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휴일 장례식장 女상사 손잡고 술권유…"직장성희롱 아니다"

송고시간2015-11-27 16:39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수원지법 "휴일 공개된 장소 업무연장 아냐…감봉처분 부당"

휴일 장례식장 女상사 손잡고 술권유…"직장성희롱 아니다" - 1

(수원=연합뉴스) 이영주 기자 = 휴일 장례식장에서 만난 직장 여성 상급자 손을 잡고 술을 권하는 것은 직장내 성희롱이 아니라는 판단이 나왔다.

수원지법 제1행정부(부장판사 장순욱)는 27일 경기도교육청의 감봉 1월 징계처분은 부당하다며 처분취소 소송을 제기한 교육공무원 A씨에게 원고 승소 판결했다.

경기도교육청 소속 교육공무원인 A씨는 작년 6월께 직장동료 부인상 조문을 위해 방문한 한 장례식장에서 도교육청 고위공무원인 여상사 B씨를 만나 예의상 술을 권했다.

이미 상당히 취한 상태였던 A씨는 술을 권하는 과정에서 몸을 제대로 가누지 못해 B씨의 손을 잡고 상사 무릎 위에 자신의 손을 올렸다.

B씨가 즉각 불쾌감을 표하고 자리를 옆으로 옮기자 A씨는 따라가 재차 술을 권했고 B씨는 끝내 자리를 박차고 일어났다.

며칠 뒤 A씨는 B씨를 성희롱해 공직자로서의 품위를 손상했다는 이유로 감봉 1월의 징계처분을 받았다.

A씨는 "호의로 술을 권한 것일 뿐"이라며 억울함을 호소했고, 재판부는 A씨의 손을 들어줬다.

재판부는 판결문에서 "A씨는 사무관인 반면 B씨는 고위공무원으로 직급의 차이가 있고, 술을 권하게 된 경위 등을 볼 때 성희롱이라고 보기 어렵다"며 "B씨는 여성으로서의 성적 모멸감 외에도 하급자가 상급자인 자신에게 무례한 행동을 했다는 면에서도 상당한 불쾌감을 느낀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사건 행위는 공휴일인 장례식장에서 발생했고, 당시 수십명의 문상객이 있었다는 점에 비추어 보면 그 자리는 업무수행의 연장이라고 보기 어렵다"며 국가인권위원회법상 성희롱 성립요건인 업무연관성 또는 직위를 이용한 행위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판시했다.

A씨의 행위에 대해서는 "B씨의 성적 자기결정자유를 침해하는 정도에까지 이르렀다고 보기 어렵다"며 성추행에 해당하지 않는다고도 판단했다.

다만, 유족을 위로해야 할 장례식장에서의 A씨 행위는 여전히 징계사유에 해당한다며 '불문(경고)'처분이 합당하다고 판시했다.

young86@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