년 1월까지는 장관직에서 물러나야 한다. 박근혜 대통령이 개각을 단행하면 '자유의 몸'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내심 기대하고 있을 수 있다. 야당의 '해임 건의안'이 그리 나쁘지 많은 않은 수순이 될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황 부총리는 이날 브리핑에서 "저는 오늘 이 자리에서 각오를 많이 했다"며 "어디 가더라도 교과서 문제와 저는 떨어질 수 없구나, 어떤 직에서 어떤 일을 하더라도 좋은 교과서를 만드는데 한 축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어쨌든 '어당팔 정치인'에 이어 '국정 교과서 결정 장관'이라는 타이틀을 갖게 됐다.

noja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