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만화 카페, 집처럼 편안하게 만화를 즐기다

송고시간2016-03-11 08:1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만화 카페, 집처럼 편안하게 만화를 즐기다 - 3

(서울=연합뉴스) 임동근 기자 = 짜장면을 후루룩거리며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만화책에 빠져들던 시절이 있었다. 만화책을 보고 있으면푹 꺼지고 비좁은 소파도, 매캐한 담배 연기도 거리낌이 없었다. 만화방은 만화책을 탐독하는 공간이자 친구들이 만나 우정을 나누고 연인이 데이트를 즐기던 장소였다. ‘만화방에서 인생을 알게 됐다’는 우스갯소리가 있을 정도였다.

시간이 흘러 이제 ‘웹툰’이 만화의 대명사가 됐다. 우리에게 친숙했던 만화방은 하나둘 모습을 감추었고 기억 저편으로 멀어져 버렸다. 최근 만화방이 ‘카페’란 이름을 달고 나타나 다시 주목을 받고 있다. 깔끔하고 예쁜 실내장식에 편안함과 안락함까지 제공하며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재탄생했다.

◇ 만화 카페 일번지 ‘즐거운 작당’

서울 지하철 합정역 인근에 있는 ‘즐거운 작당’은 최근 곳곳에 등장한 깔끔하고 세련된 만화 카페의 선두주자이다. 지난 2014년 4월만화방에 깔끔한 분위기의 카페를 접목해 누구나 편안하게 만화를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탄생시켰다.

고양이 두 마리가 선글라스를 쓰고 있는 간판 아래 계단을 따라 내려가면 사방이 만화책으로 둘러싸인 공간이 펼쳐진다. 책장에는 성인·무협·판타지 만화를 제외한 각종 만화책 3만3천여 권이 빼곡하게 꽂혀 있다. 연인, 가족, 친구로 보이는 사람들은 의자나 바닥에 앉아 저마다의 편안한 자세로 만화책 삼매경에 빠져 있다.

‘즐거운 작당’은 어릴 때부터 만화방을 놀이터로 삼았다는 김민정 대표가 2014년 4월 문을 연 공간이다. “언젠가 만화방 주인이 되고 싶었다”는 김 대표는 20년 회사 생활을 등을 떠밀려 접게 되자 곧바로 창업에 나섰고 준비 4개월 만에 만화 카페를 열었다. 이렇듯 뜻하지 않은 퇴직과 갑작스러운 창업으로 어릴 때 꿈은 실현됐다.

김 대표는 “냄새나지 않고 쾌적하며 집에서 뒹굴며 보듯이 편안하고 부모와도 함께 갈 수 있는 만화방을 만들고 싶었다”고 밝혔다. 냄새나고 불량한 공간이란 이미지의 만화방에서 벗어나 보고 싶었다고 한다.

즐거운 작당은 복층 구조로 공간을 둘러싼 책장에도, 탁자나 계단 아래에도 만화가 진열돼 있다. 카페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의자와 테이블을 이용하기도 하고, 바닥에 앉아서 편안하게 만화책을 볼 수도 있다. 또 계단 아래와 책장 사이의 비스듬한 공간에서도 만화를 본다.쿠션이나 담요도 자유롭게 가져다 사용할 수 있다.

만화는 신간, 코믹스, 순정, 그래픽 노블(만화와 소설의 중간 형식), 추천 작가로 구분돼 있고, 음식·동물·가정·직업 등 주제별로도 비치돼 취향에 따라 만화를 골라 볼 수 있다. 단 성인만화, 무협만화 등 성인물은 취급하지 않는다.

먹거리도 다양하게 판매한다. 커피와 음료는 물론 가볍게 맥주를 마실 수도 있다. 또 과자뿐만 아니라 만화 ‘심야식당’에 등장하는 메뉴인 ‘고양이 맘마’와 ‘연어오차즈케’도 있다.

또 한 가지 특징은 손님의 추천으로 새로운 만화가 소개되고 있다는 점이다. 읽고 싶은 만화는 검색 시스템을 통해 위치를 찾을 수 있는데, 만약 찾는 만화가 없으면 기록이 자동으로 시스템에 남아 만화를 사는 데 참고자료로 이용된다. 매일 나오는 신간 소식도 빠뜨리지 않고 페이스북을 통해 알린다.

즐거운 작당 한편에는 ‘메이크 유어 스토리 해픈’(Make Your Story Happen)이란 글귀가 새겨져 있다. 어릴 적 만화방의 꿈을 실현한 김 대표의 모토이다. 김 대표는 “남녀노소 누구나 찾아와 편안하게 만화책을 즐기고 또 저처럼 꿈을 실현하는 공간을 만들어가고 싶다”고 밝혔다.

만화 카페, 집처럼 편안하게 만화를 즐기다 - 4

◇ 볼 풀·해먹에 샤워실 갖춘 체인 만화방

만화 카페의 운영 방식은 대부분 비슷하다. 만화를 본 시간만큼 돈을 내는 시간제가 있고 음료가 포함된 정액요금제, 종일제 등이 있다. 시간제의 경우 기본 1시간이 2천400원 또는 3천원이고, 종일제는 1만원 또는 1만5천원을 받고 있다. 종일제에는 음료가 포함되기도 한다.

고객은 요금제를 선택한 후 카드를 받고 만화의 세계에 풍덩 빠져들면 된다. 카드는 음료나 음식을 먹을 때 사용할 수 있고 만화 카페를 나설 때 사용한 비용을 한꺼번에 지불하면 된다.

