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조계종 총무원장 선거' 재가자도 참여키로

송고시간2016-05-18 19:25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100인 대중공사서 '참종권 확대' 결론…수정안 6월 중앙종회 상정

(서울=연합뉴스) 김기훈 기자 = 대한불교조계종은 종단의 행정수장인 총무원장 선출제도에 출가자뿐 아니라 재가자의 참여를 보장하고 선거인단 수를 대폭 늘리기로 했다.

조계종은 18일 서울 송파구 불광사에서 '종단혁신과 백년대계를 위한 사부대중 100인 대중공사' 제2차 회의를 열고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

100인 대중공사는 이날 사부대중 위원 일동 명의의 결과 보고서에서 "총무원장 선출제도에서 사부대중이 직접 참여하는 참종권의 획기적인 확대가 다수 종도들의 뜻임을 확인했다"며 "종단은 종도들의 참종권이 확대될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100인 대중공사는 ▲ 선거 폐해 극복과 공정선거 실현 ▲ 불법행위에 대한 엄정한 법 집행 ▲ 총무원장 후보자가 참여하는 지역별 교구 대중공사 개최 등을 선출법 개선안에 담기로 했다.

앞서 조계종이 지역별 대중공사를 열어 총무원장 선출제도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직선제가 60.7%로 가장 높은 지지를 받았다. 아울러 재가자에게도 투표권을 주는 종단쇄신위안이 16.4%의 지지를 얻었다.

100인 대중공사는 이날 토론 내용을 중앙종회 총무원장선출제도혁신 특별위원회에 전달했으며, 특위는 총무원장 선출법을 수정해 오는 6월 중앙종회에 상정할 방침이다.

현행 총무원장 선출제는 24개 교구본사에서 선출된 240명의 선거인단과 중앙종회 의원 81명 등 321명의 선거인단이 투표로 선출하는 방식이다.

'조계종 총무원장 선거' 재가자도 참여키로 - 2

kihu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