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파리 기후총회 공식 개막…올랑드 "미래 삶이 기후 총회에 걸려"

송고시간2015-11-30 20:07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파리 테러 이후 총회에 경호 비상…프랑스 경찰 1만1천명 투입미국·일본 정상 테러 현장 바타클랑 찾아 헌화

파리 기후총회 공식 개막…올랑드 "미래 삶이 기후 총회에 걸려" - 2

(파리=연합뉴스) 박성진 특파원 = 2020년 이후 국제사회의 기후변화 대응 체제를 마련할 제21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1)가 30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개막했다.

파리 부근 르부르제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개막식에는 주최국인 프랑스의 프랑수아 올랑드 대통령과 우리나라의 박근혜 대통령,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등 각국 정상과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등 약 150개국 지도자가 참석했다.

올랑드 대통령은 개막식 연설에서 "국제회의에 이처럼 높은 기대가 있었던 적은 없다"면서 "이 총회는 지구와 삶의 미래가 걸려 있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올랑드 대통령은 이어 "협약을 타결하면 미래 세대에 평화를 보장하고 기후 난민 숫자도 줄어들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또 최근 파리 테러와 관련해 올랑드 대통령은 "테러리즘과의 싸움, 또 기후 변화와의 싸움은 지구가 마주해야 할 두 가지 주요한 도전이다"라고 강조했다.

정상들은 개막식 시작에 앞서 지난 13일 파리에서 발생한 동시다발 테러 희생자 130명을 추모하고자 묵념했다.

파리 기후총회 공식 개막…올랑드 "미래 삶이 기후 총회에 걸려" - 3

◇ 산업화 이전보다 지구 평균기온 상승 2℃ 이내 억제 목표

이번 총회는 각국에 온실가스 감축 목표치를 부여한 1997년의 교토의정서를 대체하고 2020년 이후에 모든 나라에 적용될 새로운 세계 기후변화 대응 체제를 세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196개 당사국은 신(新) 기후체제 합의문 도출을 위해 올해만 10여 차례 공식·비공식 협상을 거치며 26개 조항으로 구성된 30쪽 분량의 합의안을 마련했다.

이를 바탕으로 당사국들은 파리 총회에서 2020년 이후 모든 국가에 적용되는 신 기후체제 합의문 채택을 논의한다.

2020년 만료되는 교토의정서는 각국에 온실가스 감축 의무를 부담하기는 했으나, 선진국 중심으로 이뤄져 정작 중국과 인도 등 온실가스 배출량이 많은 신흥국에 대한 부담이 빠져 있다. 한국에도 감축 의무가 부과되지 않았다.

그러나 신 기후체제에선 선진국과 개도국의 구분 없이 모든 국가가 감축에 참여한다.

당사국들은 전 지구적으로 온도가 산업화 이전보다 섭씨 2℃ 이상 상승하지 않도록 한다는 목표치를 향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축하는 법적 구속력 있는 합의를 끌어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파리 기후총회 공식 개막…올랑드 "미래 삶이 기후 총회에 걸려" - 4

이를 위한 핵심 요소는 국가별 자체적 기여방안(INDC)으로, 지금까지 178개 당사국이 유엔에 기여방안을 제출했다.

미국은 2025년까지 총 배출량을 2005년보다 26∼28%, EU는 2030년까지 35%, 일본은 2030년까지 26%를 각각 감축한다는 목표치를 제시했다.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30% 가까이 차지하는 중국은 2030년 국내총생산(GDP) 단위당 온실가스 배출량을 2005년보다 60∼65% 줄이겠다고 밝혔다.

세계 7위의 온실가스 배출국인 한국은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아무런 조치도 않았을 때의 배출전망치(BAU)보다 37% 줄이겠다는 안을 내놓았다.

최근 미국, 중국, 프랑스 등이 신 기후체제 출범을 위한 의지를 표명해 총회의 협상 타결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이 나온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날 총회장에서 시진핑 주석을 만나 "미국과 중국은 온실가스 배출량이 가장 많은 두 국가로서 우리는 행동할 의무가 있다고 결정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각국의 목표에 대한 국제법적 구속력, 개도국 재정지원 계획, 이행절차 등 일부 쟁점에서 국가별 의견이 대립해 조율이 쉽지 않다는 견해도 있다.

이 행사는 다음 달 11일까지 2주간 진행되며 196개 당사국 대표와 국제기구, 산업계, 시민사회, 전문가 등 4만여 명이 모인다.

파리 기후총회 공식 개막…올랑드 "미래 삶이 기후 총회에 걸려" - 5

◇ 파리 테러 이후 테러 경호 비상…미·일 정상 테러 현장 찾아 추모

약 150개국 정상과 4만 명 가까운 방문객이 찾아오는 초대형 국제회의를 열게 된 파리는 불과 2주 전 최악의 연쇄 테러로 130명이 사망하는 참사를 겪었다.

이 때문에 이번 총회에서는 어느 때보다 경호에 큰 관심이 쏠렸다.

테러 이후 프랑스 전역에는 치안 유지를 위해 12만 명의 경찰과 군인이 배치됐으며, 국경도 통제되고 있다.

이에 더해 프랑스 정부는 이번 총회 경호를 위해 경찰 1만1천명을 투입했다. 경찰 8천 명은 국경 단속에, 2천800명은 파리 당사국총회 현장에 배치했다.

또 르부르제 회의장으로 가는 도로 교통도 제한했다.

프랑스 경찰은 수도권 집회와 시위 금지 기간도 이달 말까지 연장해 개막일에 행사장 주변에서 집회는 없을 전망이다.

총회에 참석한 정상들은 잇달아 파리 테러 참사 현장을 찾아 희생자를 추모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프랑스에 도착한 직후인 이날 오전 0시 55분께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조직 이슬람국가(IS)의 테러로 90명의 사망자가 난 파리 바타클랑 극장을 찾아 하얀 장미 한 송이를 헌화하고 두 손을 모은 채 묵념했다.

또 전날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 등도 바타클랑 극장을 찾아 애도를 표했다.

sungjinpark@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