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황총리 "검정제 실패…현 교과서 사실상 편향 1종뿐"(종합)

송고시간2015-11-03 12:44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고교 99.9% 편향교과서 선택…헌법 충실 교과서 만들어야""김일성 헌법 설명하고, 주체사상 선전하는 문제집 있어""올바른 교과서 수능 준비 학생 부담 경감시켜 줄 것"

황총리, 역사교육 정상화 관련 입장 발표
황총리, 역사교육 정상화 관련 입장 발표

(서울=연합뉴스) 전수영 기자 = 황교안 국무총리는가 3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중·고등학교 역사교과서의 국정화와 관련해 '역사교육 정상화를 위해 국민께 드리는 말씀'을 발표하기에 앞서 인사하고 있다. 황 총리는 이 자리에서 실제 사례를 들어 기존 역사교과서의 문제점을 조목조목 설명했다.

(서울=연합뉴스) 이한승 기자 = 황교안 국무총리는 3일 역사교과서 국정화와 관련해 "현행 검정 발행제도는 실패했다"며 "발행제도를 개선해 올바른 역사교과서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황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역사교육 정상화를 위해 국민께 드리는 말씀'을 발표하며 "더 이상 왜곡되고 편향된 역사교과서로 우리의 소중한 아이들을 가르칠 수 없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황 총리는 구체적 사례를 들어 기존 역사교과서의 문제점을 조목조목 설명했다.

황 총리는 6·25 전쟁과 관련해 "너무나도 분명한 6·25 전쟁의 책임마저 북한의 잘못이 아닐 수도 있다는 그릇된 생각을 갖게 할 우려가 있다"며 "남북간 38선의 잦은 충돌이 전쟁의 직접적인 원인인 것처럼 교묘하게 기술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황총리, 역사교육 정상화 관련 입장 발표
황총리, 역사교육 정상화 관련 입장 발표

그러면서 "대한민국은 정부 수립으로, 북한은 조선 민주주의 인민 공화국 수립으로 기술된 역사교과서가 있다"며 "대한민국은 정부단체가 조직된 것처럼 의미를 축소하고, 북한은 국가수립으로 의미를 부여해 북한에 정통성이 있는 것처럼 왜곡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북한의 도발과 관련해 "어떤 교과서에는 천안함 폭침 도발 사실이 빠져 있다"며 "북한의 군사도발과 우리 국민의 희생은 최소한으로만 서술해 북한의 침략야욕을 은폐·희석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현행 검정체제의 문제점도 지적했다.

황 총리는 "정부가 사실 왜곡과 편향성이 있는 교과서를 고칠 것을 요구해도 상당수 집필진은 이를 거부하고 오히려 정부를 상대로 소송을 남발하고 있다"고 밝혔다.

황 총리는 "교육부는 8종의 교과서를 대상으로 829건을 수정하도록 권고했지만, 41건은 끝까지 수정하지 않아 수정명령까지 했다"며 "6종 교과서 집필진들은 33건에 대해 여전히 자신들의 주장이 옳다며 법정으로 끌고 갔다"고 설명했다.

영상 기사 역사교과서 국정화 확정…"올바른 역사교육 필요"
역사교과서 국정화 확정…"올바른 역사교육 필요"

[앵커] 정부가 역사교과서 국정화 방안을 오늘 확정했습니다. 앞서 대국민 담화를 발표한 황교안 국무총리는 올바른 역사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정책 추진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팽재용 기자. [기자] 지난달 12일 발표된 정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방안이 오늘 확정됐습니다. 이제 정부는 본격적인 집필 계획을 세우고 국정교과서를 만들기 위한 작업에 돌입합니다. 앞서 황교안 국무총리는 역사교과서 국정화와 관련한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했는데요. 관련 PT 자료를 준비해 현행 검정 역사교과서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올바른 역사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황 총리는 일부 교과서의 편향성을 비판할 때는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는데요. 정부는 역사교과서 검정화 제도는 실패했다고 판단한다며 역사교육 정상화가 우리 세대의 사명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역사교과서 국정화로 인한 친일·독재 미화의 우려에 대해서도 입장을 밝혔는데요. 황교안 총리는 성숙한 우리 사회가 역사 왜곡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정부도 그런 시도를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역사교과서 국정화 계획에 대해서도 설명했는데요. 황 부총리는 각계의 다양한 전문가로 구성된 교과용 도서 편찬심의회를 구성하여 철저한 심의를 준수하고 교과서의 모든 과정을 투명하게 운영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제 교과서의 실질적인 개발은 국사편찬위원회가 맡게 됩니다. 국사편찬위원회는 이번 달 중순 집필진 구성을 완료한 뒤 교과서 제작에 들어갈 계획입니다. 정부의 국정교과서는 내년 10월 완성될 예정이며 검수를 거친 뒤 2017년 3월 학교 현장에 배포됩니다. 지금까지 정부 서울청사에서 연합뉴스TV 팽재용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09(제보) 4441(기사문의), yjebo@yna.co.kr

또 집필진 구성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역사교과서 국정화의 당위성을 역설했다.

황 총리는 "교과서에는 삭제했거나 수정된 내용들이 지도서와 문제집에는 오히려 강조되고 있다"며 "김일성 헌법을 대한민국 헌법보다 세세히 소개한 지도서가 있고, 주체사상을 선전하는 문제집이 있다"고 말했다.

