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부처님오신날 봉축등 20일 광화문광장서 점등

송고시간2016-04-12 15:12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서울=연합뉴스) 김기훈 기자 = 불기 2560년 부처님오신날을 봉축하기 위해 오는 20일 광화문 광장에서 '사사자 삼층석탑등' 점등식이 열린다. 이어 다음 달 6~8일 서울 조계사와 종로 일대에서는 국가무형문화재 제122호 연등회가 개최된다.

대한불교조계종 연등회보존위원회는 12일 서울 종로구 조계종 총무원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의 연등회 개최 일정을 설명했다.

사사지 삼층석탑등은 국보 제35호인 화엄사 사사자 삼층석탑을 원형으로 삼아 전통 한지로 제작됐다. 네 마리 사자가 탑을 받드는 모습을 입체적으로 재현했으며 좌대를 포함해 높이가 20m에 달한다.

6일부터 조계사 옆 우정공원, 삼성동 봉은사, 청계천 일대에서 열리는 전통등 전시회에는 가로연등과 행렬등 1만5천여 개가 일제히 불을 밝힌다.

연등회의 꽃인 연등 행렬은 7일 오후 7시부터 동대문을 거쳐 종로 일대, 조계사까지 이어진다. 총 10만 개의 행렬등과 장엄등이 빛의 물결을 이룰 예정이다. 올해 행렬 선두에는 한글로 된 전통번과 북한 문헌을 토대로 복원한 북한의 전통등이 대거 등장한다.

8일 오후 12시 조계사 앞 우정국로에서 열리는 전통문화마당에는 사찰음식을 맛보며 참선 등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전통문화마당이 마련된다. 연등회보존위원회 사무국장 대안 스님은 "특히 이번 전통문화마당에는 청년을 대상으로 한 힐링 상담 프로그램 등 청춘문화마당을 신설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오는 24일 서울 중구 국립중앙극장 해오름극장에서는 봉축음악회 '붓다'가 열리며 부처님오신날인 5월 14일 오전 10시에는 조계사를 비롯한 전국 사찰에서 법요식이 봉행된다.

부처님오신날 봉축등 20일 광화문광장서 점등 - 2

kihu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