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개성공단 중단> 與 "北도발 악순환 끊는 불가피한 조치"(종합)

송고시간2016-02-10 18:27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긴급 최고위 소집…"모든 수단 동원해 핵 포기할 때까지 제재""北 핵개발 미련 버리지 않으면 고립 자초하는 것임을 보여줘야""국민안전 최우선 생각하고 입주기업 피해 최소화 노력해야"

영상 기사 여 "정부 결정 존중" vs 야 "성급한 조치"
여 "정부 결정 존중" vs 야 "성급한 조치"

[앵커] 개성공단 전면 중단과 관련해 여야의 반응은 확연히 엇갈렸습니다. 새누리당은 불가피한 조치라고 강조했고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반발했습니다. 국회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이경희 기자. [기자] 네. 새누리당은 개성공단 전면 중단 방침을 지지했습니다. 4차 핵실험에 이어 장거리미사일 발사를 감행한 북한에 대해 실효성 있는 제재 조치가 필요하다는 데 뜻을 같이한 건데요. 김영우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에서 "개성공단 중단은 북한도발의 악순환을 끊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으로 정부의 결정은 존중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북한이 핵개발에 대한 미련을 버리지 않는다면 고립을 자초하는 것임을 행동으로 보여줄 때가 됐다"며 "정부는 개성공단 철수 과정에서 입주기업의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모든 노력을 다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새누리당 지도부는 조금 전부터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관련 대책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반면 야권은 한목소리로 전면 재검토를 촉구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김대중, 노무현 정부 때부터 남북화해의 핵심정책으로 추진돼온 개성공단 전면 중단은 사실상 남북관계의 전면차단이라는 점에서 과도하다는 것인데요. 김성수 대변인은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 방안이 논의되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가 개성 공단 전면 중단이라는 극약 처방까지 꺼내 든 것은 지나치게 성급하다는 지적을 피하기 어렵다"고 비판했습니다. 국민의당도 "결과적으로 북을 아프게 하기보다 우리 기업의 손실을 초래한다는 점에서 자해적 화풀이에 불과하고 우리 스스로 대북지렛대만 포기하게 될 것"이라고 비판하며 한반도 평화를 위한 합리적 노력을 주문했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 드렸습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09(제보) 4441(기사문의), yjebo@yna.co.kr

(서울=연합뉴스) 홍정규 이신영 기자 = 새누리당은 10일 정부가 개성공단 가동을 전면 중단키로 한 데 대해 "북한 도발의 악순환을 끊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고 평가했다.

김영우 수석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새누리당은 정부의 결정을 존중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특히 "국제사회는 한목소리로 이제는 단호하고 강력한 제재만이 북한의 도발 의지를 꺾을 수 있다고 말한다"면서 "더욱이 우리 정부가 북한 도발 이후 국제사회에 강력한 제재에 동참해줄 것을 호소해온 상황에서 우리가 말로만 대북 제재를 외치는 것은 설득력이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부터 스스로 변화하지 않는 북한을 향해 강력하고 단호한 메시지를 보내야 한다"며 "북한이 핵개발에 대한 미련을 버리지 않는다면 고립을 자초하는 것임을 행동으로 보여줘야 한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우리 정부에 대해서는 "개성공단 (입주 근로자) 철수에 만전을 기해주기 바란다"면서 "철수 과정에서 우리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입주 기업의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모든 노력을 다 해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개성공단 중단> 與 "北도발 악순환 끊는 불가피한 조치"(종합) - 2

당 지도부는 이날 오후 국회 본회의에서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 규탄 결의안이 채택되고 난 뒤 최고위원회의를 긴급 소집, 개성공단 가동 중단에 대한 당의 입장을 정리하는 등 분주하게 움직였다.

김무성 대표는 회의에서 "(북한의)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는 이를 더 묵과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고 지적한 뒤 "모든 수단을 동원해 핵과 평화는 절대 공존할 수 없다는 것을 북한이 깨달을 때까지 제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정부의 결정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원유철 원내대표는 "우리가 제공한 '평화의 빵'이 '공포의 무기'가 돼서 되돌아왔다"며 "이런 상황(개성공단 중단)이 된 것은 북한의 세습·폭력 정권인 김정은 정권에 그 책임이 있다"고 지적했다.

서청원 최고위원도 "정말 안타깝지만 정부의 고뇌와 결단을 이해하고 지지할 수밖에 없다"며 "앞으로 어떤 형태의 도발이 있을지 예측할 수 없는 상태에서 개성공단 중단은 당연하다"고 말하는 등 참석자들은 한목소리로 개성공단 가동 중단에 대해 찬성했다.

대통령 정무특보 출신인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윤상현 의원도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에서 "누구도 내리고 싶지 않을 어렵고 고통스러운 결정"이라며 이번 조치의 불가피성을 역설했다.

윤 의원은 "북한의 기술발전 속도로 볼 때 핵무기 실전 전력화를 저지할 수 있는 시간이 이제 얼마 남아 있지 않다"며 "한국은 국제사회와 함께 가능한 모든 대북 제재 조치를 동원해야 하는 당사자로서 그런 행동에 나선 것"이라고 논평했다.

<개성공단 중단> 與 "北도발 악순환 끊는 불가피한 조치"(종합) - 3

zheng@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