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선거구획정 지연 해도 너무하네"…통폐합 후보들 '우왕좌왕'

송고시간2016-02-22 17:45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선거전 부작용 속출·반발 확대...불만·불편 안고 표밭 누벼

(전국종합=연합뉴스) 4·13 총선 선거구 획정 시한이 막판으로 몰리고 있다.

"선거구획정 지연 해도 너무하네"…통폐합 후보들 '우왕좌왕' - 2

"선거구획정 지연 해도 너무하네"…통폐합 후보들 '우왕좌왕' - 3

과거 선거 때도 심각했지만, 이번에는 50여일을 남겨놓고도 결론을 내지 못해 각종 부작용을 낳는다.

여야가 23일 국회 본회의를 선거구 획정 '데드라인'으로 잡고 있지만 처리 전망은 밝지 않다. 여야 대립이 극명하기 때문이다.

정치권의 끝없는 선거구 논란과 별개로 여야는 후보 공천을 서두르는 등 선거 준비에 열을 올린다.

하지만 예비후보들은 애가 탄다. 특히 선거구 조정 대상 지역 출마 예비후보들은 갈피를 잡을수 없어 혼란스럽다.

선거구 조정 대상이 아니더라도 원외 후보들은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지지·조직 기반을 확보한 현역 의원들과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불만의 목소리를 쏟아 낸다.

"선거구획정 지연 해도 너무하네"…통폐합 후보들 '우왕좌왕' - 4

◇ 여야, 의석수 조정 원칙은 확정…공천전 돌입

여야가 아직 선거구 획정안을 확정하지 못했지만 '지역구 253석·비례대표 47석' 조정 원칙은 합의한 상태다.

지난 1월 현행대로 국회의원 정수를 300명으로 유지하되, 지역구를 253석으로 현재보다 7석 늘리고 비례대표를 47석으로 줄이기로 합의했다.

여야는 선거구획정안을 포함한 공직선거법을 23일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하는 것을 전제로 선거 일정을 진행 중이다.

새누리당은 22일 사흘째 공천 신청자 면접 심사를 이어갔으며, 선거구 획정 결과에 영향을 받을 수 있지만 금주 내 면접심사를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더불어민주당(더민주)도 '신상 비공개-정책 공개' 등 미국 인사청문회처럼 '투 트랙'으로 공천 면접을 추진 중이다. 24일 광주를 시작으로 공천 면접에 나선다.

국민의당도 이르면 23일 선거대책위원회를 출범시킬 계획이다.

◇ 분구 대상 예비후보 '깜깜이 선거'…혼란 가중

선거구 통폐합 예상지역의 예비후보는 속이 까맣게 타들어간다.

선거구 획정 지연에 따른 '깜깜이 선거'로 한 치 앞을 알 수 없는 혼돈상태가 지속된 데 따른 것이다.

부산 서구는 동구와 통합이 예상되는 곳이다. 서구 예비후보들은 인구에서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 동구지역 공략이 필수지만 마땅한 방법을 찾지못한다. 선거사무소를 2곳에 둘수도, 명함을 나눠줄 수도 없다.

사정은 동구 예비후보도 마찬가지다.

힘들게 연락처를 확보했어도 휴대전화 문자메시지(SMS)를 상대편 지지자에게 보냈다가 '스팸'으로 신고돼 3∼15일간 SMS 사용을 정지당하기도 한다.

예비후보 등록은 물론 선거사무소 개소를 못하기도 한다.

분구를 예상하는 경기 용인을 김윤석 국민의당 예비후보는 "선거구가 정해지지 않아 아직 선거사무소를 열지 못했고, 사무장도 임명하지 못했다"고 하소연했다.

수원 수원정 선거구가 영통과 광교로 분구될 것이란 전망 속에 신설 선거구 출마를 결정한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전 의원은 선거구 획정을 기다리느라 예비후보 등록도 하지 않았다.

광주 동구와 남구가 합쳐져 동남갑·을 선거구 조정이 유력한 선거구 예비후보들은 새로운 사무실 물색하지 못하거나 공약을 결정하지 못했다.

선거구 1석 감소(9석→8석)가 예상되는 강원도는 지역구 대이동을 우려한다.