만화 카페 대부분은 이런 비슷한 콘셉트로 운영되고 있다. 하지만 저마다 독특한 인테리어와 시설을 갖추고 고객을 유혹한다.

서울과 부산에 만화 카페 4곳을 운영하는‘만화 카페 섬’의 특징은 그리스 산토리니를 연상시키는 파란색과 하얀색의 인테리어이다.

또 고무공이 가득한 볼 풀, 편안하게 누울 수 있는 해먹, 피카추·도라에몽 등 커다란 만화 캐릭터 인형이 비치된 골방 등 다양하고 아기자기한 공간을 꾸며놓았다.

메뉴도 인기 만화 ‘원피스’에서 패러디한 ‘악마의 열매 에이드’, ‘치즈 인 더 트랩’에서 차용한 ‘치즈 인 더 김치 볶음밥’ 등을 선보인다. 이런 시설과 메뉴는 특히 젊은 층에게 주목을 받고 있다.

만화 카페, 집처럼 편안하게 만화를 즐기다 - 5

지난해 9월 서울 강남에 문을 연 ‘콩툰’은 24시간 운영하고 샤워실과 흡연실을 갖추고 있다. 30~40대 직장인이 주요 고객으로, 별도의 공간에 성인만화도 비치돼 있다. 테이블과 의자, 다리를 뻗고 앉을 수 있는 좌식 좌석은 물론 두 사람이 이용할 수 있는 조그만 방과 칸막이 방도 있다. 엽서에 사연을 적어 우체통에 넣으면 100일 후에 발송해주는 ‘마음을 전하는 콩툰 우체통’도 운영하고 있다. 가장 인기가 높은 시설은 샤워실. 2천원을 내면 사용할 수 있는데 샴푸, 칫솔, 면도기는 별도 사야 한다.

정혜진 콩툰 팀장은 “직장인과 대학생이 많이 찾고 밤 문화가 발달한 곳에 있어 쉴 수 있는 편안한 공간과 샤워실을 갖추게 됐다”며 “24시간 운영돼 만화책을 보며 아침 첫차를 기다리는 이들도 많다”고 귀띔했다.

서울과 경기 지역 체인 만화 카페인 ‘놀숲’도 인기가 높다. 특히 신촌점은 22개에 달하는 토굴방을 갖추고 있는데, 내부에는 폭신한 매트리스가 깔렸고 쿠션과 탁자를 갖춰 집처럼 편안하게 만화책을 볼 수 있는 것은 물론 연인들의 데이트 공간으로도 그만이다.

놀숲 신촌점을 찾은 한 커플은 “내부가 넓고 누울 수 있는 공간도 있어 집에서 만화책을 빌려보는 것 같은 느낌”이라며 “둘이 영화 보고 여기저기 돌아다니면 돈이 많이 드는데 여기서는 훨씬 싸게 즐거운 데이트를 할 수 있어 좋다”고 말했다.

만화 카페, 집처럼 편안하게 만화를 즐기다 - 2

◇ 맥주 즐기며 만화 보는 어른들의 만화방

요즘 가장 핫한 공간 중 하나인 서울 연남동에는 맥주를 즐기며 만화책을 볼 수 있는 ‘만화왕’이 있다. 평소 만화를 좋아하는 온세미씨가 만화를 전공한 남편 김동환씨와 함께 지난해 6월 문을 열었다.

만화왕은 다른 만화 카페처럼 토굴방, 좌식 좌석, 샤워실 등 눈길을 끄는 시설도 없고 공간도 크지 않다. 하지만 평소 맥주를 마시며 만화책 읽기를 좋아하는 부부의 취향이 가미돼 ‘맥주 마시는 만화방’이란 특징이 생겨났다.

냉장고에는 국산 맥주는 물론 하이네켄, 코로나, 칭다오, 블루문, 인디카, 사무엘 아담스, 기네스 등 맥주 바를 연상시킬 정도로 다양한 맥주가 진열돼 있다. 처음에는 생맥주도 판매했지만 소음 때문에 불편을 주는 것 같아 치웠다고 한다.

맥주 한 병을 주문하면 1시간은 무료로 만화를 볼 수 있다. 물론 맥주와 스낵으로 구성된 2시간짜리 세트 메뉴도 있다. 비엔나소시지, 달걀말이, 쥐포와 땅콩, 오징어와 땅콩 등 간단한 안주도 마련돼 있다.

만화왕이란 이름은 영화 ‘족구왕’을 빗대 지어졌다. 온씨는 “남들이 싫어한다고 좋아하는 것을 감추는 것은 바보 같다는 생각에서 이렇게 지었다”고 설명했다.

그래선지 진열된 만화책 2만 권 가운데는 호시노 유키노부의 걸작 SF ‘2001 야화’, 마사야 도쿠히로의 ‘교시로 2030’, 이유정의 ‘가물치전’이나 ‘미나’등 다른 곳에선 좀체 보기 어려운 희귀작도 있다.

또 다른 매력은 ‘양팔이’와 ‘해팔이’라 불리는 고양이다. 뚱뚱하게 살찐 누런 고양이들이 만화방을 어슬렁거린다. 때론 손님에게 가서 재롱을 부리기도 한다.

온씨는 “고양이를 싫어해 들어왔다가 곧바로 나가는 사람도 있지만 좋아하는 사람이 더 많은 것 같다”고 말했다.

온씨는 “예쁘고 시설 좋은 만화 카페를 기대했다면 실망할지도 모르겠지만 조용하고 편안하게 맥주 한 잔 들이켜며 만화책을 즐기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고 밝혔다.

만화 카페, 집처럼 편안하게 만화를 즐기다 - 6

dklim@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