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터키, 러시아 전투기 1대 격추…국제사회 긴장완화 촉구(종합4보)

송고시간2015-11-25 04:16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러' 전투기 2대 17초간 영공침범"…나토 동맹국 러' 전투기 공격 1950년대 이후 처음에르도안 "국경 방어권 존중 해야"…푸틴 "심각한 결과" 경고반군, 비상탈출한 러 조종사 사살…구출작전 헬기도 피격 "1명 사망"

나토 "터키의 영공 방어 권리 지지"
나토 "터키의 영공 방어 권리 지지"

(브뤼셀 AP=연합뉴스) 옌스 스톨텐베르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사무총장이 24일(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의 나토 본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나토는 이날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북대서양이사회 특별회의를 소집해 터키의 러시아 전투기 격추 사건에 대해 논의했다. 나토는 터키의 영공 방어 권리를 지지한 동시에 터키와 러시아에 대화로 긴장을 완화하라고 촉구했다.

(이스탄불·모스크바=연합뉴스) 김준억 유철종 특파원 = 터키 공군 전투기가 24일(현지시간) 시리아 접경에서 영공을 침범했다며 러시아 전투기를 격추해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 동맹국이 러시아(옛 소련 포함) 전투기를 공격한 것은 냉전 시대인 1950년대 이후 처음이다.

나토는 터키의 요청에 따라 이날 특별회의를 소집해 터키의 영공 방어 권리를 지지한 동시에 터키와 러시아에 대화로 긴장을 완화하라고 촉구했다.

터키군은 성명에서 터키 F-16s 전투기가 남부 하타이주 야일라다으 지역 영공을 침범한 전투기에 5분 동안 10차례 경고했으나 무시함에 따라 교전수칙에 따라 공격했다고 밝혔다.

공격을 받은 러시아 수호이(Su)-24 전투기는 투르크멘족 반군이 장악한 지역인 시리아 북부 라타키아 주 야마디 마을에 떨어졌다.

유엔 주재 터키 대사는 이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 보낸 긴급 서한에서 러시아 전투기 2대가 터키 영공을 17초동안 침범했다고 밝혔다.

이 서한은 "국적이 확인되지 않은 Su-24 2대가 터키 영공에 접근해 5분 동안 비상채널로 10차례 경고하고 즉각 남쪽으로 경로를 바꾸라고 요구했으나, 두 전투기는 터키 영공 1만9천ft 고도에서 각각 1.36마일과 1.15마일을 17초동안 침범했다"고 말했다.

이 서한은 또 "이런 영공침범 이후 전투기 1대는 터키 영공을 떠났으며 다른 한대는 터키 영공에서 비행하던 터키 F-16s 전투기가 교전수칙에 따라 공격해 이 전투기가 시리아 쪽에 추락했다"고 덧붙였다.

터키 군이 격추한 러시아 SU-24기 동형
터키 군이 격추한 러시아 SU-24기 동형

터키 군이 격추한 러시아 SU-24기 동형
(이스탄불·모스크바 AP=연합뉴스) 터키 공군 전투기가 24일(현지시각) 자국 영공을 침범하고 여러 차례 경고를 무시한 러시아 군 수호이(Su)-24 전투기를 격추했다고 터키 측이 밝혔다. 러시아는 자국 전투기가 터키 영공을 침범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사진은 지난 10월 22일 수호이-24 전투기가 시리아 헤메이밈 공군기지를 이륙하는 모습.

아흐메트 다부토울루 터키 총리는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는 영토와 영공을 침범한 것에 모든 조치를 취할 수 있는 국제적 권리와 국가적 의무가 있다는 것을 모두가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터키는 러시아가 지난달 3, 4일 자국 영공을 침범하자 나토와 함께 강력 대응을 천명한 바 있다.

반면 러시아 국방부는 공군 소속 수호이(Su)-24 전투기 1대가 시리아 영토에서 지상 공격을 받아 시리아 상공에서 격추됐다며 영공 침범을 반박했다.

러시아 국방부는 "6천m 상공을 날고 있었으며 조종사들은 비상탈출한 것으로 보인다"며 "비행 내내 시리아 상공에만 머물렀으며 이는 비행 관제 자료에 의해 확인됐다"고 주장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전투기가 터키에 위협을 주지 않았고 국경에서 4㎞ 떨어진 시리아 영토에서 격추됐다며 러시아와 터키의 관계에 심각한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경고했다.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은 25일로 예정된 터키 방문을 취소했으며 터키에 테러 위협이 심각하다며 자국민에게 터키 방문을 자제하라고 권고했다.

터키군이 공개한 레이더 자료에 따르면 야일라다으 지역의 국경선은 'U'자형으로 이 전투기는 시리아 영공에서 서쪽으로 비행하는 도중 가운데에 있는 터키 영공을 거친 것으로 추적됐다.

터키 언론들은 러시아 조종사 2명이 비상탈출해 낙하산이 펴졌으며, 투르크멘 반군이 장악한 지역에 떨어진 1명은 사망했다고 보도했다.

격추당한 러시아 Su-24 전투기
격추당한 러시아 Su-24 전투기

격추당한 러시아 Su-24 전투기

(EPA/HABERTURK TV CHANNEL=연합뉴스) 터키 공군 F-16 전투기가 24일(현지시각) 자국 영공을 침범하고 여러 차례 경고를 무시한 러시아 군 수호이(Su)-24 전투기를 격추했다고 터키 측이 밝혔다. 러시아는 자국 전투기가 터키 영공을 침범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사진은 이날 터키 전투기에 의해 격추돼 시리아 북부에 추락한 러시아 Su-24 전투기에서 연기가 치솟는 모습.