단일선거구가 4개 시·군을 넘지 못하도록 여야가 합의하면 강원도 춘천 선거구 분할과 원주선거구 조정 가능성이 있고, 5개 시·군 허용 땐 강원도 내 초대형 선거구가 생겨 현역 의원간 충돌 등 혼란을 불가피한 상황이다.

◇ "그래도 선거운동은 한다"…불만·불편 안고 표밭 누벼

선거구 개편 예상지역 예비후보들의 선거운동이 눈물겹다.

예비후보 선거운동을 기존 선거구를 기준으로 제한하는 바람에 선거사무소와 후원회 사무실을 분리해 설치하는 등 기발한 방법도 등장했다.

확실하게 통합된다는 보장은 없지만, 가만히 앉아서 선거구 획정을 기다릴 수 없기 때문이다.

부산시 서구 새누리당 예비후보인 곽규택 변호사는 후원회 간판을 동구에 내걸었다. 선거사무소는 서구에, 후원회 사무실은 동구에 각각 마련한 것이다.

부산 해운대·기장지역도 2개 선거구가 3개로 나뉠 전망이다.

새누리당 하태경 의원은 해운대·기장을 지역 현역이지만 선거구 획정을 고려해 해운대·기장갑에 예비후보로 등록했다.

이 때문에 해운대·기장갑에는 현역 의원 2명이 예비후보로 등록하고 지역구 경계를 넘나들며 선거운동을 하는 기현상이 벌어진다.

경기도 남양주는 갑·을선거구에서 병선거구로 분리,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등록한 29명의 예비후보 상당수는 울며 겨자 먹기로 수백만원을 낭비하면서 자신의 선거구에 포함되지 않을 지역까지 홍보물을 발송 중이다.

경북 경산청도 선거구는 청도가 분리돼 영천과 통합할 것이란 예상 속에 법이 허락하는 범위에서 문자메시지를 보내는 등 지지기반 구축에 애를 쓴다.

전북은 기존 무주-진안-장수-임실군 선거구에 완주군이 추가될 것으로 전망되자 예비후보들은 명함에 선거구를 기재하지 못한 채 5개 군지역을 강행군하거나 선거구획정 이후로 미루는 등 반쪽짜리 선거운동으로 애를 먹는다.

◇ 부작용 속출…통합 반대·후보사퇴 등 반발

예비후보와 지역 주민의 반발도 잇따랐다.

갑을 2개에서 갑을병 3개로 선거구 분리가 확실시되는 경기도 남양주 갑 선거구에 등록한 국민의당 박동명 예비후보는 23일까지 선거구를 획정하지 않으면 사퇴하겠다고 선언했다.

앞서 같은 선거구에 등록한 더민주 조광한 예비후보는 "선거구 획정이 안 된 상태에서 4·13 총선을 치르는 것은 위헌"이라며 헌법소원을 제기했다.

최근 인천 중구ㆍ동구ㆍ옹진군 선거구와 강화군을 묶는 방안이 떠오르면서 이곳 예비후보들도 반발하고 나섰다.

지리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는 강화군까지 묶이면 후보 역량이나 인물 됨됨이보다는 인지도 높은 후보가 당선될 것이라는 게 이유다.

선거구 획정 지연에 따라 사전선거 운동 논란 등 부작용도 속출한다.

선관위가 기존 선거구를 기준으로 예비후보 등록을 받았지만, 이는 엄연히 편법으로 합구 예상지역에서는 예비후보들의 사전선거운동 논란을 빚었다.

충남 공주 선거구 새누리당 정진석 예비후보의 선거법 위반 논란은 선거구 미획정 장기화와 무관치 않다는 시각이다.

지역간 이해관계도 첨예하다.

선거구 획정안에 대한 각종 시나리오만 떠돌면서 지역 정치권의 혼란이 가중되자 각 지역에서 불만이 터져 나왔다.

충북 괴산이 남부 3군에 편입될 움직임이 있자 괴산군 사회단체협의회와 괴산군의회는 "문화·교육적 교류가 없어 주민 정서가 다르다"며 선거구 통합을 반대했다.

강원도 홍천·횡성과 속초·양양의 선거구 통합안이 돌자 일부 시·군이 "통합되면 총선 거부운동에 나서겠다"고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김도윤 전창해 이은중 홍인철 박창수 손대성 강종구 최종호 손상원 임보연)

limbo@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