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포퓰리즘 심판" vs "경제실정 심판" vs "양당구조 심판"(종합)

송고시간2016-03-31 18:28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4·13 총선 '13일 유세열전' 돌입…여야, 서울서 개막전김무성·김종인·안철수, 0시부터 서울 지역구 순회하며 표심잡기

(서울=연합뉴스) 이승우 기자 = 다음달 13일 열리는 제20대 국회의원 총선거의 공식 선거운동이 31일 막을 올렸다.

여야 후보들은 이날부터 선거일 전날인 다음달 12일 자정까지 13일간 당과 개인의 명운을 건 혈전을 벌인다.

여야 지도부는 이날 오전 0시부터 서울에서 일제히 선거운동을 시작해 밤 늦게까지 시내 전역을 돌며 하루종일 양보 없는 강행군을 이어갔다.

특히 새누리당은 야권을 겨냥한 '포퓰리즘 심판론'을, 더불어민주당은 여권을 겨냥한 '경제실정 심판론'을, 국민의당은 '고착화된 양당 구조 심판론'을 각각 들고 나와 초반전부터 날카롭게 부딪쳤다.

"포퓰리즘 심판" vs "경제실정 심판" vs "양당구조 심판"(종합) - 3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동대문 쇼핑몰, 동대문 패션거리, 종로 일대를 돌며 선거전의 시작을 알렸다. 이어 국립현충원을 참배하고 구로을(강요식), 마포갑(안대희), 마포을(김성동) 등 11개 지역구를 잇달아 방문해 지원 유세를 했다.

김 대표는 더불어민주당을 '포퓰리즘 정당', '운동권 정당'으로 규정하면서 우리 경제와 안보 발전을 위해 집권 여당에 힘을 실어달라고 호소했다.

김 대표는 양천갑 지원 유세에서 "국민을 속이는 포퓰리즘과 달콤한 꿀 발린 독약 공약으로 나라살림을 거덜내려 한다"면서 "운동권 정당인 제1야당 더민주가 19대 국회 내내 사사건건 국정에 반대하면서 민생을 외면하더니 이제 선거철이 되자 다시 이런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포퓰리즘 심판" vs "경제실정 심판" vs "양당구조 심판"(종합) - 2

더민주 김종인 선거대책위 대표는 남대문시장에서 '중앙선대위 출정식'을 개최한 것을 시작으로 종로(정세균), 중·성동갑(홍익표), 동대문을(민병두) 지역 등을 돌며 후보들의 유세를 지원했다.

김 대표는 새누리당이 집권 이후 8년간 우리 경제를 망쳐놓았다고 주장하면서 '경제 실정 심판론'을 내세워 표몰이에 나섰다.

김 대표는 출정식에서 "20대 총선은 새누리당 정권 8년의 경제실패를 확실히 심판하고 국민에게 삶의 희망을 드리는 선거"라며 "이번 선거는 단순히 어떤 당 후보를 선택할 것인가 차원을 넘어 '어떤 경제'를 선택할 것이냐의 '경제선거'"라고 주장했다.

"포퓰리즘 심판" vs "경제실정 심판" vs "양당구조 심판"(종합) - 4

국민의당 안철수 상임 공동대표는 자신의 지역구인 서울 노원구 상계동 지하철 노원역에서 출근길 인사를 시작으로 강북갑(김기옥), 성북갑(도천수), 종로(박태순) 등을 찾아 지지를 호소했다.

안 대표는 막판에 다시 변수로 부상한 야권 연대론이 소수당인 국민의당에 불리하게 작용할 가능성을 강하게 경계했다.

안 대표는 노원역 유세에서 기자들과 만나 더민주의 단일화 요구에 대해 "간절하게 (단일화를) 바란다면 국민의당 후보 대신에 더민주 후보를 정리하는 게 순서"라며 "이번 선거는 반대만 하는 양당 구조를 그대로 둘지 문제를 해결하는 3당 구조를 만들지 결정하는 선거"라고 강조했다.

정의당 지도부도 심상정 대표의 지역구인 경기도 고양시 화정 광장에서 선거 출정식을 열고 민생 회생을 위해 정의당을 선택해 달라고 호소했다.

심 대표는 "이번 총선 목표는 교섭단체 구성"이라며 "최소한 두 자릿수 정당 지지율과 두 자릿수 의석을 만들어 내겠다"고 말했다.

"포퓰리즘 심판" vs "경제실정 심판" vs "양당구조 심판"(종합) - 5

박근혜 대통령의 임기를 2년여 남기고 치러지는 이번 총선은 새누리당의 원내 과반 의석 유지 여부에 따라 박 대통령과 여권의 국정 주도권, 야권의 부침이 좌우될 전망이어서 여야 모두 가용 전력을 모두 투입하는 총력전을 다짐하고 있다.

이번 총선은 또 '안철수 신당'인 국민의당의 가세로 17대 총선 이후 12년만의 일여다야(一與多野) 구도를 형성함에 따라, 이 같은 선거 구도의 재편이 어떤 결론을 낳을지 관심이 쏠린다.

이처럼 야당 지지 세력의 표 분열이 불가피한 구조에서 선거 막판 야권 후보간 연대가 이뤄질지도 이번 총선의 최대 변수로 부상했다.

아울러 이번 총선 결과는 다가오는 2017년 대통령선거 구도에도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전망이어서 각당의 성적표는 물론 차기 대권을 꿈꾸는 '잠룡'들의 선거 결과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lesli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