자유시리아군(FSA) 소속인 투르크멘 반군은 현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종사의 낙하산 일부를 보여주며 2명 모두 사살했다고 주장했다.

반군은 또 구출작전을 하던 러시아 헬기도 토우(TOW0 대전차미사일로 파괴했다고 주장했다.

러시아 국방부도 헬기가 공격받은 사실을 확인하고 러시아 군인 1명이 사망했다고 밝혔다.

옌스 슈톨텐베르크 나토 사무총장은 이날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북대서양이사회(NAC) 특별회의를 개최하고서 동맹국인 터키를 지지한다면서도 사태가 확산되지 말아야 한다고 밝혔다.

슈톨텐베르크 사무총장은 기자회견에서 "우리가 거듭 분명히 밝혔듯이 우리는 터키와 연대하고 나토 동맹국의 영토적 통합성을 지지한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앙카라와 모스크바 간 접촉이 있기를 바라며 이 상황이 확산하지 않도록 외교적 해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도 양국 간 긴장을 완화할 수 있는 긴급 조치가 마련돼야 한다고 촉구했으며,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 등도 양측에 자제를 요구했다.

그러나 오바마 대통령은 "터키는 영공을 보호할 권리가 있으며 러시아는 시리아의 온건반군이 아니라 IS를 공습하라"고 러시아에 책임을 돌렸다.

영상 기사 러시아-터키, 영공침범 놓고 '진실게임'
러시아-터키, 영공침범 놓고 '진실게임'

[앵커] 러시아 전투기가 격추되자 러시아와 터키는 격한 공방을 벌이고 있습니다. 러시아는 터키 영공을 침범한 적이 없다고 주장하고 있는 반면 터키는 영공을 침범해 취해진 조치라는 것입니다. 미국 펜타곤은 터키 손을 들어줬습니다. 모스크바에서 유철종 특파원입니다. [기자] 터키군 총사령부는 러시아 전투기 격추 직후 곧바로 비행 추적 자료를 공개했습니다. 러시아 수호이-24 전투기가 터키 남부 하타이주 야일라다으 지역 영공을 지나갔다는 것으로 터키 영공을 침범했다는 증거 자료입니다. 하지만 러시아는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직접 나서 터키의 발표를 정면으로 반박했습니다. <블라디미르 푸틴 / 러시아 대통령> "이번 일은 테러리스트들의 동조자가 등 뒤에서 공격한 꼴입니다. 어떤 경우에도 우리 전투기는 터키를 위협한 일이 없습니다." 그러면서 터키 공군의 러시아 전투기 격추는 양국관계에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는 경고메시지도 내놨습니다. 이처럼 러시아 전투기가 격추 전 터키 영공을 침범했는지를 놓고 러시아와 터키 간 진실 공방이 한창인 가운데 미국 국방부는 터키 손을 들어줬습니다. 터키 전투기 조종사들이 격추 전에 러시아 전투기를 향해 사전 경고를 했지만 러시아 조종사들은 응답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스티브 워런 / 미국 국방부 대변인> "(터키 조종사들이 러시아 조종사들에게 10차례나 경고한 것이 사실인가요?) 그렇습니다. 사실입니다." 전투기 간에 교신은 공개된 채널로 이뤄지므로 양쪽의 교신 내용을 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만 미 국방부는 격추된 장소가 터키-시리아 국경 어느 쪽인지는 즉각 확인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모스크바에서 연합뉴스 유철종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09(제보) 4441(기사문의), yjebo@yna.co.kr

러시아 공군은 최근 라타키아 주의 투르크멘족의 거주 지역에 공습을 강화했으며, 터키 정부는 '형제 민족'인 투르크멘족이 공격을 받았다며 보복 의지를 밝힌 바 있다.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은 이날 국경을 방어할 권리가 있음을 모두가 존중해야 한다며 특히 러시아가 투르크멘족을 공습한 것을 강하게 비난했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우리는 투르크멘이 살고 있는 바이르부작에 공습이 집중된 것을 강하게 비난한다"며 "그곳에는 우리 친척들이 살고 있다"고 말했다.

터키는 유엔에 러시아와 시리아 정부군의 투르크멘족 공격 문제를 안건으로 올려 항의하기로 했다.

다부토울루 총리도 지난 22일 "군에 국경 안보를 위협하는 어떤 행동에도 보복하라고 지시했다"며 "대량 난민 사태를 유발하는 공격이 있다면 시리아 안에서도 필요한 조치를 할 준비가 됐다"고 말했다.

앞서 터키 외무부는 지난 20일 터키 주재 러시아 대사를 외교부로 불러 투르크멘족 공습에 항의한 이후 발표한 성명에서 "러시아의 행동은 투르크멘 마을의 민간인에 공습한 것이며 테러와 싸우는 것이 아니고 이는 매우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밝혔다.

터키와 언어, 민족적 특성이 같은 투르크멘족은 최근 러시아의 공습 등에 따라 터키 남부 하타이 주로 1천500여명이 피신했다.

터키, 러시아 전투기 1대 격추…국제사회 긴장완화 촉구(종합4보) - 2

justdust@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