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고대영 KBS사장 후보 "영국 BBC 수준 편성규약 개정"(종합)

송고시간2015-11-16 18:15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변화 수용하고 공영방송 핵심가치 확고하게 해야""공정성 노력 배가·불공정 시비 재발 방지 장치 만들것"

답변하는 고대영 KBS 사장 후보자
답변하는 고대영 KBS 사장 후보자

(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고대영 한국방송공사 사장 후보자가 16일 오전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김동현 기자 = 고대영 한국방송공사(KBS) 사장 후보자는 16일 "공정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배가하고 과거의 불공정 시비가 재발하지 않도록 필요한 장치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고 후보자는 이날 국회 인사청문회 모두발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공정성, 공익성, 객관성을 기반으로 하는 보도와 제작"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고 후보자는 "지금은 과거의 찬란한 영광과 미래의 어두운 전망이 교차하는 중대한 기로"라며 "이런 때일수록 가야 할 길이 명확하다. 변화를 수용하면서 동시에 공영방송의 핵심가치를 더 확고하게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고 후보자는 공정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방송법에 규정된 현 편성규약을 영국 BBC의 공정성 가이드라인에 준하는 수준으로 개정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사장부터 실무진까지 지켜야 하는 규범이 하나 있어야겠다 생각해서 여러 나라의 규범을 검토했는데 역시 BBC의 가이드라인이 제일 잘 돼 있다. BBC 정도의 가이드라인을 내놓으면 공정성 시비가 상당 부분 줄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공정성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사실 내부 구성원들의 합의"라며 "사실 우리 내부가 상당히 분화돼 있는데 빠른 시일에 내부 구성원의 흩어진 마음을 하나로 만드는 작업을 하겠다"고 밝혔다.

고 후보자는 또 "올바른 국가 정체성을 확립하고 지역·세대·계층 간 갈등 등 국가적 난제 해결방안과 급변하는 국제 정세 속에서 우리 안전을 보장하고 궁극적으로 통일을 완수하는 길을 제시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국회의 의정 활동을 감시해야 할 언론기관의 수장 후보자가 인사청문회 대상이 되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는 일부 의견도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도 "인사청문회 취지에 충분히 공감하면서 질문에 성실하게 답하겠다"고 말했다.

고대영 KBS사장 후보 "영국 BBC 수준 편성규약 개정"(종합) - 2

bluekey@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