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安, 文 손 잡을까 뿌리칠까…"여러 얘기 들으며 의논중"

송고시간2015-11-17 12:03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당 위기상황·중재 압박에 '중대결단' 부담 커져文, 혁신안 수용시 극적화해 가능성…일각선 탈당설도

(서울=연합뉴스) 조성흠 김동현 박수윤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의 내홍이 갈수록 증폭되는 가운데 안철수 전 공동대표의 향후 행보에 시선이 집중된다.

安, 文 손 잡을까 뿌리칠까…"여러 얘기 들으며 의논중" - 2

안 전 대표는 지난 9월 "혁신은 실패했다"는 선언 이후 당내 혁신 논쟁을 이끌어온 만큼, 혁신을 둘러싼 당내 갈등을 풀 수 있는 열쇠를 쥐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기 때문이다.

안 전 대표는 자신이 제시한 당내 부패척결과 낡은 진보청산을 위한 10개 혁신안에 대한 문재인 대표의 입장 표명이 선행돼야 한다는 입장이 완강하지만, 총선이 다가오는 가운데 양측의 화해에 대한 당내 요구와 압박을 외면할 수도 없어 고민이 깊어지는 상황이다.

안 전 대표는 17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조만간 '중대결단'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진 데 대해 "여러 사람들 이야기를 듣고 같이 의논중이다. (발표) 시간은 정해놓지 않았다"고 말했다.

안 전 대표측 관계자는 발표 일정에 대해 "원래 오는 19일께 하려고 했는데 여러 모임 등 당내 동향에 대해 숙고해서 2, 3일 미룰지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당 내홍이 증폭되고 각종 그룹과 모임을 통해 중재가 시도되는 상황에서 섣불리 '중대결단'을 내놓는 데 대한 부담을 느끼고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전날도 중립성향 중진급 인사 8명의 모임인 '통합행동'과 초계파 모임 '7인회'가 잇따라 문 대표와 안 전 대표의 중재를 시도한 것을 비롯해 이날도 각종 모임이 회합하며 타협안을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본격적인 총선 국면을 코앞에 두고 당 지지율이 좀처럼 반등 기미가 없는 등 당이 벼랑으로 내몰리는 상황도 고려할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 있다.

안 전 대표측 관계자는 "당의 본질적 변화에 대한 극적인 대타협이 있을지는 모르겠다"면서도 "매일 싸우는 모습을 보이는 것은 안 전 대표나 문 대표 모두에게 부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문 대표가 18일 안 전 대표의 혁신안에 대해 수용의사를 보일 경우 양측이 협력모드로 돌아설 수 있다는 분석도 제기된다.

반면 문 대표가 '문재인·안철수·박원순 연대' 등 기존 입장을 되풀이하는 수준에 그칠 경우 안 전 대표로서도 그동안 주장해온 혁신의 원칙을 포기한 채 무작정 화해하기에는 명분이 부족할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이 경우 '중대결단'은 더욱 빨라지고 메시지도 강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으며, 안 전 대표측 일각에서는 탈당론도 제기되고 있다.

안 전 대표측 관계자는 "지금은 아니지만 안 전 대표가 중대결단 등 입장 표명을 하고도 수용이 안 된다면 탈당을 검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안 전 대표는 탈당도 검토할 수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방향은 정해진 게 전혀 없다"고 했으며, 거듭된 질문에는 "아예 언급하지 않으면 좋겠다"고만 했다.

일각에서는 양측이 극적으로 화해하더라도 미완의 봉합으로서 2012년 대선후보 단일화의 '재판'이 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josh@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