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北김정은 "핵탄두 폭발시험·로켓발사 빠른 시일내 단행"(종합2보)

송고시간2016-03-15 11:33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核소형화·ICBM 능력 과시 목적 추가 핵실험·미사일 발사 가능성

北, 'ICBM 재진입체' 추정사진 공개…"대기권 재돌입 기술 확보" 주장

우리 국방부 "北, 탄도미사일 재진입체 기술 확보 못했다" 일축

탄도로켓 전투부 추정물체 살펴보는 北 김정은
탄도로켓 전투부 추정물체 살펴보는 北 김정은

탄도로켓 전투부 추정물체 살펴보는 北 김정은

(서울=연합뉴스) 김호준 임은진 이영재 기자 =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핵공격 능력의 믿음성을 보다 높이기 위해 빠른 시일 안에 핵탄두 폭발시험과 핵탄두 장착이 가능한 탄도 로켓 시험발사를 단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제1위원장은 탄도 로켓 전투부(미사일 탄두 부분) 첨두의 대기권 재돌입 환경 모의시험을 지도하면서 "해당부문(핵탄두 폭발시험과 탄도로켓 시험발사 부문)에서는 사전 준비를 빈틈없이 하라"며 이같이 말했다고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이 15일 보도했다.

이에 따라 북한이 오는 5월 제7차 당대회 개최 전 핵무기 소형화와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능력을 과시하기 위해 제5차 핵실험을 하거나 장거리 미사일을 추가로 발사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김 제1위원장은 모의시험 뒤 "군사 대국들이라고 자처하는 몇 개 나라에서만 보유하고 있는 대기권 재돌입 기술을 자력자강의 힘으로 당당히 확보함으로써 탄도로켓 기술에서 커다란 전진이 이룩됐다"며 만족감을 표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은 전했다.

이어 그는 "나라의 방위력과 군수공업의 자립성을 강화하고 백두산 혁명강군의 불패의 군력을 비상히 높일 수 있게 됐다"며 "당 중앙의 군사전략전술 사상을 실현할 수 있는 우리식의 다양한 군사적 타격수단들과 주체탄들을 더 많이 개발생산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통신은 이번 시험이 "탄도 로켓의 대기권 재돌입 시 공기역학적 가열로 생기는 높은 압력과 열흐름 환경 속에서 첨두의 침식깊이와 내면온도를 측정해 개발된 열보호 재료들의 열역학적 구조 안전성을 확증하는 방법으로 진행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번 시험을 통해 "탄도로켓의 대기권 재돌입 시 조성되는 실지환경과 유사한 압력조건과 근 5배나 되는 열흐름 속에서도 첨두의 열역학적 구조 안전성이 확증됨으로써 대륙간 탄도로켓 전투부의 재돌입 믿음성을 확고히 담보할 수 있게 됐다"고 평가했다.

현장에는 리병철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 김정식 부부장, 김락겸 인민군 전략군사령관 대장 등이 수행했다.

망원경을 통해 모의시험 관찰하는 北 김정은
망원경을 통해 모의시험 관찰하는 北 김정은

망원경을 통해 모의시험 관찰하는 北 김정은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날 김 제1위원장의 '탄도 로켓 전투부 첨두의 대기권 재돌입 환경모의시험' 참관 소식을 전하며 재진입체로 보이는 버섯 머리 모양의 물체 사진을 내보냈다.

이 사진 속에는 여러 겹 구조로 제작된 이 물체와 함께 재진입체 설계도로 보이는 그림도 실렸다.

우리 국방부는 북한이 탄도미사일의 대기권 재진입체 기술을 확보했다고 주장한 데 대해 북한이 아직 재진입체 기술을 확보하지는 못한 상태라고 평가했다.

문상균 국방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군이 판단하는 바로는 북한은 아직 재진입체 기술을 확보하지 못했다"며 "북한이 오늘 발표한 내용은 일방적인 주장"이라고 밝혔다.

문 대변인은 "재진입체 기술은 탄도복합소재 기술, 삭마(대기권 재진입시 재진입체의 증발 작용으로 표면이 깎이는 것) 기술, 종말유도 기술 등을 의미하는데 이는 시험발사를 통해 확인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김 제1위원장은 지난 9일(보도시점)에는 "핵탄을 경량화해 탄도 로켓에 맞게 표준화, 규격화를 실현했다"고 밝히는 등 핵위협 수위를 계속 높이고 있다.

그는 또 11일(보도시점)에는 "새로 연구제작한 핵탄두의 위력판정을 위한 핵폭발시험과 핵공격 능력을 높이기 위한 필요한 시험들을 계속해야 한다"며 "핵탄 적용수단들의 다종화를 힘있게 내밀어 지상과 공중, 해상, 수중의 임의의 공간에서도 적들에게 핵공격을 가할 수 있게 준비해야 한다"고 지시한 바 있다.

우리 국방부는 지난 9일 북한이 핵탄두를 소형화해 탄도미사일에 장착할 수 있게 됐다고 주장한 것과 관련해서도 북한이 소형화된 핵탄두를 아직 확보하지는 못했다고 평가한 바 있다.

engin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