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미국, 필리핀·인도와 남중국해 합동순찰 추진…중국 압박

송고시간2016-02-11 09:46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미·일·호주·필리핀, '분쟁해역 안전확보' 해양경비 첫 최고위급 회담 계획

(하노이=연합뉴스) 김문성 특파원 = 미국이 중국의 남중국해 영유권 주장을 무력화하기 위해 분쟁해역에서 필리핀, 인도 등 다른 나라와 합동 순찰을 하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다.

미국은 동시에 남중국해 주변국은 물론 일본, 호주 등 동맹국과 해양안보 협력을 강화하며 중국에 대한 전방위 압박에 나서 중국의 강한 반발이 예상된다.

11일 필리핀 언론들에 따르면 앨버트 델 로사리오 필리핀 외무장관은 전날 기자들에게 미국과 필리핀의 남중국해 합동 순찰이 연내 시작될 수 있다고 밝혔다.

델 로사리오 장관은 현재 실무 협의가 진행 중으로, 다른 나라도 합동 순찰에 참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최근 몇 년 사이에 군사 협력을 강화하는 미국과 인도가 남중국해 합동 순찰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고 로이터 통신이 전했다.

필리핀 정부가 지난달 12일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 양국 외교·국방 장관 회담에서 합동 순찰을 요청한 이후 관련 협의가 속도를 내는 것으로 풀이된다.

미국, 필리핀·인도와 남중국해 합동순찰 추진…중국 압박 - 2

또 미국과 일본, 호주, 필리핀이 처음으로 해양경비 최고위급 4자 회담의 개최를 추진하고 있다고 교도통신이 보도했다.

봄에 열릴 것으로 보이는 이 회담의 의제는 남중국해와 동중국해에서 항행의 자유를 확보하기 위한 합동 훈련 등 협력 강화 방안이다.

남중국해에서는 필리핀, 베트남 등이, 동중국해에서는 일본이 각각 중국과 영유권 분쟁을 겪고 있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오는 15∼16일 미 캘리포니아 주 휴양지 서니랜즈에서 동남아시아국가연합(아세안) 10개국 정상을 만나 중국의 남중국해 영유권 주장에 맞서는 공동 전선 구축을 모색할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이 연초 남중국해 인공섬 활주로에서 여객기 이착륙 시험을 하는 등 분쟁해역 인공 시설물의 본격적인 가동에 나서자 관련국의 반발이 커지고 있다.

필리핀은 이에 맞서 남중국해 상공을 통과하는 비행기를 추적하는 시스템의 구축에 나섰다.

지난달 30일에는 미국이 해군 구축함을 남중국해 파라셀 군도(베트남명 호앙사군도, 중국명 시사군도<西沙群島>)에 속한 트리톤섬 근해에 보내는 '항행의 자유 작전'을 벌이자 중국이 군사대응 가능성을 거론하며 발끈했다.

미국, 필리핀·인도와 남중국해 합동순찰 추진…중국 압박 - 3

미국, 필리핀·인도와 남중국해 합동순찰 추진…중국 압박 - 4

kms1234@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