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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영화> 비토리오 데 시카의 '핀치 콘티니의 정원'

송고시간2016-02-16 16: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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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연합뉴스) 구정모 기자 =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의 기수였던 비토리오 데 시카 감독의 후기 명작이 뒤늦게 국내에 개봉된다.

40여년 만에 스크린에서 만나게 된 영화 '핀치 콘티니의 정원'(1970)은 비토리오 데 시카 감독의 부활을 알린 작품이다.

그는 이른바 네오리얼리즘 3부작 '구두닦이'(1946), '자전거 도둑'(1948), '움베르토 D'(1952)를 선보이고서 잠시 부진에 빠졌다가 이 작품으로 화려하게 귀환했다.

독일 베를린국제영화제에서 황금곰상을,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최우수 외국어상을 받았다. 죽기 전에 봐야 할 영화 1천1편에 선정되기도 했다.

이탈리아 작가 조르지오 바사니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한 영화는 1938∼1943년 이탈리아 북부 지방의 페라라에 거주한 부유한 유대인 가문인 핀치 콘티니 가문의 몰락을 다루고 있다.

페라라는 르네상스 시대의 문화 중심지로, 15세 말에서 16세기에 건립된 웅장하고 화려한 저택들로 유명한 곳이다.

<새영화> 비토리오 데 시카의 '핀치 콘티니의 정원' - 2

핀치 콘티니 가문을 이해하려면 이런 역사적 배경 지식이 필요하다. 극중 핀치 콘티니 가문의 딸이자 여주인공인 미콜(도미니크 산다)이 어릴 적부터 알고 지냈던 친구 조르지오(리노 카폴리치오)에게 정원의 나무를 설명하면서 '이 나무는 500년 전 루크레치아 보르자가 심은 거야'라고 말하는 장면이 나온다.

루크레치아 보르자(1480∼1519)는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대의 유명한 보르자가(家)의 중심인물로, 이는 핀치 콘티니 가문이 이 지역의 유서 깊은 가문임을 시사한다.

파시스트 정권의 반유대인 정책에도 핀치 콘티니 가문의 자녀인 미콜과 그의 오빠 알베르토(헬무트 베르거)가 이에 아랑곳하지 않고 친구들을 자신의 저택으로 초대해 테니스를 치고 피크닉을 즐길 수 있었던 이유다.

당시 무솔리니 정권은 독일 나치 정권에 발맞춰 유대인의 공립학교 입학 금지, 타민족과의 결혼 금지, 군 복무 금지 등의 내용을 담은 민족차별법을 공표한다.

수상한 시절이지만 조르지오는 핀치 콘티니 저택을 드나들면서 미콜에 대한 연정을 키워간다. 그런 그를, 미콜은 어릴 적 추억을 공유한 친구로서만 받아들인다.

미콜은 오히려 그의 친구이자 오빠의 친구인 아리아인인 말나테(파비오 테스티)와 가까워진다.

두 청춘의 사랑은 어긋나고 그와 함께 철옹성 같았던 핀치 콘티니 가문도 파시즘의 격랑에 휩싸인다.

<새영화> 비토리오 데 시카의 '핀치 콘티니의 정원' - 3

영화는 유대인의 학살이나 박해를 직접적으로 보여주지는 않는다. 귀족 가문이라고 해도 손색이 없는 핀치 콘티니 가문도 결국에는 파시즘에 무릎 꿇을 수밖에 없음을 보여줄 뿐이다. 그만큼 더 비극적이다.

영화의 스타일은 비토리오 데 시카 특유의 네오리얼리즘과 거리가 멀다. '자전거 도둑'을 좋아했던 관객이 이 영화를 보면 다소 낯선 느낌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기교를 부리지 않고 담담하게 일어난 일들을 보여줘 관객이 스스로 느끼게 하는 그의 연출기법은 여전하다.

3월 3일 개봉. 15세 이상 관람가. 94분.

<새영화> 비토리오 데 시카의 '핀치 콘티니의 정원' - 4

pseudojm@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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