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청년 해외취업 연간 5천→1만명 규모로 늘린다

송고시간2015-11-27 10:3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정부, 국가별·직종별 맞춤형 해외취업 지원 대책 추진 내년 상반기 '해외취업 특화' 청해진대학 10여 곳 지정재외공관장 평가에 청년 해외취업 지원 실적 반영

지난 7월 25일 서울 세종대학교에서 열린 산업인력공단의 2015 K-MOVE 글로벌 취업박람회에서 취업희망자들이 면담순서를 기다리고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지난 7월 25일 서울 세종대학교에서 열린 산업인력공단의 2015 K-MOVE 글로벌 취업박람회에서 취업희망자들이 면담순서를 기다리고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세종=연합뉴스) 김수현 기자 = 정부가 국가별·직종별로 차별화된 전략을 세워 청년들의 해외취업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연간 5천 명선(작년 기준)인 해외 청년취업자 수를 2017년부터 1만여 명으로 늘릴 방침이다.

고용노동부와 기획재정부는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이런 내용의 청년 해외취업 촉진 대책을 확정해 발표했다.

정부는 청년들의 취업 진출이 유망한 15개국을 선정해 국가별·직종별 맞춤형 전략을 추진하기로 했다.

우선 미국, 일본 등 선진국 시장을 겨냥해선 인력수요가 많고 진출이 상대적으로 쉬운 정보기술(IT), 치기공 직종 등을 중심으로 취업 전략을 마련했다.

이 전략에 따르면 일본 취업을 지원하기 위해 한국무역협회의 IT 취업교육 과정 수강 인원을 올해 150명에서 2017년에는 300명으로 늘린다.

미국 시장을 겨냥해선 틈새 유망직종인 치기공 분야를 중심으로 대학 저학년 때부터 취업준비를 할 수 있도록 돕는 청해진대학(가칭)을 운영할 계획이다.

청해진대학은 해외취업을 목적으로 운영되는 대학이나 학과를 가리키는 말이다.

대외경제장관회의 주재하는 최경환 부총리
대외경제장관회의 주재하는 최경환 부총리

(서울=연합뉴스) 김주성 기자 = 최경환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7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대외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정부는 내년 상반기에 청해진대학 10여 곳을 지정해 청년 200여 명이 최장 2년간 직무, 기술, 어학, 문화를 통합한 해외취업 과정을 이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자동차정비, 용접·배관 등 특수기술이나 기능 분야의 인력 수요가 큰 호주와는 현지 준공공기관, 업종별 단체와 업무협력(MOU)을 체결하고 자격 취득형 연수를 통한 취업을 늘려나가기로 했다.

내년에는 이 과정으로 100명 정도를 지원할 계획이다.

글로벌 기업이 많이 진출한 싱가포르나 홍콩 같은 아시아 지역에서는 통상 1∼2년의 경력이 있어야 취업할 수 있는 점을 고려해 글로벌 리크루트사와 협력하기로 했다.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 신흥국에선 현지 진출 한국기업의 중간관리자로 취업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신흥국에서 취업하는 청년에게 주는 해외취업 성공장려금은 현행 300만원에서 400만원으로 올리기로 했다.

반면에 선진국 취업 청년에게 주는 장려금은 현행 300만원에서 200만원으로 낮출 방침이다.

중동 시장을 겨냥해선 한국 병원이나 기업의 해외 프로젝트 수주와 연계한 인력 진출을 추진한다.

정부가 국가별로 특화된 청년 해외취업 대책을 세운 것은 단순 서비스직으로의 쏠림현상을 해소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찾아주기 위해서다.

영상 기사 청년 해외취업 5천명에서 1만명으로 확대
청년 해외취업 5천명에서 1만명으로 확대

청년 해외취업 5천명에서 1만명으로 확대 정부가 현재 연 5천명 수준인 청년 해외 취업자를 2017년까지 1만 명으로 늘리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오늘 내년 해외 취업지원 예산을 367억원에서 454억원으로 늘려, 취업 교육 과정을 장기화하고, 일자리 민간 알선 시장을 육성하기로 하는 내용의 '청년 해외취업 촉진대책'을 발표했습니다. 직종은 일본의 IT, 미국 치기공, 중동 간호 분야 등으로 전문성을 더하기로 했습니다. '열정 페이' 논란이 일었던 해외인턴 예산은 87억원 줄이기로 했습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09(제보) 4441(기사문의), yjebo@yna.co.kr

정부는 앞으로 성과가 좋은 대책을 강화하는 등 '선택과 집중'을 하기로 했다.

이런 차원에서 3∼4개월 단기과정 중심인 고용노동부의 해외취업 지원 프로그램인 'K-Move 스쿨'을 내년부터 6∼12개월 장기과정 중심으로 개편한다.

'스펙 쌓기용'이라는 지적을 받아온 해외인턴 사업 예산은 올해 301억원에서 내년엔 214억원으로 줄인다.

그러나 성과가 좋다는 평가를 받는 해외취업 사업 지원 예산은 367억원에서 454억원으로 늘리기로 했다.

해외취업을 원하는 청년에 대한 정보 제공 창구도 강화한다.

올해 개통한 해외취업 정보망인 월드잡플러스 홈페이지(www.worldjob.or.kr)에서 현지 물가, 집값, 교통 등 기본적인 생활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했다.

범정부 차원에서 비자 발급 요건을 완화하는 등 해외 취업 장벽은 낮추기로 했다.

해외취업 상담, 일자리 알선, 맞춤형 프로그램 안내 등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는 'K-Move센터'는 올해 11곳에서 내년에 15곳으로 늘린다.

정부는 특히 재외공관장 평가에 청년 해외취업 지원 실적을 반영할 계획이다.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은 "청년들의 해외진출은 중장기적으로 국가 경제 발전을 위해서 바람직한 일"이라며 "진취적인 청년들이 유망·전문 분야에 도전적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porqu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