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경북도청 떠난 자리에 대구시청 들어선다…2018년 착공

송고시간2016-04-14 07:0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경북경찰청 허물고 신청사 건립…광장·공연장 만들어 개방

기존 청사 시민회관으로 리모델링…"도시철도 1·3호선 연장"

경북도청 떠난 자리에 대구시청 들어선다…2018년 착공 - 2

(대구=연합뉴스) 최수호 기자 = 대구시가 북구 산격동 옛 경북도청 터(14만2천㎡)로 청사를 완전히 옮기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3월 도청이전특별법 개정안이 국회에서 통과함에 따라 경북도청이 떠난 곳 전체를 별도 재정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는 길이 열리자 논의 끝에 "청사 이전이 가장 효율적인 활용방안"이라는 판단을 내렸다.

경북도청 떠난 자리에 대구시청 들어선다…2018년 착공 - 3

이곳에는 경북도청, 도의회, 도교육청, 경북경찰청, 경북도선거관리위원회 등 기관이 들어서 있었다.

이 가운데 도와 도의회, 도교육청이 안동·예천 신청사로 옮겨갔고 경찰청과 선관위는 2017년까지 이전을 완료할 예정이다.

14일 시 관계자에 따르면 내부적으로 청사 이전을 위한 큰 밑그림을 마련했다.

우선 2017년 하반기 경북도청 신도시로 옮기는 경북경찰청 건물을 허물고 그 자리에 대구시 새 청사로 사용할 빌딩 1채를 건립할 계획이다.

사무 공간과 대구를 찾는 외부손님을 위한 영빈관 등 시설을 마련한다.

청사 신축에는 500억∼600억원이 들 것으로 예상한다. 이는 수 년 전부터 해마다 100억원 가량의 예산을 적립해 마련한 시청사 건립 기금으로 충당한다. 현재 민원인 주차장 등 시설이 있는 옛 경북도청 입구 쪽 일명 '세심원' 주변에는 녹지공간을 만든다.

이곳에는 시민 여가·휴식 등을 위한 광장, 공연장 등도 들어선다.

대구시 관계자는 "세심원이 주변 다른 곳보다 푹 꺼져있기 때문에 흙으로 메워 바닥 높이를 일정 부분 높일 필요가 있다"며 "이곳을 명품 휴식 공간으로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중구 동인동 시 청사는 문화체험 등 공간인 시민회관 용도로 리모델링해 개방할 예정이다. 시의회 건물은 지금 모습 그대로 보존한다.

시는 조만간 청사 이전을 위한 첫 단계로 여론 수렴 등 절차를 밟을 계획이다.

또 2018년 상반기까지 계획 수립을 완료하고 하반기부터 이전에 나설 방침이다.

대구시는 이밖에 청사 이전 효과를 높이기 위해 기존 도시철도 1·3호선 노선을 경북대, 엑스코 등이 있는 북부 권역까지 연장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올해 상반기에 국토교통부에 이 사업에 대한 예비 타당성 조사를 신청할 계획이다.

대구시 측은 "시 청사 이전을 계획대로 순조롭게 할 수 있도록 차근차근 절차를 밟아나갈 방침이다"고 밝혔다.

경북도청 떠난 자리에 대구시청 들어선다…2018년 착공 - 4

한편 시는 지난 2월부터 비어있는 옛 경북도청 내 각종 시설을 장기간 방치하면 주변 공동화 등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오는 8월까지 37억원을 들여 시청 별관 이전을 완료한다.

대상은 동화빌딩, 호수빌딩 등에 흩어져 있는 창조경제본부, 미래산업추진본부, 공무원교육원 등 2본부 4국 1원이다. 근무 인원은 시 전체 직원의 46%인 739명이다.

또 경북교육청이 옮겨간 곳에는 글로벌헬스케어센터, 스마트드론기술센터, 3D프린터종합지원센터 등 국책사업 관련 연구기관 3곳을 배치한다.

이를 위해 시는 지난 1월 경북도, 경북교육청과 시설물 무상사용 계약을 체결했다.

suho@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