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세월호 희생학생 제적처리 공식사과…"수용 못해"(종합)

송고시간2016-05-11 21:56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단원고·교육청 "학적복원"…유가족 "진정성없는 사과""이재정 교육감이 해명해야"…단원고 현관서 농성 계속

제적 처리 원상 복구 농성중인 유가족
제적 처리 원상 복구 농성중인 유가족

(안산=연합뉴스) 홍기원 기자 = 11일 오전 경기도 안산시 단원고등학교에서 세월호 유가족들이 희생학생 제적 처리 원상 복구 및 책임자 공개 사과를 요구하며 농성을 벌이고 있다.

(안산=연합뉴스) 강영훈 기자 = 안산 단원고등학교와 교육청측이 세월호 희생학생 246명을 전원 제적처리한데 대해 공식 사과했으나 유가족들은 이를 받아들일 수 없다며 농성을 이어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11일 오후 단원고와 경기도교육청 등 관계자 6명은 세월호 유가족들이 농성을 벌이고 있는 단원고 현관 앞으로 와 공식사과했다.

이들은 "유가족께 알리지 못하고 세월호 희생학생들을 제적처리 한 점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한다"며 "지난 2월은 어려운 시기여서 말씀드리지 못했다"고 밝혔다.

유가족들은 그러나 "진정성 없는 사과는 받아들일 수 없다"며 반발했다.

제적처리 항의하는 세월호 유가족
제적처리 항의하는 세월호 유가족

(안산=연합뉴스) 홍기원 기자 = 세월호 유가족들이 희생학생 제적 처리 원상 복구 및 책임자 공개 사과를 요구하며 농성을 벌이고 있는 11일 오후 경기도 안산시 단원고등학교에서 학교 및 교육당국 관계자들이 사과하기 위해 찾아오자 유가족이 항의하고 있다.

한 유가족은 "왜 아무런 상의도 없이 희생학생들을 제적처리 했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사망신고서조차 받지 않았으면서 어떻게 법대로 제적처리했다는 것이냐"고 울분을 토했다.

또다른 유가족은 "우리가 제적처리 사실을 모른 채 농성하지 않았다면 사과는 커녕 끝까지 숨겼을 것"이라며 "협약서에 서명하기 전에 제적처리 사실을 알고 서명을 막았어야 하는데 그걸 못해서 한이다"라고 눈물을 쏟았다.

앞서 이날 오후 경기도교육청은 제적처리를 취소하고 학적복원을 위한 행정 절차를 추진키로 했다.

경기도교육청은 교육행정정보시스템인 나이스(NEIS) 상 제적처리 된 희생학생 246명을 3학년 재학 중인 상태로 수정할 방침이다.

김동민 경기도교육청 정책보좌장학관은 "제적처리를 취소하고 학적복원을 추진하겠다"며 "규정에 어긋나는 일이지만, 이재정 교육감은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때까지는 희생학생들의 학적을 유지하기로 결정했다"고 해명했다.

유가족들의 계속되는 항의에 정광윤 단원고 교장도 나와 밤 늦은 시간까지 유가족들과 대화를 이어가고 있다.

정 교장은 "지난 3월 발령받아 부임한 탓에 세월호 희생학생들이 전원 제적처리된 줄 몰랐다"며 "기억교실 문제를 두고 유가족과 재학생 학부모들 사이에 충돌이 없기를 바라며 중재를 해왔다"고 설명했다.

유가족에게 해명하는 단원고 교장
유가족에게 해명하는 단원고 교장

(안산=연합뉴스) 홍기원 기자 = 세월호 유가족들이 희생학생 제적 처리 원상 복구 및 책임자 공개 사과를 요구하며 농성을 벌이고 있는 11일 오후 경기도 안산시 단원고등학교에서 정광윤 단원고 교장이 제적 처리 등에 대해 해명 하고 있다.

전명선 4·16가족협의회 위원장은 "단원고 관계자들은 오히려 유가족들의 분노만 일으키고 있다"며 "사태가 커진 만큼 이재정 교육감이 직접 해명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학교와 교육청에서 제적처리에 관련된 책임자가 진심 어린 사과를 하고, 당국의 징계절차도 뒤따라야 한다. 학적복원은 그 다음 문제"라며 "이 같은 절차가 이뤄지면 사회적 합의를 이룬 기억교실 이전을 논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단원고는 지난 2월 29일 세월호 참사 희생학생 246명 전원에 대해 지난 1월 12일자로 제적처리했다.

지난 9일 기억교실 이전 문제의 사회적 합의를 담은 '4·16 안전교육시설 건립을 위한 협약식'이 끝난 뒤 이런 사실이 알려지면서 유가족들은 해명을 요구하고 나섰다.

유가족들은 또 법적 대응 방침과 함께 기억교실 이전을 포함한 협약 이행 논의를 중단하겠다고 밝히고, 단원고 현관에서 무기한 농성에 돌입했다.

kyh@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