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단독]日당국자 '소녀상 이전이 전제' 보도 부인…"공표내용이 전부"(종합)

송고시간2015-12-30 16:05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외무성 당국자 "위안부합의, 공표내용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소녀상 이전이 돈 내는 전제' 日보도 부정…"기시다 외무상에 대한 실례""만약 전제라면 외무상이 공표했어야…절대 비밀 합의하지 않는다"

일본 외무성 청사(연합뉴스 자료사진)

일본 외무성 청사(연합뉴스 자료사진)

(도쿄=연합뉴스) 조준형 이세원 특파원 = 일본 정부 당국자는 주한일본대사관 인근 소녀상을 옮기는 것이 일본 정부가 위안부 지원 재단에 돈을 내는 전제라는 일본 언론 보도에 대해, 합의 사항은 양국 외교장관이 발표한 내용이 전부라며 부인했다.

일본 정부 고위 당국자는 30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이런 보도에 관해 "합의된 것은 윤병세 장관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외무상이 말한 것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고 말했다.

그는 보도된 내용에 관해 "멋대로 해석해서 그런 얘기를 하는 것은 정말 이상하다"며 "누가 말했는지 모르겠으나 (정부 인사라면) 그런 것을 멋대로 말할 리도 없다. 기시다 외무상에 대한 큰 실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관계자는 "(일본) 국민감정으로 10억 엔을 내므로 평화의 비(소녀상)가 철거되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겠지만, 그렇게 생각하는 것과 약속의 전제 조건이라는 것은 전혀 다르다"며 "만약 전제 조건이라면 기시다 외무상이 얘기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 "그런 합의가 있었다면 비밀로 약속한 것이 된다. 일본 정부는 절대 그런 것을 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영상 기사 일본 '소녀상 철거가 전제조건' 잇단 보도
일본 '소녀상 철거가 전제조건' 잇단 보도

[앵커]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한일 양국 정부가 합의한지 이틀만에 일본 언론이 위안부 소녀상 철거가 10억엔, 우리돈 약 100억원 지원의 전제 조건이라는 보도를 잇달아 내놓고 있습니다. 그간 협의에서 한국이 이런 조건에 긍정적으로 반응했다는 취지입니다. 도쿄에서 이세원 특파원이 전합니다. [기자] "한국이 설립한 재단에 일본이 10억 엔, 원화로 약 100억원을 제공해 피해자의 명예와 존엄을 회복하는 사업을 할 수 있게 한다." 28일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이 회담 후 공동 기자회견에서 발표한 합의 사항입니다. 당시 윤 장관은 일본의 요구사항인 소녀상 철거에 대해 관련 단체와 협의하는 등 적절히 해결되도록 노력하겠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일본 언론은 사뭇 다른 보도를 내놓고 있습니다. 요미우리 신문은 회담에 앞서 열린 막바지 협의에서 한국이 소녀상을 먼저 철거하는 구상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고 전했습니다. 아사히신문은 소녀상을 옮기는 것이 일본이 돈을 내는 전제 조건이며 이를 한국 정부가 내밀하게 확인했다고 일본 정부 관계자의 설명을 보도했습니다. 친 아베 성향으로 분류되는 산케이신문은 아베 총리가 28일 외교장관 회담으로 일본군 위안부 문제가 모두 끝났다는 말을 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앞으로 한일 정상회담에서는 이 문제를 더 언급하지 않을 것이며 더 이상 사죄도 안하겠다는 것입니다. 외교장관 회담의 합의 내용에 대해 피해자와 정대협 등이 수용할 수 없다고 반응하는 가운데 이같은 보도로 파문이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국 외교부는 소녀상을 먼저 철거하는 구상에 관한 보도가 완전히 날조됐다며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도쿄에서 연합뉴스 이세원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09(제보) 4441(기사문의), yjebo@yna.co.kr

그는 한국이 일본군 중국과 더불어 위안부 관련 자료를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 신청하는 것을 보류하겠다고 했다는 일부 보도에 관해서도 같은 맥락에서 부인했다.

외무성 당국자도 "양국 외교장관이 28일 합의해서 공표한 내용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라며 "그 이상은 밝힐 것이 없다"고 연합뉴스에 말했다.

아사히(朝日)신문은 이날 소녀상을 옮기는 것이 일본 정부가 재단에 돈을 내는 전제라는 것을 한국이 내밀하게 확인했다고 복수의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보도했다.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28일 한일외교장관 회담 결과를 발표하면서 "한국 정부는 일본 정부가 주한일본대사관 앞의 소녀상에 대해 공관의 안녕·위엄의 유지라는 관점에서 우려하고 있는 점을 인지하고, 한국 정부로서도 가능한 대응방향에 대해 관련단체와의 협의 등을 통해 적절히 해결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단독]日당국자 '소녀상 이전이 전제' 보도 부인…"공표내용이 전부"(종합) - 2

jhcho@yna.co.kr, sewonle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