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정부 "한중 FTA 오늘까지 비준해야 연내 발효 가능"(종합)

송고시간2015-11-30 13:31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TPP 협정 내년 2월 뉴질랜드서 서명 전망"우태희 산업부 차관보 통상정책 정례브리핑

통상정책 정례브리핑하는 우태희 산업부 차관보
통상정책 정례브리핑하는 우태희 산업부 차관보

(서울=연합뉴스) 우태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차관보가 30일 정부세종청사 산업부 기자실에서 출입기자단에게 '통상정책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우 차관보는 이날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참가국들이 내달 첫 주에 뉴질랜드에서 회의를 갖고 법률 검토(legal scrub) 작업을 마무리할 것으로 알려졌다"고 전했다. <<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

(세종=연합뉴스) 이봉준 기자 =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참가국들은 2016년 2월 초 뉴질랜드에서 전체회의를 열어 TPP 협정문에 서명할 것으로 산업통상자원부가 30일 전망했다.

우태희 산업부 통상차관보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가진 통상정책 정례브리핑에서 "TPP 참가국들이 내달 첫 주에 뉴질랜드에서 회의를 갖고 법률 검토(legal scrub) 작업을 마무리할 것으로 알려졌다"며 이같이 내다봤다.

우 차관보는 "TPP 협정문 서명은 2016년 2월 4일께 뉴질랜드에서 하는 방안이 참여국 간에 논의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덧붙였다.

미국 의회는 현재 공개된 TPP 협정문에 대한 검토를 진행 중이며 일부 의원들은 지식재산권(생물의약품)과 담배 등의 협상 결과에 대해 우려를 제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은 내년 대선을 앞두고 주요 대선 후보 및 의원들이 TPP에 유보적이고 신중한 입장을 보임에 따라 비준 시점 예측이 어려운 상황이다.

정부는 지난달 5일 TPP 협정문 공개 이후 20여 차례 이상 검토 회의를 개최하는 등 TPP 협정문에 대해 관계부처와 연구기관, 민간전문가 등 합동으로 종합적 검토작업을 진행 중이다.

한국-중국 자유무역협정(FTA) 비준과 관련해 우 차관보는 "한중 FTA는 오늘 중 국회에서 비준해야 연내 발효가 가능하다"고 강조하며 조속한 국회 비준을 촉구했다.

그는 "오늘 비준하는 것과 내일 비준하는 것은 하루 차이지만 11월 중 비준한다는 것이 양국 정부 간 약속"이라며 "정부 간 약속이란 측면에서 오늘 꼭 비준돼야 한다"고 말했다.

joo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