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용인 '캣맘 사망 사건' 용인서부경찰서 일문일답

송고시간2015-10-16 12:01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캣맘'사건 용의자 검거 브리핑하는 최관석 형사과장
'캣맘'사건 용의자 검거 브리핑하는 최관석 형사과장

(용인=연합뉴스) 홍기원 기자 = 16일 오전 경기도 용인서부경찰서에서 최관석 형사과장이 '캣맘' 벽돌 사망사건 용의자 검거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용의자는 해당 아파트 같은 단지에 거주하는 초등학생으로 형사 미성년자이다.

(용인=연합뉴스) 류수현 기자 = 경기 용인 '캣맘' 벽돌 사망사건의 용의자는 아파트 옥상에서 '낙하속도 실험'을 한 같은 아파트 단지에 거주하는 초등학생인 것으로 밝혀졌다.

이 사건의 용의자 A(10)군은 경찰에서 자신이 한 일이 맞다고 자백한 것으로 확인됐다.

사건을 수사 중인 용인서부경찰서는 16일 오전 11시 용인서부서 3층 회의실에서 브리핑을 열고 "해당 사건은 특정 동물에 대한 혐오범죄가 아닌, 과학실험을 한 호기심 어린 초등학생들이 벌인 사건"라며 "이들을 상대로 구체적인 범행 동기와 범행 과정을 추가 조사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다음은 최관석 용인서부서 형사과장의 일문일답.

브리핑하는 용인서부서 최관석 형사과장
브리핑하는 용인서부서 최관석 형사과장

--구체적 사건 경위는.

▲같은 아파트 단지에 사는 초등학생 3명이 사건 당일 아파트 놀이터에서 우연히 만나 옥상에서 놀던 중, 3∼4호 라인에 있던 시멘트 벽돌을 가지고 돌이 떨어지는 시간을 재고자 옆 라인인 5∼6호 라인 아파트 옥상으로 넘어가 벽돌을 떨어뜨린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왜 아파트 옥상에 시멘트 벽돌이 있었는지.

▲언제부터 벽돌이 있었는지, 왜 옥상에 놓여 있었는지 등 추가 확인이 필요하다.

--학생들이 낙하실험 전 화단에 사람이 있다는 걸 알고 있었는지.

▲진술이 엇갈려 더 확인해봐야 한다. 던지고나서 사람이 맞았다는 사실은 인지한 것으로 파악한다.

--용의자 특정은 언제.

영상 기사 경찰, 용인 '캣맘' 사건 수사 브리핑 <현장연결>
경찰, 용인 '캣맘' 사건 수사 브리핑 <현장연결>

경찰, 용인 '캣맘' 사건 수사 브리핑 <현장연결> 용인서부경찰서에서는 경기도 용인 '캣맘' 벽돌 사망 사건과 관련한 브리핑을 하고 있습니다. 현장 연결해 보겠습니다. 연합뉴스TV 제보:02-398-4409, yjebo@yna.co.kr

▲사건이 발생한 5∼6호 라인을 집중적으로 수사하던 중 3∼4호 라인까지 수사를 확대해 해당 라인 CCTV를 분석했다. 오후 4시께 엘리베이터를 타고 옥상으로 올라간 초등학생들이 얼마 뒤 1층 출입문으로 나가는 모습을 확인했다. 이들의 동선을 파악하고 탐문 수사를 통해 전날(15일) 오후 7시께 초등학생 3명 중 2명의 신원 특정했다. 같은 날 오후 9시부터 2시간 30분가량 이뤄진 경찰조사에서 A군으로부터 자신이 한 게 맞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아직 신병을 확보하지 못한 일행 1명에 대해서는 수사 중이다.

--학생들이 부모에게 사건에 대해 이야기 했는지.

▲해당 학생의 부모들은 이야기 하지 않아 경찰이 연락하기 전까지 몰랐다고 한다.

--처벌은?

▲용의자들은 '14세 미만 형사미성년자'이기 때문에 설사 범행 의사가 있었다고 해도 법적으로 처벌받지 않는다.

you@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