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北 'ICBM 재진입체' 추정사진 공개…'핵탑재 ICBM' 능력 과시용(종합)

송고시간2016-03-15 16:4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핵탄두 소형화 부정'에 반발 의도…김정은 모의시험 참관

북한, ICBM 재진입체 가상실험

북한, ICBM 재진입체 가상실험

(서울=연합뉴스) 임은진 기자 = 북한은 15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의 대기권 재진입체 기술을 확보했다며 '탄도로켓 전투부(탄두) 첨두'로 추정되는 사진을 공개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날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탄도 로켓 전투부 첨두의 대기권 재돌입 환경모의시험' 참관 소식을 전하며 재진입체로 보이는 버섯 머리 모양의 물체 사진을 내보냈다.

北 'ICBM 재진입체' 추정사진 공개…'핵탑재 ICBM' 능력 과시용(종합) - 2

이 사진 속에는 여러 겹 구조로 제작된 이 물체와 함께 재진입체 설계도로 보이는 그림도 실렸다. 그림 주변에는 재진입체의 부품과 관련 설명이 담긴 것으로 추정되는 글씨들이 적혀 있으나, 글씨가 작고 사진상으로 뿌옇게 보여 자세한 내용은 확인하기 어렵게 돼 있다.

재진입체는 지상에서 발사된 탄도미사일이 대기권 밖으로 나갔다가 다시 들어올 때 발생하는 엄청난 열과 충격으로부터 탄두를 보호하고, 탄두의 폭발을 막아 탄착 지점에 정확하게 떨어질 수 있도록 한다.

북한은 실제로 지상에서 대기권 진입을 가정한 실험도 한 것으로 보인다. 신문이 공개한 사진을 보면 위아래로 각각 군청색과 하늘색을 입힌 재진입체 추정 물체가 엄청난 고온과 마찰을 견디는 장면이 담겼다.

북 김정은, 탄도로켓 재진입환경 모의시험 지도

북 김정은, 탄도로켓 재진입환경 모의시험 지도

다른 사진에는 물체에 드문드문 열에 탄 자국이 남아 있다. 재진입체 하단부에는 방열에 필요한 섬유재료도 보인다.

또다른 사진에는 실험 후 물체가 어느 정도로 변형됐는지를 측정하는 모습도 나온다. 한 관계자가 물체 위에 부메랑 모양의 나무틀을 가져다 올리자 김 제1위원장은 실험 결과가 만족스럽다는 듯 미소를 짓고 있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번 시험을 통해) 탄도로켓의 대기권 재돌입 시 조성되는 실지환경과 유사한 압력조건과 근 5배나 되는 열흐름 속에서도 첨두의 열역학적 구조 안전성이 확증됨으로써 대륙간 탄도로켓 전투부의 재돌입 믿음성을 확고히 담보할 수 있게 됐다"고 주장했다.

북한 김정은, 탄도로켓 재진입환경 모의시험 지도

북한 김정은, 탄도로켓 재진입환경 모의시험 지도

북한이 이처럼 재진입체 모의시험 소식을 사진과 함께 전한 것은 국제 사회의 강력한 대북제재에 반발하며 핵탄두를 탑재한 ICBM을 미국 본토로 날려보낼 수 있는 능력을 갖췄다고 주장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최근 김 제1위원장의 잇따른 핵무기 소형화 주장에 대해 우리 군과 미국 등 국제 사회가 아직 관련 기술을 확보하지 못했다며 부정하자 이를 불식하기 위해 실험 장면과 재진입체 추정 물체를 보여준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북한은 지난 9일 ICBM급인 KN-08의 탄두에 들어가는 것으로 보이는 구형의 '핵탄두 기폭장치'로 추정되는 물체를 공개했으며, 이틀뒤인 11일에는 '전략군 화력타격 계획'이란 제목의 지도 사진을 공개했다.

그러나 이에 대해 우리 군은 북한이 아직 재진입체 기술은 물론, 소형화된 핵탄두와 KN-08 실전 능력도 확보하지 못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engin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