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與, '국민통합 올바른 역사교과서' 관철에 당력 집중

송고시간2015-10-15 12:15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긴급 의총서 외부인사 국정교과서 필요성 공개특강교과서·지도서 편향사례 소개…野주장 반박논리도 제공

여당 의총서 강의하는 전희경 자유경제연구원 사무총장
여당 의총서 강의하는 전희경 자유경제연구원 사무총장

(서울=연합뉴스) 진성철 기자 = 전희경 자유경제연구원 사무총장이 15일 국회에서 열린 역사교과서 관련 새누리당 긴급 정책 의원총회에서 강의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김연정 배영경 기자 = 새누리당은 15일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정부가 추진하는 '국민통합 올바른 역사교과서'를 당론으로 채택하고 이를 관철하기 위해 당력을 모으기로 결의를 다졌다.

새누리당은 특히 '국정화'에 대한 거부감이 적지 않은 점을 감안해 '왜 검인정제 강화가 아니라 국정화를 선택할 수밖에 없었는지'를 설명하는 데 공을 들였다.

의총에는 전희경 자유경제원 사무총장과 조진형 자율교육학부모연대 상임대표가 초청받아 의원들 앞에서 왜 새로운 집필 방식의 역사교과서가 필요한지 '공개 특강'을 했다.

역사교과서 의총 입장하는 김무성
역사교과서 의총 입장하는 김무성

(서울=연합뉴스) 진성철 기자 =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15일 국회에서 열린 역사교과서 관련 긴급 정책 의원총회에 입장하고 있다.

아울러 당 정책위원회는 이날 의총에 한국사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에서 서술이 편향된 구체적인 사례를 소개한 '중·고교 한국사 교과서, 이래서 바꿔야 합니다'라는 제목의 소책자를 배포했다.

학부모 등을 설득하는 '여론전'에 나서기 전에 역사교과서 국정 전환의 당위성을 효과적으로 알리기 위한 논리를 무장하고 나선 것이다.

책자에 실린 현행 교과서의 편향성 사례로는 ▲6·25 전쟁 중 민간인에 의한 학살 부분의 서술에서 북한군에 의한 학살보다 미군·국군에 의한 민간인 희생을 강조해 서술(2014 현행 미래엔, 두산동아) ▲박정희의 유신체제에 대한 설명과 김일성의 독재체제에 대한 설명을 동일시하여 김일성이 박정희보다 더 합헌적인 것으로 묘사(2014 현행 미래엔) 등이 제시됐다.

교사용 지도서의 한국사 서술 편향성 사례는 6·25 전쟁의 책임을 북한 김일성의 남침이 가장 주된 원인이었음에도 '6·25 전쟁은 이데올로기의 대리전이자, 민족 내부의 갈등이 얽혀 발발한 것'(미래엔)이라고 서술한 것 등이 소개됐다.

영상 기사 김무성 "현 역사교과서, '악마의 발톱' 감추고 집필"
김무성 "현 역사교과서, '악마의 발톱' 감추고 집필"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좌편향 논란'이 이는 현행 중·고교 역사교과서를 두고 "악마의 발톱을 감춘 형태로 만들어져 아주 교묘하게 표현돼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김 대표는 의원총회에서 "일선 학교에서 역사 교과서가 채택되는 과정이 좌파의 사슬로 묶여 있다"며 "역사인식의 혼란을 일으키는 역사교과서 개선은 시대적 소명이자 대한민국의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새누리당은 의총에서 정부가 발표한 중·고교 단일 역사교과서 추진을 당론으로 채택하고 이 같은 내용이 담긴 결의문을 국회 본회의장 앞에서 낭독했습니다. 연합뉴스TV 제보:02-398-4409, yjebo@yna.co.kr

아울러 '역사교과서에 대한 오해와 진실 12문 12답'을 통해 야권의 비판에 대한 반박 논리를 담은 '모범 답안'도 제시했다.

'고등학교 국사가 검정으로 바뀐 것이 비교적 최근의 일인데 다시 국정화 하려는 이유는 무엇인가', '국정화는 유신으로 회귀해 정권을 미화하는 어용 교과서를 만들려는 의도가 있지 않은가', '다른 선진국은 모두 검·인정제를 채택하는데 왜 우리나라만 과거의 국정으로 돌아가려 하나' 등에 대한 반박·해명을 담은 것이다.

새누리당은 특히 최근 서울 강남의 한 고교에서 수업시간에 40대 교사가 "박정희를 (남로당 사건 때) 죽여버렸으면 대통령 될 수 없죠. 우리 언니(박근혜 대통령 지칭)는 태어나보지도 못하는 거였는데"라고 주장한 한홍구 성공회대 교수 강의 동영상을 튼 것을 학교 현장의 '좌편향 수업'의 대표적인 사례로 부각했다.

조원진 원내수석부대표는 "김일성을 민족의 영웅으로 치켜세운 김일정 추종자, 종북좌파의 발언이 교실에서 여과 없이 횡횡하는 것이 경악스럽다"고 주장했다.

이날 의총에서 발언에 나선 김용남 김희국 박명재 하태경 강은희 의원 등은 일제히 '국민통합 올바른 역사교과서'를 지지했으며, 반대나 우려 표명은 없었다.

그러나 당내 일각에서는 '국민통합 올바른 역사교과서' 발표 시기와 국정화 방침에 대해 부정적인 기류도 감지된다.

역사교과서에서 편향된 서술을 바로잡는 것은 필요하지만 그 방법이 '국정화'여야만 했는지와, 사전 정지작업 없이 역사교과서 국정 전환 문제를 이슈화해 갑작스러운 느낌이 없지 않다는 지적이 흘러나오고 있다.

영상 기사 새누리 '교과서 의총' 긴급개최…지원책 논의 <현장연결>
새누리 '교과서 의총' 긴급개최…지원책 논의 <현장연결>

새누리당은 정책의원총회를 열어 정부의 단일 역사교과서 방침을 뒷받침 하기 위한 당 차원의 지원 방안을 논의합니다. 현장 연결해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정두언 의원은 이날 TBS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역사교과서의 잘못된 내용은 고쳐야 하지만 국정으로 바꾸는 것은 시대에 완전 역행하는 것이다. 다양화, 자유화로 가는 사회에서 갑자기 획일적, 독점적으로 하겠다는 것은 잘못"이라며 '국정화'에 공개 반대했다.

與, '국민통합 올바른 역사교과서' 관철에 당력 집중 - 2

yjkim84@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