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여야, 30일 외통위·본회의 열기로…한중 FTA 비준 추진

송고시간2015-11-27 09:19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오늘 본회의 개의 무산…내달 1·2일 본회의 소집 재확인

영상 기사 여야, 30일 한중 FTA 본회의 처리 사실상 합의
여야, 30일 한중 FTA 본회의 처리 사실상 합의

[앵커] 한중 자유무역협정, FTA 처리를 놓고 여야가 계속 협상을 벌여 왔는데요. 오는 30일에 본회의를 열어서 처리하기로 사실상 합의한 것으로 보입니다.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소식 알아봅니다. 박경준 기자. [기자] 네. 여야가 오는 30일에 한중 FTA 비준동의안을 처리하기로 사실상 합의했습니다. 오는 30일 여야정 협의체를 개최한 다음 외통위 전체회의와 본회의를 잇따라 열고 비준동의안을 처리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양당 원내지도부는 밤늦게까지 이 문제를 놓고 협상을 벌이다가 헤어진 뒤에 오늘 아침 서울시내 모처에서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까지 합류해 협상을 벌였습니다. 여야는 무역이익공유제와 피해보전직불금제 등 일부 쟁점 조항을 놓고 이견을 조율해 왔는데요. 오랜 협상 끝에 의견 차이를 많이 좁혀온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원유철 원내대표도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한중 FTA 비준 처리는 30일 본회의가 마지노선이라고 말해서 사실상 30일에 합의 처리될 것임을 시사했습니다. 야당이 요구해 온 누리과정 예산의 중앙 정부 편성도 주요 협상 의제인데요. 이 문제 역시 주말에 협상을 벌여서 다음 주 본회의에서 처리될 가능성이 점쳐집니다. 여야는 12월1일과 2일 본회의 개최에도 합의했는데요. 내년도 예산안 역시 2일 본회의에서 처리될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야당 상황을 좀 들어봐야 할 거 같은데요. 새정치연합 계파 갈등이 더 고조되는 분위기죠? [기자] 그렇습니다. 이른바 문재인 대표가 제안한 문안박 연대의 수용 가능성을 안철수 전 대표가 저울질하고 있는데요. 이런 상황에서 오영식 최고위원이 조금 뒤인 10시에 최고위원직 사퇴 회견을 할 예정입니다. 오 최고위원은 문 대표가 문안박 연대를 제안했을 당시 최고위원과 사전 논의 없이 이뤄진 결정에 불만을 나타낸 바 있는데요. 사퇴 배경을 놓고 문 대표의 책임을 거론하는 것이라는 해석과 자리에서 물러나 문안박 연대에 힘을 실어주기 위한 구상이라는 해석이 동시에 나오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배경과는 무관하게 선출직인 오영식 최고위원의 사퇴로 지도체제를 둘러싼 야당 내 내분은 더욱 확산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 드렸습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09(제보) 4441(기사문의), yjebo@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승우 이신영 박수윤 기자 = 여야는 오는 30일 오후 2시 국회 본회의를 열어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비준동의안 처리를 시도하기로 27일 합의했다.

새누리당 원유철·새정치민주연합 이종걸 원내대표와 새누리당 김정훈·새정치연합 최재천 정책위의장은 이날 오전 서울 시내 한 호텔에서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조찬회동을 하고 이같이 합의했다.

이를 위해 여야는 30일 오전 10시 한·중 FTA 여야정 협의체를 여는 데 이어 오전 11시 외교통일위 전체회의를 열어 비준동의안을 심의한다.

여야는 다음 달 1일과 2일 오후 국회 본회의를 열어 현안 법안을 처리한다는 기존 합의도 재확인했다.

새누리당은 30일 한·중 FTA 비준동의안을 외통위 전체회의와 본회의에서 반드시 처리한다는 방침이지만, 새정치연합은 각종 피해 보전 대책이 제대로 마련되지 않으면 새해 예산안 처리 시한인 2일 본회의까지 통과를 미룬다는 복안인 것으로 전해졌다.

여야, 30일 외통위·본회의 열기로…한중 FTA 비준 추진 - 2

lesli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