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어버이연합 '알바 집회'와 '뒷돈' 의혹 논란(종합)

송고시간2016-04-22 18:22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어버이연합 '알바 집회'와 '뒷돈' 의혹 논란(종합)

어버이연합 '알바 집회'와 '뒷돈' 의혹 논란(종합) - 1

(서울=연합뉴스) 김은경 기자 = 보수 시민단체인 대한민국어버이연합에 대한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당초 세월호 반대집회 등에 탈북자 등을 일당을 주고 동원했다는 의혹에서 시작된 논란은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의 자금 지원을 받았다는 의혹과 청와대로 부터 집회 개최 지시를 받았다는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는 형국이다.

◇ 어버이연합…2006년 설립된 극우성향 보수단체

2006년 설립된 어버이연합은 회원들 평균 연령이 60세가 넘는 정부 친화적인 극보수 단체로 분류된다.

각종 사회 이슈가 있을 때면 100여명의 노인들이 집회를 여는 방식으로 주로 활동한다. 2008년 미국산 쇠고기 수입반대 촛불집회에 맞불 집회를 놓기도 했고, 2014년 세월호 유가족들이 단식하는 농성장에서 '폭식 투쟁'을 해 논란이 일기도 했다.

회장은 심인섭씨가 맡고 있지만 주요 실무는 추선희 사무총장이 총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추 총장은 과거 '자유네티즌 구국연합', '박정희 대통령 바로 알기' 등의 단체에서 보수 활동가로 활약하다2006년 어버이연합을 창립하는데 주도적 역할을 한것으로 알려졌다.

종로구 인의동의 한 빌딩에 입주해 2층을 강당으로, 3층 일부를 사무실로 쓰고 있다.

어버이연합 '청와대 개입설은 부인'
어버이연합 '청와대 개입설은 부인'

(서울=연합뉴스) 김주성 기자 = 보수 민간단체 어버이연합의 한 회원이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인의동 어버이연합 사무실에서 '전경련 예산 지원 논란' 등과 관련해 열린 기자회견을 지켜보고 있다.

◇ '알바 집회'와 자금줄 논란

어버이연합 사태는 시사저널이 지난 11일 "어버이연합이 2014년 세월호 반대 집회에 탈북자들을 동원하기 위해 2만원씩 지급했고, 그 금액은 총 2천여만원에 달한다"고 보도하며 시작됐다.

이어서 전경련과 재향경우회가 어버이연합과 어버이연합 관련 탈북단체에 자금을 지원했고, 청와대 한 행정관이 어버이연합에 올해 초 한일 간 일본군 위안부 합의와 관련해 정부를 지지하는 집회를 개최하라고 지시했다는 폭로가 나왔다.

전경련 자금이 어버이연합을 통해 다른 보수단체 및 보수매체에도 흘러갔다는 보도도 나왔다.

퇴직 경찰관들로 구성된 재향경우회가 2014년 4∼11월 39차례에 걸쳐 세월호 참사 진상 규명을 요구하는 시민의 집회를 방해하려 어버이연합회원 1천200여명을 동원하고 교통비 등 명목으로 2천500여만원을 지급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정부가 어버이연합과 주소지가 같고 임원진이 겹쳐 어버이연합 자금지원 통로라는 의혹이 제기된 민간단체 '비전코리아'에 3천500만원을 지원하려 했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이에 진보 시민단체와 야당은 즉각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전경련에서 어버이연합 측으로 억대의 자금이 지원된 의혹이 맞다면 금융실명제법 위반, 조세포탈, 업무상 배임 등 혐의에 해당한다"며 21일 서울중앙지검에 수사 의뢰를 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어버이연합 등의 탈북자 집회 알바 동원 및 전경련, 경우회의 자금 지원 의혹에 대해 국회 차원의 진상조사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국민의당도 "전경련은 배후가 있다면 밝히고 자금이 집행된 경위와 진상을 낱낱이 공개해야 하며 사실이라면 대국민사과와 재발방지 약속, 관련자 처벌에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어버이연합 '알바 집회'와 '뒷돈' 의혹 논란(종합) - 3

◇ 진화와 반박에 나선 어버이연합

어버이연합은 이에 맞서 기자회견을 열고 의혹에 대해 해명하고, 각종 의혹을 보도한 기자들을 고소하거나 법적 대응 방침을 밝히며 맞대응에 나서고 있다.

어버이연합은 21일 시사저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번 일련의 사태들이 '어버이연합과 사이가틀어진 범법자들에 이용된 언론의 보수세력 탄압'이라고 주장했고, 22일 기자회견에서도 같은 주장을 반복했다.

어버이연합은 앞서 모 방송국 기자와 앵커, 인터넷 매체 기자 등이 잘못된 보도로 자신들의 명예를 훼손했다며 서울중앙지검에 고소한 바 있다.

추선희 사무총장은 22일 기자회견에서 "전경련으로부터는 우회 통로로 돈을 받았으나 청와대 지시는 받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추 총장은 "전경련이 지원한 것은 한 복지재단이고, 지원금 일부가 어버이연합 운영비로 사용될 줄 몰랐을 것"이라며 "우리는 우리가 하고 싶은 대로 하지 누구의 지시도 받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어버이연합과 함께 활동하는 탈북자 김미화 자유민학부모연합 대표도 "보수단체와 교회에서는 집회에 참가하면 2만원을 주고 진보단체는 5만원을 준다"고 주장하며 "왜 서울시에서 민주노총에 수십억원을 지원하는 것은 문제삼지 않고 우리가 얼마되지 않는 돈을 받는 것만 문제삼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어버이연합은 기자회견을 통해 밝힌 주장을 입증할 증거를 제시하지 않고, 기자들 질문도 받지 않은채 자리를 떠났다.

어버이연합 의혹과 관련된 단체들 가운데 경우회는 한 탈북자 단체에 지원금을 줬다는 점을 인정했다.

어버이연합 논란 해명
어버이연합 논란 해명

(서울=연합뉴스) 김주성 기자 = 보수 민간단체인 대한민국 어버이연합의 추선희 사무총장이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인의동 어버이연합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경련의 예산지원과 청와대 개입 등의 논란에 대해 해명하고 있다

하지만 전경련은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전경련은 각종 의혹을 제기하는 언론 보도가 나온뒤에도 "보도 내용에 대해 확인해줄 수 없다"며 시인도 부인도 하지 않는 애매한 태도를 유지하고 있다.

어버이연합 자금지원 통로라는 의혹이 제기된 비전 코리아는 행자부에 신청했던 정부보조금을 포기했다.

행정자치부는 올해 비영리민간단체 지원사업에 선정된 '비전코리아'가 단체의 내부 사정으로 사업을 포기했다고 22일 밝혔다.

비전코리아는 남북 주민의 문화이질감 극복사업을 하겠다며 지원을 신청했고, 행자부는 3천500만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행자부 관계자는 "비전코리아는 통일부에서 정상적으로 등록된 단체이고, 보조금 사업은 민간인으로 구성된 공익사업선정위원회가 심사·선정했다"며 절차상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 청와대는 '집회 지시설' 부인

청와대는 정무수석실 소속 모 행정관이 보수단체 어버이연합에 집회 개최를 지시했다는 시사저널 보도와 관련해 "기사에 거론된 해당 행정관이 개인명의로 언론중재위원회에 정정보도를 청구했다"고 밝혔다.

또 "그 행정관이 시사저널의 허위사실 보도에 대해 해당 언론사 및 기자들을 형사 고소하고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제기했다"고 전했다.

정 대변인은 또한 "기사 내용이 사실이 아니다"고 말했다.

kamja@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