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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세금은 1조4천억원만 든다…각서 쓸 수도"

송고시간2015-11-19 0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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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서울∼세종고속도로 용지비만 부담…건설비는 전액 민자"토지 보상은 빨라야 내년 말 착공 단계서 실시"

서울-세종 고속도로 추진
서울-세종 고속도로 추진

(세종=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김일평 국토교통부 도로국장이 18일 정부세종청사 국토교통부 기자실에서 서울-세종 고속도로를 민자사업으로 추진한다고 밝히고 있다. 정부는 서울-세종 고속도로가 개통되면 경부-중부 고속도로의 혼잡구간이 60% 정도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고 서울-세종간 통행시간도 평일 108분, 주말 129분에서 70분대로 단축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도로는 이르면 2016년말 착공해 2022년 개통할 계획이다.

(세종=연합뉴스) 이재영 기자 = 정부는 19일 제22차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을 추진하기로 했다.

서울∼세종고속도로는 경기도 구리시에서 시작해 서울시 강동구, 경기도 하남·성남·광주·용인·안성시·충남 천안시를 거쳐 세종시까지 129㎞를 6차로로 연결한다.

사업비는 총 6조7천억원이며 이 가운데 용지비 1조4천억원만 정부가 부담하고 건설비 5조3천억원은 전액 민자로 조달된다.

국토교통부는 서울∼세종고속도로가 완공되면 두 도시 사이 통행시간이 평일 108분, 주말 129분에서 74분으로 줄어 수도권과 세종, 충남 간 연계가 강화할 것으로 내다봤다.

다음은 김일평 국토부 도로국장과 일문일답.

-- 사업비 6조7천억원은 2009년에 발표된 예타를 바탕으로 추산한 것으로 그간 물가상승과 땅값 상승에 따른 토지보상비 증가 등을 고려하면 사업비가 10조원까지 늘어날 수 있다는 주장이 있는데.

▲ 사업비는 설계에 들어가면 달라질 수도 있지만 작년도 가격으로 이미 환산한 것이다. 이번 사업에는 올해 초 도입된 손익공유형(BTO-a) 민자사업 방식이 적용된다. 과거에는 최소운영수입보장(MRG) 없이 리스크를 사업자가 전적으로 져서 조달금리가 높을 수밖에 없었다. 손익공유형은 손실과 이익을 정부가 분담해 리스크를 덜어 조달금리를 낮출 수 있다.

영상 기사 서울-세종 고속도로 내년 착공 "세종시까지 70분"
서울-세종 고속도로 내년 착공 "세종시까지 70분"

서울-세종 고속도로 내년 착공 "세종시까지 70분" [앵커] 서울과 세종시를 연결하는 129km 길이의 서울-세종 고속도로가 이르면 내년 말 착공됩니다. 요금소 없는 스마트 고속도로로 건설되는 이 도로가 완공되면 경부와 중부고속도로 혼잡 구간이 60% 감소할 전망입니다. 이경태 기자입니다. [기자] 1970년 개통된 경부고속도로. 불혹을 넘긴 지금 한해 차량 3억3천만대가 오가는 국가대동맥이 됐습니다. 하지만, 신도시 건설과 차량 증가로 1987년 완공된 충북 청주와 경기 하남을 연결하는 중부고속도로까지 가세해지만 평일조차 시내도로나 다름없는 구간이 한두곳이 아닙니다. 이런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정부가 민간자본으로 서울-세종간 고속도로를 건설하기로 결정했습니다. 2009년 기본계획이 나온 지 6년만입니다. 경기도 구리시 인근에서 성남, 안성등을 거쳐 세종시로 이어지는 129km 구간으로 서울 안성 구간부터 착공한 뒤, 2022년부터 2025년까지 순차적으로 개통할 예정입니다. 개통되면 경부와 중부선의 혼잡구간이 기존 209km에서 89km로 줄고 통행속도도 10km 이상씩 빨라집니다. 특히 이 고속도로는 첨단기술을 동원해 스마트 고속도로로 건설됩니다. 요금소가 없고 대신 시속 100km로 달리면서 통행료가 결제되고, 자율주행차를 위한 인프라도 갖춰질 예정. 첨단기능의 새 고속도로가 완공되면 주말 평균 129분이 걸리던 서울-세종간을 74분에 달릴 수 있게 됩니다. <김일평 / 국토교통부 도로국장> "충북지역에서도 서울-세종 고속도로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충북 오송을 지선으로 연결하는 방안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건설에는 총 6조7천억원이 들어가지만, 통행시간 단축 등으로 매년 8천400억원의 경제효과가 생기고 6만6천명의 일자리도 창출될 것으로 정부는 예상했습니다. 연합뉴스TV 이경태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09(제보) 4441(기사문의), yjebo@yna.co.kr

-- 작년부터 노선도가 나돌면서 땅값이 올랐을 텐데 용지비로 1조4천억원이면 되나.

▲ 용지비는 작년 기준으로 보정했다. 노선도 때문에 땅값이 올랐을 거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수도권 남부는 (서울∼세종고속도로가 아니라) 신도시라든가 그런 것 때문에 올랐다.

-- 정부가 용지비 외 사업비를 부담할 가능성은 없나.

▲ (정부는 용지비만 부담한다고) 각서 쓴다. 용지비를 정부가 부담하는 것은 모든 민자고속도로 사업에서 똑같이 했다. 정부가 나중에 소유권을 가져가기 때문이다. 서울∼세종고속도로와 관련해 내년에는 예산이 필요없다. 용지비는 2017년부터 투입된다.

-- 서울∼세종고속도로를 민자사업으로 건설하면 경부·중부고속도로보다 통행료가 비쌀 것으로 보이는데.

▲ 통행료는 국토부도 가장 많이 검토한 부분이다. 현재 운영되는 민자고속도로 10곳을 보면 한국도로공사가 운영하는 곳보다 1.8배 가량 통행료가 비싼 것이 사실이다. 다만 최근 협상하는 민자고속도로는 (도로공사 운영 고속도로와 비교해) 통행료가 1.24∼1.25배 정도이고 서울∼세종고속도로에는 손익공유형 민자사업 방식이 적용되는 데다가 교통수요도 확보된 노선이다. 금융시장 여건도 달라졌다. 차입금 이자율 6∼10%에서 최근 4%대로 떨어져 통행료는 1.24배보다 낮은 쪽이 될 것으로 본다.

-- 앞으로 토지보상절차는 어떻게 되나

▲ 서울∼세종고속도로는 아직 타당성 조사만 된 것이다. 기본·실지설계를 거쳐서 빨라야 내년 말 착공 단계에서야 정확한 노선이 나온다. (처음부터) 민자사업으로 하는 구간(안성∼세종)은 더 오래 걸린다. 실제 착공 시점에서 경계를 정해서 토지보상을 하게 된다.

jylee24@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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