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5월 단체·학계·종교계 "5·18 왜곡 교과서 폐기하라"

송고시간2016-03-10 12:0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광주=연합뉴스) 정회성 기자 = 5월 단체·종교계·시민사회·학계가 5·18 민주화운동을 왜곡했다는 논란에 휩싸인 초등학교 6학년 사회 교과서의 전량 회수와 폐기를 요구했다.

5·18 기념재단, 5월 3단체(유족회·부상자회·구속자회)는 10일 종교계·학계·시민사회와 공동으로 기자회견을 열고 교과서 내용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이같이 밝혔다.

전남대 5·18 연구소는 "현행 초등 6학년 사회 교과서 서술의 문제점은 크게 세 가지"라며 "첫째, 5·18 민주화운동이 왜 일어났는지에 대한 이해가 불가능하다. 둘째, 5·18 민주화운동이 왜 시민들이 참여한 대규모 시위 형태로 장기간에 걸쳐 전개됐는지에 대한 이해가 어렵다. 셋째, 5·18 민주화운동의 역사적 의의를 왜곡·축소해서 서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5·18 연구소는 "이번에 개정된 교과서는 5·18의 의미를 축소·왜곡하고 있어 어린 세대들에게 그 의미가 잘못 전달될 것이 심히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또 현재 교과서에는 ▲ 서울역 앞 시위 ▲ 도청 앞 시위 ▲ 5·18 국립묘지 등 3장의 사진이 실려있는데 ▲ 계엄군이 광주 시민을 진압하는 사진이 ▲ 계엄군과 광주시민이 대치하는 사진이 게재돼야 한다고 5·18 연구소는 덧붙였다.

5·18 재단 등은 이날 채택한 선언문을 통해 "지역 종교계·학계·시민사회는 국내에 소속된 기관, 연대단체들과 협력해 5·18 민주화운동에 대한 초등 교과서의 왜곡·축소를 국내외에 홍보하고 개선을 촉구할 것"이라며 "광주시, 전남도, 시·교육청도 이 일에 의지와 힘을 모아주기를 청한다"고 밝혔다.

참가단체들은 "현재의 교과서를 전량 회수·폐기하고, 5·18 민주화운동에 대한 내용을 수정·보완하고, 집필진을 공개하라"고 주장했다.

참가자 일부는 "교육부와 집필진을 대상으로 민·형사상의 책임도 물을 것"이라는 의견을 피력했다.

이날 선언에는 광주기독교교회협의회, 광주불교연합회, 원불교광주교구 ,천주교광주대교구, 호남사학회, 전남대학교 5·18 연구소, 광주시민단체협의회, 5·18 민주유공자유족회·민주화운동부상자회·구속부상자회·기념재단이 참여했다.

5월 단체, 더불어민주당 박혜자 의원은 앞서 올해 일선 학교에 보급된 초등학교 6학년 사회 교과서에서 '계엄군' 용어와 관련 사진이 사라지고, '정변'이라는 용어도 누락됐으며, 계엄군의 학살행위와 대규모 항쟁의 인과관계를 뒤바꿔놓았다는 지적을 제기한 바 있다.

교육부 관계자는 "지적받은 용어들을 삭제한 것은 아니고 의미 중심으로 순화해서 표현한 것"이라며 "이 자체는 오류가 아니라 초등학생의 수준을 고려해 이해하기 쉽도록 바꾼 것"이라고 설명했다.

계엄군 사진 누락 지적은 "5·18 민주화운동 뿐만 아니라 1980년대 민주화운동 전체에 대한 이야기를 전개하며 민주화에 대한 시민의 열정을 표현할 수 있는 사진으로 대체한 것이다"고 해명했다.

5월 단체 등의 요구안에 대해서는 "필진은 교과서 뒷부분에 전부 공개돼 있다"며 "오류가 없으므로 수정·폐기 계획은 없다"고 답했다.

hs@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