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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청이전 경북도 행정 이원화…동해안본부 등 별도 설치

송고시간2016-02-08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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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수요 많은 동남권 소외 대책…대구와 상생협력 지속국내외 손님위해 대구 통상교류관 계속 운영…접근성 개선에 집중

(대구=연합뉴스) 이승형 기자 = 경북도는 도청을 안동·예천 신도시로 이전하는 가장 큰 이유로 상대적으로 낙후한 북부권 발전을 견인해 도내 균형발전을 꾀한다는 점을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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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청이 신청사로 가면 북부권 성장 축은 하나 새로 생기지만 이곳에서 멀리 떨어지는 동남권은 행정에서 다소 소외되고 주민들도 불편할 수밖에 없다.

신청사까지 차로 2∼3시간 정도 걸리고 동남권에 행정 수요가 많기 때문이다.

동남권에 경북 인구 50%가 살고 해양, 산업, 과학 등 다양한 분야의 행정이 필요하다.

또 대구시와 꾸준하게 추진한 상생협력도 청사 거리만큼 점점 멀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이 같은 점을 고려해 도는 동해안발전본부는 동남권에, 상생협력본부는 대구에 두기로 했다.

도청을 모두 옮기는 이번 달 안에 동해안발전본부 후보지를 발표할 예정이다.

동남권에서 동해안발전본부 유치를 두고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고 총선 예비후도들도 유치를 공약으로 내걸어 과열 양상일 빚고 있기 때문에 서둘러 입지를 확정하기로 했다.

도는 동해안발전정책과와 해양항만과, 수산진흥과, 독도정책관실 4개과에 62명이 근무하는 동해안발전본부를 장기적으로는 제2청사로 격상한다는 방침이다.

일부에서는 원자력 등 행정수요가 많은 만큼 규모가 더 큰 행정 조직을 동남권에 둬야 한다는 목소리도 내고 있다.

또 도청이 대구를 떠나면서 대구와 상생협력 고리가 점차 끊어지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적지 않다.

도는 대구와 상생협력은 변함없이 추진할 방침이라고 거듭 강조하고 있다.

이를 위해 대구 현 청사에 상생협력본부를 두기로 했다.

본부는 상생정책담당, 소통협력담당, 대외교류담당으로 11명이 근무한다.

한뿌리위원회 등 대구와 협력과 언론 소통, 행사, 의전 등을 담당한다.

신청사까지 접근성이 좋지 않아 대구 현 청사에 있는 대외통상교류관도 계속 운영한다.

교류관 옆 터에 50∼60대를 댈 수 있는 주차장도 별도로 마련했다.

서울 등 국내 다른 지역이나 해외에서 안동·예천 신청사까지 접근성이 좋지 않아 투자 등을 위해 도를 찾는 손님을 대구 교류관에서 맞이한다는 생각이다.

현재 안동·예천 신청사 옆에 대외통상교류관 건립을 추진하고 있어 대구에 있는 대외통상교류관을 언제까지 운영할지는 아직 결정하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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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는 이처럼 신청사 접근성이 떨어져 행정과 투자유치 등에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보고 교통망 확충에 집중하고 있다.

8조3천여억원을 들여 고속도로 3개 노선 건설을 추진한다.

동서4축(상주∼영덕) 고속도로(107.7㎞)는 올해 말까지 2조7천억원을 들여 공사를 모두 마칠 계획이다.

2017년 상반기 준공을 목표로 상주∼영천 민자고속도로(93.9㎞)에는 올해 5천522억원을 포함해 모두 2조1천억원을 투입한다.

이와 함께 신도청과 세종시를 한번에 연결하는 고속도로 건설을 위해 기본조사를 진행 중이며, 결과가 나오는대로 정부에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할 방침이다.

수도권과 경북 내륙을 연결하는 철도망인 중부내륙 고속철도 건설에는 현재 1천512억원을 투입했고 이천∼충주 구간 공사를 하고 있다.

충주∼문경 구간은 기본·실시설계 중이며 올해 하반기 착공할 예정이다.

중부내륙 고속철도 공사에는 2023년까지 모두 4조3천420억원을 투입한다.

이와 함께 2021년까지 8개 지구에서 1조2천482억원을 투자해 국도 건설에 나선다.

haru@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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