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북한, 세차례 이상 추가 핵실험 가능성…본격적 수소탄 실험"

송고시간2016-03-01 12:18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북한, 세차례 이상 추가 핵실험 가능성…본격적 수소탄 실험"

풍계리 핵실험장 << 38노스 홈페이지 >>
풍계리 핵실험장 << 38노스 홈페이지 >>

<북 수소탄실험> 전격 실시


이상민 KIDA 연구위원…"증폭핵 2회·수소탄 1회 예상"

(서울=연합뉴스) 김귀근 기자 = 북한의 4차 핵실험 등으로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안 채택이 임박한 상황에서 북한이 최소 세 차례 이상 추가 핵실험을 할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한국국방연구원(KIDA) 이상민 연구위원은 1일 KIDA 발간 '주간국방논단'에 게재한 '제4차 북한 핵실험의 기술적 평가 및 추가 핵실험 전망'이란 글에서 "현재 풍계리 핵실험장의 준비 상태만을 기준으로 판단해보면 최소 세 번 이상의 핵실험이 가능할 것으로 추정한다"고 밝혔다.

우리나라 국방관련 최고 '싱크탱크'인 KIDA에서 세 번 이상의 추가 핵실험 가능성을 예견한 것은 주목할 만하다. 지난 1월 3일 국군화생방방호사령부가 증폭핵실험을 예견한 이후 북한은 사흘 만에 '수소탄' 실험을 한 바 있다.

이상민 연구위원은 "(추가 핵실험은) 가능성 면에서 증폭핵실험 2회, 수소폭탄 실험 1회 정도가 예상된다"면서 "5차 이후의 핵실험은 '시험용'이 아닌 본격적인 수소(폭)탄 핵실험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이 주장하는) 시험용의 의미가 증폭핵실험이라고 했을 때 증폭핵실험이 완성되면 다음은 수소(폭)탄 핵실험을 하는 것이 일반적 순서"라며 "기존 남쪽(3번) 갱도와 새로 굴착하기 시작한 갱도(4번)는 수소폭탄 핵실험 목적일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이 연구위원은 "3번과 4번 갱도는 위력이 큰 핵실험에 대비해 별도의 가지 갱도를 굴착하지 않은 단일 갱도일 수 있다"며 "큰 위력에 의해 방사성 물질이 새어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수평으로 진입해 다시 수직 또는 경사지게 파고 내려갈 가능성도 상상해볼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평양 영변의 5㎿e 흑연감속로가 삼중수소와 플루토늄 확보의 핵심수단이라면서 "대북 제재나 협상을 통해 이 감속로를 제거해야 하며, 동결이나 불능화 정도로는 사태가 반복할 될 가능성이 있어 완전한 제거를 목표로 삼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threek@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