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유해물질 '폼알데하이드', 아토피 증상도 악화"

송고시간2016-03-28 11:26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삼성서울병원 , 아토피피부염 환자 41명 연구결과

(서울=연합뉴스) 강애란 기자 = 새집증후군을 유발하는 유해물질로 알려진 '폼알데하이드'가 아토피피부염을 악화시킨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안강모ㆍ김지현 삼성서울병원 소아청소년과 연구팀은 아토피피부염 환자 41명과 일반인 34명에게 깨끗한 공기와 폼알데하이드가 포함된 공기를 각각 노출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8일 밝혔다.

연구결과 폼알데하이드에 노출된 아토피피부염 환자는 가려움 증상을 심화시키는 수분손실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토피피부염 환자는 폼알데하이드에 1시간 노출되자 피부의 수분이 10.4% 손실됐고 2시간이 지나자 21.3%의 수분이 날아갔다.

반면, 일반인의 피부는 폼알데하이드 노출에 따른 수분손실이 아토피피부염 환자의 절반밖에 안 됐다. 일반인 피부는 폼알데하이드 노출 1시간에 4.4%, 2시간에 11.2%로 수분손실이 나타났다.

또 피부 기능 손상을 의미하는 산도(pH) 역시 아토피피부염 환자는 폼알데하이드 노출 1시간이 지나자 1.2%, 2시간 이후 2.0%가 높아졌지만, 일반인은 별다른 차이가 없었다.

한편, 아토피피부염 환자와 일반인 모두 깨끗한 공기에 노출됐을 때는 수분손실과 산도 측정에서 변화가 없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는 유해물질인 폼알데하이드를 분리해 깨끗한 공기와 직접 비교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동안 아토피피부염에 미치는 유해물질의 영향은 공기 중 구성비율이나 농도 등을 토대로 간접적으로 추정하는 방식에 머물렀다.

이번 연구를 위해 연구팀은 병원 흡입독성연구센터와 유해물질과 깨끗한 공기를 비교 분석할 수 있는 환경유발검사 시스템을 공동개발했다.

연구팀은 앞으로 환경유발검사 시스템을 이용해 미세먼지, 이산화질소(NO2), 총휘발성유기화합물 등의 유해물질에 대한 검사를 확대할 예정이다

안강모 교수는 "아토피피부염을 악화시키는 환경요인이 증명되면 불필요한 약물 사용을 줄일 수 있다"며 "어릴 때부터 체계적인 질환 관리로 아토피피부염, 천식, 알레르기 비염 등 관련 질환을 예방하거나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환경부의 '알레르기 질환 발생 환경 유해인자 규명기술개발' 과제로 진행됐으며 연구결과는 영국피부과학저널(British Journal of Dermatology)에 게재될 예정이다.

"유해물질 '폼알데하이드', 아토피 증상도 악화" - 2

aera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