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野, 장외세력 손잡고 '국정화 저지' 범국민 총력전 선언

송고시간2015-11-04 11:45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6월항쟁 때 '범국본' 모델로 한 공동투쟁기구 내일 출범"민생경제도 살리겠다"…국정 '발목잡기' 프레임 반박

영상 기사 野, 국정화 저지 총력전…장기전도 대비
野, 국정화 저지 총력전…장기전도 대비

[앵커] 새정치민주연합이 국민불복종 운동을 선언하며 교과서 국정화 저지 총력전에 나섰습니다. 시민사회와 장기전을 준비하면서 여당의 민생 압박에도 대응하는 모습입니다. 백나리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문재인 / 새정치민주연합 대표> "국민여러분. 이제 국민들께서 나서 주십시오. 자유민주주의를 수호하기 위해 국민불복종 운동에 나서주십시오." 새정치민주연합이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대한 불복종 운동을 선언했습니다. 국회 농성과 의사일정 보이콧이라는 초강수에 이어 불복종 운동으로 국정화 저지 총력전에 돌입한 겁니다. 헌법소원과 역사국정교과서금지법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문재인 / 새정치민주연합 대표> "저와 우리당은 국정교과서를 막기 위한 모든 법적/제도적 수단을 동원할 것입니다. 국정교과서를 반대하는 모든 세력을 모아내는 데 앞장서겠습니다." 새정치연합은 학계, 시민사회와 공동투쟁기구를 만들기로 하고 장기전 틀을 갖췄습니다. 야당 입장에서도 예산안과 민생 법안이 쌓여있는 와중에 국회 파행을 장기화할 수는 없는 상황입니다. 게다가 당내에서 총선을 앞두고 의원들의 명운을 가를 지역구 예산 확보가 걸려 있는 만큼 예산심사는 해야하는 것 아니냐는 의견도 나옵니다. 새정치연합은 일단 본회의가 예정된 5일까지는 보이콧을 계속할 계획이지만 장기전을 들어가면서 교과서와 민생의 투트랙 원칙을 유지할 방침입니다. 연합뉴스TV 백나리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09(제보) 4441(기사문의), yjebo@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동현 박수윤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은 정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확정고시 다음날인 4일 국정화 저지를 위해 시민사회단체와와 손잡고 광범위한 불복종운동을 전개하겠다고 선언했다.

1987년 6월 항쟁 때 당시 야당이 재야·시민사회와 연대를 통해 전두환정권의 호헌선언을 철회토록 하고 대통령직선제를 쟁취한 것을 모델로 삼아 현정부에 맞서 전면전, 총력전을 벌이겠다고 공언한 것이다.

이를 위해 새정치연합은 6월항쟁 당시 중추적 역할을 했던 '범국민운동본부'를 재현하는 공동투쟁기구를 출범시킬 계획이다.

문재인 대표는 전날 황교안 총리의 대국민 입장발표에 맞서 이날 대국민담화를 발표, 정부의 국정교과서 추진의 부당성을 역설하면서 이를 저지할 종합대책을 제시했다.

문 대표는 담화에서 "자유민주주의를 수호하기 위해 국민불복종 운동에 나서달라. 권력의 오만과 불통에 '아니오'라고 말해달라"고 국민에 호소했다.

이어 "국정교과서를 반대하는 모든 세력을 모아내는 데 앞장서겠다"며 "다른 정당과 정파, 학계와 시민사회가 함께하는 강력한 연대의 틀을 논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새정치연합은 5일 서울 백범기념관에서 제 정당과 사회단체 연석회의를 하고 국정화 저지를 위한 공동투쟁기구를 출범시킨다.

당이 계속 전면에 나서는 것이 자칫 정쟁으로 비칠 수 있는 만큼 학계와 시민단체가 투쟁을 주도하고 새정치연합은 지원 역할과 원내투쟁에 주력하겠다는 취지로 읽힌다. 공동투쟁기구는 YMCA와 흥사단 등 중도 성향의 시민단체가 주축이 되도록 한다는 게 새정치연합 구상인 것으로 알려졌다.

새정치연합은 국정교과서 문제만 아니라 이후 교육, 보육, 법인세 등 다른 현안에 대해서도 시민사회와 보조를 맞추며 광범위한 불복종운동을 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당 지도부 차원에서도 강력한 투쟁을 예고했다.

이종걸 원내대표는 의원총회에서 "우리는 멈출수 없다"며 "박근혜 정부의 포악한 앵무새처럼 떠드는 황교안 국무총리의 잘못된 역사인식과 이 난국을 풀어나가겠다"고 밝혔다.

"제2의 을미사변이 일어나 대한민국의 헌법 정신과 가치가 시해됐다"(정청래), "국민을 군홧발이 아니라 거짓으로 짓밟고 있다"(주승용), "황교안 총리의 (대국민담화는) 악마의 편집"(유승희) 등의 비판도 잇따랐다.

언론홍보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인 오영식 최고위원은 지상파 3사에 문 대표의 대국민담화를 전날 황 총리의 확정고시 발표에 상응하는 수준으로 방영해달라고 요청하는 등 반대여론의 불씨를 키우려는 노력도 계속됐다.

그러나 당내에서는 이미 국회 보이콧 등 전면적인 투쟁에 피로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2008년 여론의 광범위한 지지를 얻고 출발한 미국산 소고기 수입반대 촛불집회가 일부 시민단체의 과격한 행동으로 동력을 잃은 전례를 밟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비주류 측의 황주홍 의원은 TBS 라디오에서 "파행하면 할수록 정부는 속으로 손뼉을 치기 때문에 시한부로 절도 있게 투쟁해야 한다"며 "시민사회에 대해서는 금도를 갖고 지지하면서 제한적 동참을 해야 되지 않겠는가"라고 말했다.

정기국회 예산안 심사가 한창인 시기에 국회 일정을 거부하면 국정 '발목잡기'라는 여당 프레임에 갇힐 수 있다는 고민도 있다.

문 대표는 대국민담화에서 "정부·여당은 민생을 말할 자격을 잃었다"며 "우리당은 민생경제를 살리면서 역사국정교과서를 기필코 저지하겠다"고 밝혀 국정교과서 저지와 더불어 민생현안 챙기기도 병행해 나갈 것임을 내비쳤다.

野, 장외세력 손잡고 '국정화 저지' 범국민 총력전 선언 - 2

bluekey@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