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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른 역사교육> 이돈희 "정치적 득실로 접근하면 국민설득 못해"

송고시간2015-11-02 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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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정권에서도 연속할 수 있는 교과서 제작 의지 천명해야"

이돈희 전 장관
이돈희 전 장관

이돈희 전 장관
(서울=연합뉴스) 이돈희 전 교육부 장관이 2일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논란에 대해 "정부가 침착하고 차분한 논리로 국민을 설득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국민을 납득시키지 못한다면 접어야 합니다."라고 충고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윤영 기자 = "정부가 침착하고 차분한 논리로 국민을 설득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국민을 납득시키지 못한다면 접어야 합니다."

보수 성향의 교육계 원로학자로 꼽히는 이돈희 전 교육부 장관은 2일 연합뉴스 와의 인터뷰에서 최근 국정을 극심한 소용돌이 속에 몰아넣은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논란을 한발 물러서 지켜보면서 한마디로 이렇게 충고했다.

이 전 장관은 "현행 교과서들이 자학적 국가관을 가르칠 염려가 있다는 주장에는 동의한다"고 전제하면서도 "그럼에도 정부가 국정교과서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국민을 설득해 사회적 합의를 이루려는 노력은 상당히 부족해 보인다"고 지적했다.

지식인층은 물론이고 교육 전문가라는 본인조차도 현재 교과서가 구체적으로 어디가 어떻게 잘못된 것인지 잘 모르는데, 일반 국민은 오죽하겠느냐는 것이다.

그는 "국정화를 주장하는 정부의 설득력이 부족한 것이 가장 큰 문제"라며 "좌편향이다, 부정적이다, 이렇게 추상적으로 주장할 게 아니라 합리적 근거에 의해 체계적으로 국민을 설득시켜야 한다. 정치적 이해득실로 접근해선 국민을 설득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 전 장관은 "국정화 방침을 정하기 전에 국정, 검정에 따른 득실을 진지하게 논의하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며 "그중 하나를 취한다면 그 한계를 어떻게 보완할 것인지도 성의있게 토론하는 모습을 국민에게 보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번 논란이 불거진 근본 원인에 대해 원론적으로 역사교육의 두 가지 관점을 들었다.

역사교육이란 첫째 우리 민족이 살아온 객관적 사실을 가르치는 것이고, 둘째는 국가의 가치체계, 즉 자유민주주의에 기초해 국민의 자질을 가르치는 이른바 훈민교육·시민교육·공민교육이라는 설명이다.

이 전 장관은 "전자의 경우 과학적 정신에 입각해 구체적 사실을 가르치는 것이므로 문제될 게 없지만 후자는 가치관의 다양성, 역사 해석의 다양성으로 인해 충돌이 생길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 전 장관은 이러한 두 가지 관점에서 볼 때 현재 교과서들이 일부 가치 편향적인 모양새를 보임으로써 아이들에게 대한민국에 대한 자긍심보다는 자학적 국가관을 가르칠 염려가 있다는 데 동의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국정이든, 검정이든 이러한 우려를 씻기에는 모두 한계가 있다면서 국정을 지지하면 보수, 반대하면 진보라는 식으로 이분해서 규정하는 것 또한 옳지 않다고 지적했다.

다만 검정교과서가 기술적으로 다양성을 추구하기에 용이한 건 사실이라고 그는 설명했다.

서울대 교육학과 교수 출신으로 대한민국학술원 회원이기도 한 이 전 장관은 한국교육개발원 원장, 한국교육학회 회장, 민족사관고 교장, 학교법인 숙명학원 이사장 등 학계, 행정계, 일선 교육 현장까지 두루 경험한 교육계 원로다.

이런 일선 경험에도 지금은 현장에서 떠나 있기 때문에 논쟁적 이슈에 발을 담그기 조심스럽다는 그는 정부가 차제에 이번 논란을 초정권적 교과서를 만드는 기회로 삼을 것을 제안하기도 했다.

이 전 장관은 "정부가 직접 나서 어느 정권이 와도 연속할 수 있는 교과서를 만들겠다는 의지를 천명해야 한다"며 "진보 쪽에서도 국정화가 친일, 독재를 미화하려는 음모라고 주장하기보다는 어떤 교과서가 나오길 기대한다고 적극 요구하는 방향으로 나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국정화의 한계를 보완하는 방법의 하나로 교과서의 방향과 질, 교육적 성과 등을 함께 검토하는 독립적 성격의 기구를 만드는 것도 검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yy@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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