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전남도 풍력발전 주민 건강조사 '미적미적' 논란(종합)

송고시간2016-01-27 14:56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우승희 도의원 "도 이달까지 조사키로 했다"도 관계자들 "도의원 주장 사실과 달라" "조사 지연, 내달 설문조사"…엇박자

(무안=연합뉴스) 전승현 기자 = 전남도가 풍력발전 시설로 인해 정신적 피해를 보고 있다는 주민에 대한 건강실태 조사를 미적거리는 것 아니냐는 논란이 일고 있다.

27일 전남도 등 따르면 도는 풍력발전 시설로 불면증과 우울증 등 심각한 정신적 피해를 본 영암과 신안 주민들을 대상으로 이달 말까지 건강실태를 조사키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우승희 전남도의원은 지난해 12월 보도자료를 내고 "지난달(11월) 전남도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풍력발전 피해에 대해 행정 당국의 실태조사를 요구한 결과, 전남도 보건복지국으로부터 풍력발전 시설이 들어선 영암(122명)과 신안(88명) 주민들을 대상으로 내년 1월까지 건강실태를 조사하겠다는 답변을 들었다"고 밝혔다.

해당 군 보건소직원이 직접 주민을 찾아가 수면 시간, 우울감, 불안감, 스트레스 등 정신건강 항목을 조사할 예정이고 전남도는 조사 결과가 나오면 개인별 증상에 따라 정신치료 및 상담 등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우 의원은 덧붙였다.

이에 따라 이달 말까지 조사가 완료될 것으로 전망됐는데 전남도는 현재까지 건강실태 조사에 본격 착수조차 하지 않았다.

도 보건의료과 관계자는 "우 의원에게 이달 말까지 조사를 완료하겠다는 말을 한 적이 없고, 조사대상 인원도 확정되지 않았다"며 "아직 조사 방향도 정해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최근 환경보건의학, 직업환경의학, 예방의학, 토목공학 전공 교수 4명이 참여하는 조사팀이 하루 일정으로 영암과 신안을 둘러봤고 이번주 첫 간담회를 열어 조사 대상과 방향을 결정할 것"이라며 "조사가 완료되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보건의료과 또 다른 관계자는 "우 의원에게 이달 말까지 조사를 완료하겠다는 설명은 했으나 조사 절차가 지연되고 있다"며 "지난달 말과 이달에 조사팀 간담회가 몇차례 열렸고 내달 중 보건소 담당자 간담회를 거쳐 주민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겠다"고 말했다.

전남도내에는 현재 풍력발전 시설 9곳이 운영 중이며, 33곳에 추가 설치될 예정이다.

도내 풍력발전 설치 지역 주민들은 소음, 진동, 저주파 등 환경피해와 가축 유산, 사산 등 생업피해, 불면증, 스트레스 등 정신건강 피해를 호소하고 있다.

한편 환경관련 주민건강영향 조사는 강원도 동해항의 분진피해, 서울 서남권 항공기 소음피해에서 한 적이 있다.

shcho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