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문재인 "朴대통령, 靑회동서 국정화 중단요구 답 내놔야"

송고시간2015-10-21 09:19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국민요구에 응답하는 회동 안되면 모든 책임은 대통령·與에"

영상 기사 박 대통령-여야 지도부, 22일 오후 '5자 회동'
박 대통령-여야 지도부, 22일 오후 '5자 회동'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 원유철 원내대표,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 이종걸 원내대표가 22일 오후 3시 청와대에서 '5자 회동'을 갖고 국정 현안을 논의하기로 했습니다. 청와대 김성우 홍보수석은 브리핑을 통해 "이번 회동에서는 박대통령의 미국 방문 성과 설명과 함께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노동 관련 법, 경제활성화 관련 법안, 수출 효과가 큰 한·중, 한·베트남, 한·뉴질랜드 FTA 등의 조속한 국회 비준, 내년 예산의 법정시한 처리, 기타 현안들이 논의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앞서 청와대가 전날 제안한 5자 회동 형식에 대해 새정치연합은 박 대통령과 여야 대표가 만나는 '3자 회동'을 역제안했으나 청와대는 5자 회동 방식을 고수했고, 새정치연합이 이를 수용함으로써 청와대 회동이 성사됐습니다. 연합뉴스TV 제보:02-398-4409, yjebo@yna.co.kr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김동현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박근혜 대통령과 여야 대표·원내대표가 참석하는 22일 '청와대 5인 회동'과 관련, "국민의 요구는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중단하고 경제살리기와 민생에 전념하라는 것"이라며 "박 대통령은 그 자리에서 분명히 답을 내놔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표는 2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내일 회동이 국민 요구에 응답하는 회동이 될수 없다면 모든 책임은 대통령과 여당에 있음을 분명히 밝힌다"며 이같이 촉구했다.

그는 "도대체 누구 때문에 한국에 갑자기 평지풍파가 일어났는가"라며 "야당만 반대하는 게 아니라 학자들도, 선생님들도, 학생들도 반대한다. 유엔도 반대하고 심지어 여당내에서도 반대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진심어린 충언을 드린다. 누구보다 특히 박 대통령과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이번 일에 앞장서서는 안된다. 중단하십시오"라며 "무슨말로 포장해도 국민은 대통령과 집권당 대표가 친일·독재의 가족사 때문에 국정교과서에 집착한다고 믿는다"고 주장했다.

영상 기사 박 대통령-여야 '5자 회동'…교과서정국 변곡점
박 대통령-여야 '5자 회동'…교과서정국 변곡점

[앵커] 박근혜 대통령은 여야 '5자 회동'에서 국정 운영에 국회의 협조를 당부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야당은 역사 교과서 문제의 인식 전환을 촉구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역사 교과서 정국의 변곡점이 될 지 주목됩니다. 윤석이 기자입니다. [기자] 청와대는 오는 22일 '5자 회동'에서 노동개혁 입법 등 주요 국정 현안과 함께 기타 현안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국정 교과서 문제를 논의 의제로 요구한 야당의 주장을 사실상 수용한 것입니다. <김성우 / 청와대 홍보수석> "이번 회동에서는 박 대통령의 방미 성과 설명과 함께…내년 예산의 법정 시한내 처리, 기타 현안이 논의될 것으로 보입니다." 역사교과서 논란을 풀지 않으면 노동개혁 입법 물론 경제활성화법, 내년도 예산 처리 등도 난항이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둘러싼 반대 여론이 만만치 않다는 현실적인 점도 고려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박 대통령과 여야 대표간 '3자 회동'을 주장하던 야당은 회동 형식을 양보하는 대신 역사교과서 문제를 의제에 포함시켰습니다. 박 대통령에게 직접 역사교과서 국정화 철회를 강하게 요구하면서 국정화 논란의 주도권을 쥐겠다는 포석입니다. 새정치민주연합 김성수 대변인은 "특히 역사교과서 문제와 민생경제, 남북관계 등에 대해 깊이있는 의견을 교환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회동에서 박 대통령이 역사교과서와 관련해 진전된 입장을 보일 경우 전격적인 '합의문' 도출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내년 총선을 앞두고 강대강 대치 수위를 높일 가능성이 커 끝모를 경색 국면이 이어질 것이란 전망도 함께 나옵니다. 연합뉴스TV 윤석이 입니다. 연합뉴스TV 제보:02-398-4409, yjebo@yna.co.kr

그러면서 "권력을 사사로이 쓰는 건 모두에게 불행한 일"이라며 "국민이 더는 신뢰하지 않게 되며, 그러면 국정을 제대로 끌고갈수 없다. 나라의 미래를 위해 지금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문재인 "朴대통령, 靑회동서 국정화 중단요구 답 내놔야" - 2

hanksong@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