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1분기 랜섬웨어, 멀버타이징 등 수법 다양해져"

송고시간2016-04-06 09:58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서울=연합뉴스) 윤보람 기자 = 올해 1분기에는 랜섬웨어의 유포 형태와 방식이 눈에 띄게 다양해진 것으로 나타났다.

보안업체 안랩[053800]은 6일 올 1분기 국내 및 해외에서 발견된 주요 랜섬웨어 13종의 특징과 흐름을 분석한 '1분기 랜섬웨어 트렌드'를 발표했다.

랜섬웨어는 컴퓨터 사용자의 중요 자료나 개인정보를 암호화해 '인질'로 삼은 뒤 이를 복구하는 조건으로 돈을 요구하는 유형의 악성코드다.

일단 감염되면 사용자 PC의 각종 데이터가 암호화돼 사용자도 접근이나 사용이 불가능한데, 공격자는 데이터의 암호를 풀어주겠다며 일정 금액을 내라고 요구한다.

"1분기 랜섬웨어, 멀버타이징 등 수법 다양해져" - 2

안랩은 우선 랜섬웨어의 유포 방식이 다양해졌다고 분석했다.

이메일 첨부파일이나 메신저 전파 같은 고전 기법에 더해 각종 응용프로그램, 운영체제(OS), 웹 취약점 등을 활용하는 식으로 확대됐다는 것이다.

또 국내외 웹사이트와 연계해, 동작하는 광고 사이트의 정상적인 네트워크를 악용하는 멀버타이징(Malvertising)을 비롯해 사용자의 PC가 직접 서버가 돼 사용자끼리 파일을 공유하는 토렌트 서비스를 악용하는 등 감염 효과를 극대화하려는 여러 시도가 발견됐다.

유포 파일의 형태도 다양해져 기존에는 문서(.doc, .pdf), 화면보호기(.scr) 등을 주로 이용했지만 이제는 매크로, 자바스크립트(.js)까지 추가로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이슈가 된 록키(locky) 랜섬웨어는 원래 미국, 일본, 중국 등 해외에서 온 송장(invoice), 지급(Payment) 등을 위장한 정상 문서파일에 악성 매크로를 넣어 실행을 유도함으로써 랜섬웨어를 외부에서 내려받는 방식이었다.

그런데 이런 수법이 공개된 이후에는 첨부파일에 프로그래밍 언어인 자바 스크립트(.js)를 포함해 실행 시 랜섬웨어가 침투하는 방식의 변종이 발견됐다.

아울러 안랩은 랜섬웨어가 '서비스화'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랜섬웨어 제작을 대행하거나 입금을 유도하는 채팅을 하고 수준 높은 디자인을 적용하는 등 랜섬웨어 유포를 돕는 각종 서비스가 등장했다는 것이다.

감염 피해를 막으려면 ▲ 수상한 이메일 첨부파일 및 URL 실행 금지 ▲ 중요한 데이터는 외부 저장장치로 백업 ▲ 백신 최신 업데이트 유지 ▲ OS·SW프로그램의 최신 보안패치 적용 ▲ 신뢰할 수 없는 웹사이트 방문 자제 등 기본 보안 수칙을 생활화해야 한다고 안랩은 당부했다.

"1분기 랜섬웨어, 멀버타이징 등 수법 다양해져" - 3

bryoo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