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시청자 눈길 잡는다"…선거만큼이나 뜨거운 선거방송 경쟁

송고시간2016-04-12 07:0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각 방송사 아이디어 대결에 최신 기술 향연

(서울=연합뉴스) 조민정 기자 = 13일 제20대 국회의원선거를 앞두고 국민의 '표심'을 잡기 위한 다툼이 치열하다. 방송사들도 선거 방송을 준비하며 시청자의 눈을 사로잡기 위한 경쟁을 벌인다.

통상 투표일 오후, 투표가 마감되는 오후 6시를 기해 방송을 시작했던 이전과 달리 투표일이 되기 전에 '프롤로그' 형식의 방송을 시작하는 등 방송사마다 시청자를 선점하기 위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동원하고 있다.

SNS를 통한 시청자 참여를 독려하고 길게는 10시간 넘게 이어지는, 때로는 지루한 선거 방송을 보다 채널이 돌아가지 않도록 저마다 첨단 기술을 내세운 화면으로 볼거리를 더한다.

"시청자 눈길 잡는다"…선거만큼이나 뜨거운 선거방송 경쟁 - 2

◇ KBS "정보와 재미 모두 잡는다"

KBS 1TV는 13일 오후 4시부터 '제20대 총선 선택! 대한민국'을 방송한다.

증강현실(AR) 기술을 이용해 개표방송 최초로 국회의사당 로텐더홀에서 생방송을 진행한다. 이번 선거의 승자들이 밟게 될 레드카펫을 배경으로 출구조사 결과와 실시간 투·개표 정보를 전달하는 것.

자칫 딱딱할 수 있는 선거 개표 방송에 재미를 위해 개그맨 안상태와 재치있는 입담을 자랑하는 조우종 아나운서가 방송 중간 선거 뒷이야기와 격전지 리포트로 시청자의 흥미를 돋운다.

다큐멘터리 '요리 인류'로 유명한 이욱정 PD는 '불꽃이 튀고' '부글부글 끓는' 개표 상황을 요리로 시각화해 보는 재미를 더한다.

폭 24m, 높이 4m의 K-월과 터치를 통해 정보를 전달하는 K-터치, 특수 입체영상 K-모션 등 KBS가 가진 최신 기술도 총동원된다.

박영환 앵커가 엄지인·김솔희 아나운서와 번갈아 호흡을 맞춰 개표방송을 이끌고 김진석 KBS 정치 전문 위원과 김형준 명지대 교수, 조진만 덕성여대 교수, 김석호 서울대 교수, 김만흠 한국정치아카데미 원장 등이 패널로 참여해 분석과 전망을 할 예정이다.

"시청자 눈길 잡는다"…선거만큼이나 뜨거운 선거방송 경쟁 - 3

◇ MBC "로봇·인공지능·쌍방향, 선거방송 신기원 연다"

상암 사옥 이전 후 첫 개표 방송을 하게 된 MBC는 선거일 오후 5시부터 방송하는 '선택 2016'을 통해 "대한민국 선거방송의 신기원을 열겠다"는 각오다. 각오만큼 화려한 신기술이 눈길을 끈다.

95인치 디스플레이 2대를 탑재한 '로봇M'은 가로 19m, 세로 5m의 거대한 LED 벽을 배경으로 초당 2.5m의 속도로 360도 회전하며 화려한 영상을 선보일 예정이다.

또 2014년 지방선거에서 높은 예측 성공률을 보인 당선 확률 예측 시스템 '스페셜M'을 업그레이드해 출구조사 결과와 개표정보, 역대 선거에서의 유권자 성향 등을 바탕으로 당선확률을 빠르고 정확하게 예측한다.

이외에도 MBC 뉴스앱을 통해 개표 상황을 실시간으로 접할 수 있도록 한 'M톡톡'도 선보인다.

지도를 기반으로 전 지역구의 출구조사 결과와 개표 데이터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관심 있는 지역구 최대 5곳을 선택해 개표 속보 알림을 받을 수 있다.

신율 명지대 교수와 박명호 동국대 교수가 전문 해설위원으로 출연해 그 어느 때보다 혼란스러웠던 이번 총선 상황을 정리한다.

대학생 총선 서포터즈 100명이 초소형 무선 중계 장비를 가지고 출구조사와 개표 상황을 생생하게 전달하는 '아이(EYE) 100'도 볼거리다.

"시청자 눈길 잡는다"…선거만큼이나 뜨거운 선거방송 경쟁 - 4

◇ SBS "8일부터 총선방송" 토크배틀

지난 2012년 지방선거와 대통령선거 방송에서 재치있는 그래픽으로 화제를 모았던 SBS는 이번 총선에서는 선거일보다 닷새 앞선 8일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를 통해 경쟁 방송사보다 한발 앞서 선거 방송을 시작했다.

전원책, 정봉주, 설민석 등 대표 논객과 전문가가 펼치는 보수-진보 토크배틀과 사전투표 현장 상황 등을 2시간동안 카카오톡 채널과 포털사이트 다음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전하며 사전 투표를 독려한 것.

총선 당일에는 지난 4년간의 정치 상황을 탈환·수성 전략으로 해석, 3D지도와 전쟁 사극풍 실사 촬영을 통해 풀어낸 '총선 삼국지'로 시청자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총선 삼국지'가 완성되는 데는 7개월이 걸렸다.

SBS 선거 방송의 마스코트 같은 '달리기' 콘셉트의 개표 상황 그래픽은 특수 촬영 등을 통해 업그레이드됐다. 안지환, 김영선 등 베테랑 성우의 목소리로 실감나게 상황을 전달할 예정이다.

SBS 8뉴스 메인 앵커 신동욱, 정미선과 함께 김현우, 박선영 앵커, 배성재, 장예원 아나운서, 김범주, 김용태 기자 등이 시시각각 변하는 개표상황을 전달한다.

투표가 진행되는 오전 9시부터 2시간가량 투표소 분위기를 전달하는 방송을 내보내는 점도 다른 방송사와는 다른 점이다.

chomj@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