황 총리는 "교사용 지도서를 만든 사람도, 문제집을 만든 사람도, 모두 교과서를 집필한 바로 그 사람들"이라며 "이들이 교과서에서는 기술하지 못하는 편향된 사관을, 지도서와 문제집에는 원하는 대로 강조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2011년 교과서 집필진 37명 가운데 28명이 2014년 집필에 참여했을 만큼 특정 집필진들이 교과서를 주도하고 있다"며 "그들이 다시 집필에 참여한다면 편향성의 문제는 계속 반복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황 총리는 "검정교과서가 몇 종(種)인지는 형식적 숫자일 뿐이고, 실제로는 다양성이 실종된 사실상 1종의 편향 교과서"라며 "고등학교의 99.9%가 편향적 교과서를 선택했다. 다양성을 표방했지만 실제로는 다양성을 상실했다"고 지적했다.

영상 기사 [뉴스포커스] 정부, 오늘 국정화 고시…야당 전면전?
[뉴스포커스] 정부, 오늘 국정화 고시…야당 전면전?

[뉴스포커스] 정부, 오늘 국정화 고시…야당 전면전? <출연: 안형환 전 새누리당 의원·김철근 동국대 교수> 정부가 역사교과서 국정화 확정 고시를 예정보다 이틀 앞당긴 데 대해 야당이 강하게 반발하면서, 오늘 열리기로 돼 있던 국회 본회의도 무산됐습니다. 여야 대치 속에서도 조금씩 출구를 찾을 것이란 전망이 무색하게 됐는데요. 안형환 전 새누리당 의원, 김철근 동국대 교수 모시고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 잠시 후, 11시 정부가 역사교과서 국정화 확정고시를 합니다. 야당이 철야농성에 들어갔고, 무기한 농성가능성도 시사했습니다. 당장 오늘 본회의도 무산됐는데, 새정치연합이 오전에 의원총회를 열죠? 전면전을 선택할까요? <질문 2> 황교안 국무총리와 황우여 교육부 장관이 오전 11시 역사 교과서 확정고시를 발표합니다. 정부가 서둘러 발표하는 이유는 뭘까요? 당장 야당은 국회 보이콧 말까지 나오는데, 야당이 불참하면 단독으로라도 본회의 열 생각일까요? <질문 3> 정부는 국정화 논란을 길게 끌기보다 조기에 잠재우기 위해서라는데, 오히려 여야의 대립은 최고조로 치닫는 분위깁니다. 사그라질까요? <질문 4> 오늘 정부가 '확정고시'를 선포하면 이달 말부터 교과서 집필 작업에 착수합니다. 정부가 선언하면 그 누구도 되돌릴 수 있는 권한도, 수단도 없죠? <질문 5> 당장, 야당은 국회 보이콧 등 강경 투쟁이 여론의 역풍을 초래할 수 있다는 점이 부담입니다. 그렇다고 또 뾰족한 수도 없어 보여요. 야당은 어떤 선택을 할 수 있을까요? <질문 6> 문재인 대표가 역사교과서 단일화 폐지를 총선 공략으로 내세운 것에 대해서도 당내 의견이 좀 엇갈리는 것 같은데요? 어떻게 보시나요? <질문 7> 어제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보수단체와 접촉한 자리에서 “선생님들이 강의를 준비하기 위해 보는 교사용 지도서는 내용이 완전히 빨갛다"고 주장했습니다. 김 대표의 최근 행보, 어떻게 보세요. 지지율도 오르고, 총선, 대선을 앞둔 포석으로 보이는 데요? <질문 8> 한편, 새누리당이 각 시도당에 역사교과서 국정화 찬성 의견을 교육부에 제출하라고 독려했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사실이라면, 국정화 찬성독려에 당 조직을 동원한 건데요? <질문 9> 교과서 문제가 총선에까지 영향 미칠지 여부는 미지수입니다. 일각에선 10.28 재보선 결과로 볼 때 총선에 영향이 미치지 않을 거라는 분석도 있죠? 총선까지 갈까요? <질문 10> 확정고시가 난 후, 2017년 3월 국정 역사교과서 배포 시까지 나올 문제점들도 한두 가지가 아닙니다. 당장, 교과서 집필진 공개 여부, 또 야당의 헌법소원 제기 등 여전히 시끄러울 것 같은데요? 연합뉴스TV : 02-398-4409(제보) 4441(기사문의), yjebo@yna.co.kr

특히 "특정단체 소속 교사를 중심으로 자신들 사관과 다른 교과서를 원천 배제하고, 실력 저지하고 있다"며 "현행 검정 발행제도는 실패했다는 게 정부의 판단"이라고 말했디.

황 총리는 "일각에서는 교과서 국정화로 '친일 독재 미화'의 왜곡이 있지 않을까 우려하기도 하지만 그러한 일은 있을 수 없다"며 "성숙한 우리 사회가 이를 용납하지 않을 것이고, 정부도 역사왜곡 시도를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황 총리는 "올바른 역사교과서는 수능시험을 준비하는 학생들의 부담을 경감시켜 줄 것"이라며 "역사적 사실에 근거하고 헌법가치에 충실한 올바른 역사교과서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황총리 "검정제 실패…현 교과서 사실상 편향 1종뿐"(종합) - 2

jesus7864@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