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국정화, 올바르지 못한 교과서" 각계 성명 잇따라(종합)

송고시간2015-10-14 14:55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전남도의원들 국정화 교과서 반대
전남도의원들 국정화 교과서 반대

전남도의원들 국정화 교과서 반대
(무안=연합뉴스) 전남도의원 50여명은 14일 도의회 앞에서 모여 "정부가 일방적으로 만들어낼 국정화 교과서는 다양성과 창의성이 결여되고 역사적 사실과 시대 진실을 잘못 이해하도록 하는 반역사적, 반시대적인 '올바르지 못한 역사교과서'"라고 밝혔다. (전남도의회 제공)

(광주·무안=연합뉴스) 전승현 정회성 기자 = 박근혜정부의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추진에 반대하는 각계의 성명과 기자회견이 잇따랐다.

광주·전남 지역 405명의 문화예술인, 전문가, 지식인은 14일 광주 동구 5·18 민주광장에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중단을 촉구하는 긴급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대통령이 수많은 연구자, 교육자, 학생, 정부·여당 관계자들까지 반대했던 국사교과서 국정화를 확정지었다"며 "특정 세력이 옹호하는 한국사 교과서가 일선 학교에서 외면당하자 정권이 국정화 카드를 꺼낸 것이다"고 주장했다.

일동은 "국정교과서를 채택한 나라는 북한, 러시아, 베트남, 필리핀 등 극소수에 불과하다"며 "정치 권력이 교과서 제정을 좌우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헌법재판소의 권고와 유엔 총회 결의에서도 나타나듯 역사 교육 내용은 연구자, 교육자, 시민사회의 전문성과 자율성 및 다양성을 존중해야 한다"며 "교과서 국정화는 교육과 학문의 발전을 위축시킬 뿐 아니라 국민의 기본권을 유린하는 일이다"고 강조했다.

공동성명에 참여한 이들은 "대한민국의 정체성은 역사 연구자 및 교육자의 전문성과 자율성을 존중하고 역사적 관점의 다양성을 보장하는 민주적 기반 위에서만 올곧게 만들어질 것이다"고 단언했다.

민주주의광주행동 준비위원회도 이날 오후 광주 YMCA 무진관에서 '한국사 국정교과서 불복종' 광주시민 1천인 선언 기자회견을 열었다.

지역 시민사회·노동·통일·대학생·교수 단체로 구성된 시민대책위원회는 기자회견 이후 각계 선언, 범국민대회, 시민 강연회 및 토론회 등을 통해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하는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전남도의원 50여명도 이날 성명을 내고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올바른 역사교과서'란 이름으로 포장한 것은 부끄러운 친일의 역사와 독재의 역사를 분칠하고 이를 정당화하기 위한 음험한 기도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의원들은 "민족의 내일인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정권의 입맛과 정치적인 필요에 따라 왜곡과 굴절, 축소와 과장, 미화와 오염으로 더럽혀질 국정 한국사 교과서를 물려주어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shchon@yna.co.kr hs@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