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필리핀판 트럼프' 대선 선두 굳힐까…막판 선거전 '총력'(종합)

송고시간2016-05-03 18:58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모든 범죄자 처형" 두테르테 시장 우세…부통령 선거전 독재자 아들 선두 다툼

(하노이=연합뉴스) 김문성 특파원 = '필리핀판 트럼프'의 선두 굳히기냐, 다른 후보들의 뒤집기냐.

오는 9일 필리핀 대통령 선거가 일주일도 남지 않으면서 후보자들이 막판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로드리고 두테르테(71) 다바오시 시장이 여론조사에서 지지율 선두를 달리는 가운데 그레이스 포(47) 상원의원, 마누엘 로하스(58) 전 내무장관, 제조마르 비나이(73) 부통령이 추격전을 벌이고 있다.

여론조사업체인 펄스아시아가 지난달 19∼24일 실시한 조사에서 두테르테 시장 지지율이 33%로 포 의원(22%), 로하스 전 장관(20%), 비나이 부통령(18%)을 10%포인트 이상 앞섰다.

또 다른 여론조사회사인 SWS의 최근 조사에서도 두테르테 시장이 33%로 포 의원(24%), 로하스 전 장관(19%), 비나이 부통령(14%)을 제쳤다.

'필리핀판 트럼프' 대선 선두 굳힐까…막판 선거전 '총력'(종합) - 2

◇ 두테르테 "6개월내 범죄근절" 공약…재산은닉 의혹·가톨릭계 반감 변수

선거 초기 변방의 후보자로 여겨졌던 두테르테 시장이 대통령 취임 6개월 안에 범죄 근절을 최우선 공약으로 내세우며 선두 주자로 올라서 그 여세를 몰아가고 있다.

그는 "대통령이 되면 모든 범죄자를 처형할 것"이라며 자신이 22년간 시장으로 재직한 다바오시를 필리핀에서 가장 안전한 도시로 만들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과거 시장 시절 자경단을 운영해 범죄자 1천700명을 죽인 것으로 알려져 인권단체의 반발을 사고 있지만 잦은 강력 범죄에 염증을 느낀 유권자들이 강한 카리스마의 두테르테 시장에게 환호하고 있다.

'징벌자'로 불리는 두테르테 시장은 거친 언사로 미국 공화당 대선 경선주자 도널드 트럼프를 능가한다는 말까지 듣는다.

작년 1월 교황의 필리핀 방문 때 도로 통제로 교통 체증이 빚어지자 교황을 욕했다.

그는 유세장에서 1989년 다바오 교도소 폭동사건 때 수감자에게 집단 성폭행을 당하고 살해된 호주 여성 선교사에 대해 "그녀는 아름다웠다. 시장인 내가 먼저 해야 했는데"라고 말했다. 이를 비판하는 호주와 미국 대사에게 "입을 닥치라"며 외교관계 단절까지 경고했다.

선거 막판에 다른 변수가 등장하면서 두테르테 시장의 발목을 잡을지 주목된다.

안토니오 트릴라네스 상원의원은 두테르테 시장이 2억 페소(48억 원) 이상이 있는 비공개 은행 계좌를 갖고 있다며 재산은닉 의혹을 제기했다.

두테르테 시장 측은 처음에 이를 부인하다가 계좌 존재를 인정하며 트릴라네스 의원 주장보다 적은 금액이 들어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세부 내용을 공개하지 않자 다른 후보들은 범죄와 부패 척결을 주장하는 두테르테 시장이 이중적 태도를 보인다고 비난했다.

필리핀 가톨릭주교회의는 지난 1일 정치적으로 불안하고 도덕적으로 비난받을 만한 후보를 거부하라고 유권자에게 촉구했다.

이는 두테르테 시장을 염두에 둔 것으로 알려지면서 가톨릭 신자가 대부분인 유권자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을 끈다. 필리핀 전체 인구의 83%가 가톨릭 신자다.

'필리핀판 트럼프' 대선 선두 굳힐까…막판 선거전 '총력'(종합) - 3

◇ 입양아 출신 여성의원 "폭력 안 쓰는 안정적 지도자 뽑아달라"…역전 모색

여성 대통령을 꿈꾸며 선거 초반 우위에 섰던 포 의원은 폭력을 쓰지 않고 약속을 지키는 '안정적인 지도자'를 뽑아달라고 호소하며 역전을 노리고 있다.

적극적인 의정 활동과 깨끗한 이미지로 가장 신뢰할 만한 후보로 평가받지만 두테르테 시장의 기세를 어떻게 넘어설지가 관건이다.

아기 때 버려져 유명 영화배우인 고 페르난도 포 부부에게 입양된 포 의원은 양부모의 인기를 바탕으로 2013년 상원의원에 당선됐다.

양모의 동생인 여배우 로즈메리 소노라와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전 대통령의 불륜으로 태어났다는 소문이 있지만 본인은 부인한다.

집권 자유당(LP) 후보인 로하스 전 장관은 베니그노 아키노 대통령의 '지원 사격' 속에 행정 능력과 정책 일관성을 강조하며 표심을 공략하고 있다.

아키노 대통령과 등을 지고 야당 UNA의 대선 후보로 나선 비나이 부통령은 경제성장의 과실 공유와 빈곤 탈출을 약속하며 유세장을 누비고 있다.

'필리핀판 트럼프' 대선 선두 굳힐까…막판 선거전 '총력'(종합) - 4

◇ 부통령 선거는 독재자 마르코스 아들-여성 하원의원 2파전

대통령 선거와 함께 치러지는 부통령 선거는 독재자 마르코스 전 대통령의 아들인 마르코스 주니어(58) 상원의원과 레니 로브레도(52) 여성 하원의원의 2파전 양상이다.

최근 펄스아시아의 여론조사에서 마르코스 주니어 의원이 지지율 31%로 로브레도 의원(26%)을 앞섰다. SWS 여론조사에서는 로브레도 의원이 26%, 마르코스 주니어 의원이 25%로 오차 범위(±2%)에서 접전을 벌이고 있다.

아버지의 고향인 일로코스노르테 주지사와 하원의원을 거쳐 2010년 상원에 입성한 마르코스 주니어 의원은 부통령 선거에서 승리하면 차차기 대권을 노릴 것으로 관측된다.

마르코스 독재 시절에 대한 향수와 현 정치에 대한 불만이 마르코스 주니어 의원의 인기 밑거름이 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베니그노 아키노 대통령은 마르코스 독재 시절의 잘못에 대한 사과를 거부하는 마르코스 가문의 권력 복귀를 막아야 한다며 반마르코스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kms1234@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